직무소개
제일기획 마케팅기획 현직자의 직무소개
마케팅기획
제일기획
Brand Experience는 ATL을 제외한 모든 솔루션을 기획합니다. IMC기반으로 광고의 경계가 모호해지고 있긴 하지만 주로 이벤트(신제품 출시, 개폐막식, 미디어 행사, 팝업 등)와 전시(CES, MWC, IFA, 올림픽 홍보관 등)를 기획합니다. 프로젝트 기획 전반과 예산집행을 관리하는 AE부터 공간 디자인, 오퍼레이션 기획, 영상컨텐츠 제작, 체험 프로그램 개발 등 다양한 부서가 협업하여 하나의 큰 이벤트를 완성합니다.
| 필요한 역량
가장 중요한 세가지를 꼽자면 창의력, 기획력, 설득력입니다. 창의력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끊임없이 개발하는 능력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분야를 막론한 다양한 배경지식과 트렌드 분석 능력이 있어야합니다. 끊임없이 새롭게 쏟아지는 마케팅 전략과 광고 크리에이티브를 공부해야 하고 이를 기반으로 세상에 없던 아이디어를 내야합니다. 기획력은 이런 아이디어를 구체화, 현실화 하는 능력입니다. 아이디어도 중요하지만 주어진 과제에 적합한 아이디어가 아니라면 쓸모가 없습니다. 주어진 상황과 과제를 면밀히 분석하여 문제를 파악하고 그것을 해결할 수 있는 적절한 아이디어를 통해 문제를 해결해야합니다. 기획의 과정에서 문제점과 전략은 수없이 바뀌며, 그때그때 그에 맞는 솔루션을 기민하게 반응하여 기획해야합니다. 근면함과 성실성은 물론 스마트한 업무처리가 필요합니다. 마지막은 설득력입니다. 아이디어가 아무리 좋아도, 기획을 아무리 잘해도 클라이언트와 고객을 설득하지 못하면 죽은 기획입니다. 광고/마케팅 기획은 팀원, 사내 다른팀, 광고주, 대중을 설득하는 끊임없는 설득의 과정입니다. 자신의 기획을 논리적으로 설명하고 상대방을 설득할 수 있어야 하며 나아가 감동을 주어야합니다. 이 세가지 능력을 고루 갖추고, 길러가야합니다.
| 장점
기획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매 프로젝트마다 다양한 광고주와 제품 과제를 받습니다. 항상 새로운 과제가 주어지기때문에 문제인식부터 모든걸 기획해야합니다. 그만큼 에너지도 많이 쓰이고 힘들지만 이렇게 키운 기획력은 다양한 경영환경에서 많은 문제에 솔루션을 제공할수 있는 능력을 키워줍니다.
| 단점
마케팅 끝단에서 전략과 기획을 시행하기 때문에 더 큰 그림을 그리는 경영인의 입장에서 시스템을 바라보기는 힘듭니다. 관심이 있다면, 업무와는 별도로 다양한 활동과 조사를 통해 이를 보완할 수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야근이 많고 을의 입장에서 클라이언트를 상대해야 한다는 것도 단점이긴 하나, 광고와 마케팅을 사랑하는 사람이라면 프로젝트 완성에서 오는 희열이 모든것을 상쇄하는 것을 느낄 수 있을겁니다.
현직자가 쓴 생생한
직무소개가 궁금하다면?
2019.11.29
이 직무소개를 첫번째로 평가해보세요!
함께 보고 있는 직무소개
 
 
 
더 많은 제일기획 마케팅기획
현직자 콘텐츠를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