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 · 기아 / 생산기술
Q. 기아 생산운영 및 공정기술 / 생산기술 - 신차개발 직무 선택 고민입니다
안녕하세요 이번 하반기 기아 생산운영 및 공정기술 / 기아 생산기술 - 신차개발 직무 선택에 고민이 있습니다. 간단한 이력을 남기자면 - 지거국 기계공학과 - 일반기계기사 / adsp 보유 - 자동차, catia 관련 교육 수강 - 차체 부품사 신차개발팀 6개월 근무 - 현 삼성 설비기술팀 재직중(1년, 라인 구축 및 안정화) 1. 직무별 명확한 R&R이 궁금합니다. 양산 전/후로 나뉘는걸로 보이는데 설비 개조 개선, 품질확보 등 측면에서 두 직무 다 수행하는지 2. 생산기술 직무에서 스마트 팩토리 관련 경험을 우대하는데 로봇/자동화같은 스마트 팩토리 관련 경험 없이 지원하는건 다소 무리가 있는지 3. 두 직무 중 해당 이력을 토대로 지원하면 어느 직무가 유리할지. 핵심 경험으론 1) 차체 부품 설계 스펙 조정을 통한 품질 문제 개선 2) 집진 설비 구조 최적화 및 모니터링 시스템 도입을 통한 라인 가동율 향상 두 가지를 생각중입니다 도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025.09.08
답변 3
Try and Error현대자동차코과장 ∙ 채택률 83% ∙일치직무안녕하세요 멘티님, 답변드릴게요. (1) 생산운영/공정기술 : 양산 후, 라인 운영 및 설비개선 생산기술/신차개발 : 신차를 위한 신규 설비 검토 및 구축 (2) 스마트 팩토리 경험은 크게 걱정안하셔도 됩니다. 입사 후, 현업에서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맞고, 이미 관련 경험들이 있으셔서 전혀 문제없습니다. (3) 멘티님이 쌓아온 경험 상으로는 신차개발 쪽이 더 어필하기 좋아보여 합격할 가능성이 더 높다고 생각됩니다. 그치만, 남겨주신 이력만 봐도 생산기술 쪽으로는 충분히 강점이 있으셔서 멘티님 선택이 중요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어느 쪽이든 면접에서 멘티님이 가진 경험을 잘 풀어내면 좋은 결과가 있을거라 보여집니다.
다음다음다음다음현대모비스코차장 ∙ 채택률 83% ∙일치직무안녕하세요 생산기술 현직자입니다. 1. 공정기술 : 양산 라인을 담당하며 가동율 향상, 신규라인 양산 조기 안정화 업무를 수행합니다. 생산기술 : 양산 전에 라인을 구축하는 업무를 합니다. 2. 지원하셔도 됩니다. 최소한 생산기술 직무와 스마트 팩토리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는 준비하셔야 됩니다. 3. 생산기술 직무입니다. 생산기술은 신차 개발 단계에서부터 라인 구축까지 전반적인 업무를 담당하기 때문입니다.
프로답변러YTN코부사장 ∙ 채택률 85%멘티님 생산운영 및 공정기술은 생산라인 효율화, 공정개선, 품질관리 등 실제 양산 단계 중심, 신차개발 생산기술은 설비 도입·공정 설계·신규공법 적용 등 신차 개발 초기 및 양산 전 준비 중심으로 R&R이 다릅니다 설비개조나 품질확보 업무는 두 직무 모두 있지만 신차개발 직무가 개발 초기 데이터 활용, 디지털‧자동화 적용 강조가 더 강합니다 스마트팩토리 경험은 우대사항일 뿐 기계/공정 설계나 품질개선 실무경험이 더 핵심이기에 현재 이력으로 충분히 지원 가능합니다 두 이력 중 '신차개발 생산기술'이 라인 개선, 품질확보 경험이 명확해 더 강점이 드러나는 선택입니다 채택부탁드리며 파이팅입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기아 생산기술 면접 질문 드립니다.
이번에 기아 생산기술 면접을 보게되었습니다. 화학공학과 출신으로 도장부에 기여하고 싶다고 작성하였는데 기아에서 도장부에서 화학공학적인 지식이 실무에서 활용이 실제로 되는지, 된다면 얼마나 되는지 궁금합니다. 또한 현재 생산기술 도장부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Q. 기아 생산기술-도장부
1. 기아 생산기술-도장부에서 실제로 사용되는 공법이나 공정을 딥하게 공부하고 싶은데 어떠한 방식으로 공부하면 좋을지 궁금합니다. 또한 현직자들을 만날 수 있는 프로그램이나 방법이 있다면 추천드립니다. 2. 생산기술-도장부에서 사용되는 CATIA,ai,CPS과 같은 역량은 입사하기 위해 얼마나 필요한가요? 실무에서 어느정도로 필요한지 궁금합니다.
Q. 기아 AutoLand광명 생산기술 자동화 설비 제어 면접 준비 방향 조언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기아 AutoLand광명 생산기술 자동화 설비 제어 직무 1차면접을 준비 중입니다. JD는 크게 ① 신차 생산 설비 제어 설계 및 물류 자동화 솔루션 개발(PC/PLC 설계·검증, AGV/ACS 제어 시스템 표준화, 비전 AI를 통한 물류 효율 최적화), ② 설비 예방진단을 위한 데이터 분석과 제어기술 표준화/신기술 개발(진동/전류 센서 기반 예방진단, 산업용 네트워크·세이프티·시큐리티 등)입니다. 다만 제 경험은 PLC/설비제어보다는 AI Agent, YOLO 객체탐지, 이미지 전처리/성능평가, 드론 실시간 영상 송출, 데이터 분석 등 AI·데이터·시스템 연동 쪽에 가깝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자동화 설비 제어 직무에서 AI 비전 검사, 설비 예방진단, 물류 자동화, 생산성 향상 관점으로 어떻게 녹여 설명하면 좋을지 궁금합니다. 또한 생산기술 직무 PT면접에서는 어떤 역량을 중점적으로 피력해야 하는지, 예상 가능한 주제나 준비 방향이 있다면 조언 부탁드립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