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회계는 기업의 자금에 관한 지출관리부터 시작하여 가계부인 재무제표를 작성하고 공시하는 부서입니다. 기업회계기준이라는 정해진 규정에 의거하여 적절한 재무제표를 작성합니다. 재무제표를 통해 기업의 자산/주채/자본 그리고 손익에 대한 자료를 얻어내게 됩니다. 이런 재무제표는 기업 내/외부적으로 경영성과를 평가하고 향후 전략을 수립하는데에 중요한 자료로 활뇽됩니다.
| 필요한 역량
지식: 기업회계기준에 따른 정확한 회계처리기준 숙지, 법인세 부가세등 세법지식과 세무회계 지식, 대기업의 경우 SAP등 회계시스템 및 ERP활용능력, 능숙한 엑셀활용능력
성격: 꼼꼼하고 분석적인 성격. 숫자에 강하고 수치화 된 표를 빠르게 작성 및 해석이 가능하여야 함.
규정과 법에 영향을 많이 받으므로 적당하지않고 명확하고 정확한 일처리가 필수
| 장점
기업의 언어인 회계를 해당 기업내에서 가장 잘 아는 전문가오 자리매김 할 수 있게 됩니다. 기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사업을 하여 얼만큼의 이익을 발생시켰고 기업의 자산이 어떻게 잔존하는지 입니다.
손익보고서를 최종적으로 작성하는 부서이므로 기업의 내부사정을 누구보다 가장 잘 알고있으며 숫자에 강하다는 인식을 주므로 타 부서 대비 돋보이는 인상을 줄 수있습니다.
| 단점
조금이라도 틀리면 가산세 등 벌과금이 바로 나타나므로 항상 긴장의 연속이라고 볼 수 있으며 기본적으로 처리해야 할 업무가 많아 야근이 잦습니다.
또한 타 부서의 업무처리내역이 회계/세법상 문제가 없는지 검사하는 역할을 하기에 타 부서와 종종 다툼이 있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