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건설사 사업 직무 - 수주, 사업관리에 대해 궁금합니다
선배님들 안녕하세요.
건축학 전공하고 건설사 사업(수주,사업관리)분야를 타겟으로 취업 준비중인 취준생입니다.
학교 다니면서 디자인보다 타당성에 대해 설득하는 기획단계나 비즈니스케이스 작성에서 더 흥미를 느끼고, 잘한다고 생각해 지원하게 됐습니다.
그런데 수주업무나 사업관리업무 프로세스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싶어 질문합니다!
상경이나 법 전공한 지원자들과 경쟁할텐데 건축전공자로서 강점인 부분을 알고싶습니다.
업무 프로세스나 건축전공자의 강점 생각하시는대로 답변해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국내외수주 PM은 말그대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데 있어서 가장 많이 신경 써야 하는 요소 중 하나는 예산입니다. 예산을 초과하게 된다면 회사에 손실을 가져오기 때문에 목표예산 내 종결을 항상 염두에 두고 진행해야 합니다. 또한, 완성된 Plant 설비는 설계대로 일정 수준의 성능이 나와야 하기 때문에 보유하고 있는 Resource들과 각 분야 전문가들을 적절히 배분하는 필요합니다.
하지만 프로젝트는 계획대로 진행되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그렇기에 프로젝트는 끊임없는 문제와 문제 해결의 과정이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프로젝트의 리더이자 책임자인 Project Manager는 마치 소방수와 같고 적재적소에 상황판단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상경이나 법 전공한 지원자들보다 유리합니다.
2022.05.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