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 · 대기업 / 법무

Q. 법학을 전공하고 사법시험을 준비하다가 그만두고 지금은 취업 준비중인 학생입니다.

법학을 전공하고 사법시험을 준비하다가 그만두고 지금은 취업 준비중인 학생입니다.현재 로스쿨 변호사들이 많이 나오고 있는 상황에서 변호사 자격증이 없는 일반 학부 졸업생들이 기업 법무팀에 채용될 가능성이 있는지, 채용을 한다면 어떤 이유에서 그런지 궁금합니다.

답변 1
채택
현직자123
코과장 ∙ 채택률 73% ∙
직무
일치

안녕하세요. 저 역시도 멘티님과 비슷한 배경을 가진 상태에서 법무팀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일단 변호사 자격증이 없는 학부졸업생이 법무팀에 채용될 가능성은 그렇게 높지 않은편입니다.
갈수록 취업난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지원자들의 스펙도 상향화 되다보니 좋은 회사의 경우 일반 행정사무 업무를 보는데에도 변호사 또는 회계사 자격증을 가진 지원자들이 많이 도전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전문 자격증이 없는 지원자를 법무팀에 굳이 뽑을 이유는 크게 없겠죠.

다만, 그래도 가능성은 있는것이 회사마다 조금씩 다르긴 하겟지만 변호사를 채용하게 되면 인건비 지출이 커지게 됩니다. 삼성, SK 등과 같이 법률 분쟁의 규모가 크고 외부 법무법인의 자문, 의뢰없이 자체적으로 회사내 법무팀에서 사안을 처리하는 회사같은 경우에는 변호사를 채용하겠지만 그게 아닌 대부분의 회사에서는 법률적 지식이 있는 일반 회사원을 뽑아 기본적인 검수를 맡기고 전문적인 지식이나 자격이 필요한 부분은 외부에 의뢰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원하고자 하는 회사의 법무팀이 어떤식으로 운영되는지 파악해보시고 만약에 후자라고하면 법률 전공자이시기 때문에 합격만 한다면 법무팀에 배정될 가능성이 굉장히 클것입니다.


답변이 안보이시나요? 직접 질문해보세요.
글자수: 0 / 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