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소개
한국전력공사 기타 현직자의 직무소개
기타
한국전력공사
한전 내 전기쪽 기술직은 크게 송변전/배전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저는 송변전 중에서도 변전 직군에 속해있고요, 주로 변전소를 돌아다니면서 각종 설비를 점검하기도 하고 변전소에 필요한 소소한 운영업무를 처리하기도 합니다.
| 필요한 역량
꼼꼼함과 직무기술에 대한 전문성이 가장 중요합니다. 작은 결함이 큰 사고로 이어져 광역정전이 되기도 하기 때문에, 사고로 이어질수 있는 작은 티끌까지 발견할 수 있는 꼼꼼함과 세심함이 중요합니다. 또한, 기술직이니만큼 직무에 대한 꾸준한 자기계발을 통하여 전문성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겠습니다.
| 장점
1. 흔히들 하는 말이 신입 3년동안 공부한 것을 바탕으로 정년퇴직할 때까지 먹고 살수 있다고들 합니다. 정부에서 자꾸 경쟁 시스템 도입을 부추겨서인지, 회사 내에서도 자기 밥그릇을 챙기는 것이 점점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자기 노력여하에 따라 다르겠지만 자기 업무 포션을 확실히 챙기면서 커리어를 쌓아갈 수 있습니다. 2. 기술직으로써 자긍심을 가질 수 있습니다. 우리회사 뿐만 아니라 타회사에 입사한 친구들을 보더라도 기술직에 대한 꿈을 안고 들어왔지만 하루종일 사무업무만 하는 것에 대해 불만을 가지는 케이스를 많이 보았습니다. 우리회사도 배전직군의 경우 기술직보다는 각종 민원에 시달리는 사무직에 가깝다고 생각됩니다. 송변전 직군은 현장에서 일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하루종일 컴퓨터만 붙잡고 일하는 것을 답답하게 여기거나 땀흘리며 일하는 기술직에 대한 로망을 안고 있는 분들이 오신다면 큰 장점이 될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단점
1. 근무지가 도심지에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도권 사업소도 일부 있지만 입사하자마자 수도권 발령이 쉽지 않고, 수도권에서 근무를 하게 되더라도 인적이 드문 곳에 위치한 변전소를 돌아다니는 일이 많다보니 차가 없으면 업무를 보기에 불편할수도 있습니다. 2. 타 직군에 비해 승진이 어렵습니다. 송변전 근무자수는 많으나, 간부직 TO가 많지 않은 편입니다. 요즘은 다들 간부로의 승진보다는 가정에 충실할 수 있는 안정적인 직원으로 퇴직하는 것을 많이들 선호해서 크게 단점이랄 것까지는 없지만, 고위직에 대한 야망이 있는 분께는 단점이 될 수 있겠습니다.
현직자가 쓴 생생한
직무소개가 궁금하다면?
2016.06.07
이 직무소개를 첫번째로 평가해보세요!
함께 보고 있는 직무소개
 
 
 
더 많은 한국전력공사 기타
현직자 콘텐츠를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