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산업 · 도쿄일렉트론코리아 / PE

Q. 반도체 장비 산업군에 대해 간단한 질문이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현재 TEL PE직무 서류에 합격하여 면접을 앞두고, 반도체 장비 산업에 대해 조사하고 있습니다.
그러던 중, 반도체 장비 산업의 특징이 궁금해졌습니다.
반도체 장비 업체는 반도체 업체에 장비를 공급하는 것이 주 역할입니다.
따라서 반도체 업체가 고객사인 것이고, 이에 공급한 장비의 문제 해결이나 개선, 신기술 개발과 같은 서포트 업무를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궁금한 것이 반도체 업체의 경우에도 이미 설비 엔지니어, 설비 기술 엔지니어가 모두 존재하고 한번 구입한 장비에 대한 관리 및 개선, 기술 개발 등을 진행하고 있는데 이런 경우 반도체 장비의 공급은 포화되어 수요가 많이 없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질문을 정리하면,
1. 결국 반도체 장비 업체는 어떤 부분에서 수익을 창출하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2. 삼성전자나 sk하이닉스와 같은 반도체 업체의 설비 기술 엔지니어와 반도체 장비 업체의 process engineer의 업무는 어떤 차이가 있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번외) 반도체 장비 업체 중 도쿄일렉트론코리아만의 장점 혹은 차별점에 어떤 것이 있을지 궁금합니다.
많은 질문을 드리게 되어 죄송하고,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답변이 안보이시나요? 직접 질문해보세요.
글자수: 0 / 500
인기 사례
Q. 반도체 설비 평가 및 분석에 대해 알고싶습니다.
장비사 Process Engineer를 준비하고 있는데, 해당 직무에서 설비에 대한 평가 및 분석도 진행하는지 궁금합니다. 진행 한다면, 어떤 항목들을 평가하기 위해 어떤 방법들을 이용하는지도 알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Q. 장비사 PE
장비사의 Process Engineer가 어떤 일을 하는지 궁금합니다. 검색 해봐도 잘 나오지 않아 질문 올리게 되었습니다.. 1. 개괄적으로 장비사 PE가 하는 일도 궁금하고 2. 장비사 PE와 칩 메이커의 PE의 직무의 차이도 궁금합니다. 3. 또한 설비의 퍼포먼스 향상을 위해 다양한 파라미터들을 조절해본다고 하는데, 이때 어떤 파라미터를 조절하는 것인지 감이 잡히지 않아, 예시도 궁금합니다. 이때 조절하는 파라미터들이 모여서 공정 레시피가 되는 것인지, 그와 별개의 다른 파라미터를 조절하는 것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Q. 장비사 CS vs PE
장비사의 PE 직무는 CS 직무에 비해 고객사에 방문하는 일이 많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 만약 방문한다면, 보통 어떤 일 때문에 방문하는지 알고싶습니다. 또한 TEL 채용 공고를 보면 고객 needs의 본질을 파악하고, 구상, 실험, 평가, 분석 등을 수행한다고 나와있는데, 이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주실 수 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