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 · 롯데면세점 / 마케팅

Q. 마케팅팀 CRM에 대해 선배님들에게 질문드리고 싶습니다.

안녕하세요~ CRM 분야에 대해 현직자 선배님들의 조언을 듣고 싶어서 질문드립니다.
총 4가지 질문드리겠습니다..
1. CRM 직무의 하루 일과가 대략 어떻게 진행되는지 궁금합니다
2. KPI가 어떤건지 궁금합니다. 대략적으로 어떤 부분을 목표로 하고 업무를 진행하시는지 궁금합니다
3. 일을 하실 때 어떤 점이 어려우신지 궁금합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답변 3
채택
프탈
코전무 ∙ 채택률 86%

오프라인 유통사는 거의 비슷하기 때문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1. CRM 직무로 하루를 모두 소비하지는 않습니다. 마케팅팀에서는 매우 많은 일을 하는 데 그중에서 특히 CRM을 맡아서 한다는 의미가 되죠. 유통사 마다 고객 DB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 DB를 활용하여 [① 어떤 때, ② 무엇을 ③ 무엇과 함께 ④ 얼마나 사느냐]를 분석합니다. 한 마디로 연관관계를 알아낸다는 것이죠. 요즘으로 치면 빅데이터 분석이라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이 일이 생각을 많이 해야 하는 일이기는 하지만, 로직만 분명하면 금방 나오기 때문에 하루 종일 걸리지도 않습니다. 다만, 각 상수들의 연관관계를 풀어내는 작업이 논리적으로 어렵고 시간이 조금 걸립니다. 그래서 하루만에 하는 것이 아니라 장기적인 시간을 가지고 귀납적으로 데이터를 수집하며 끼워 맞추는 일을 하시게 됩니다.

2. KPI는 한마디로 [목표] 입니다. 기업 전체의 목표가 정해지면 그 목표를 기준으로 삼아서 각 팀별 목표가 부여되고, 각 팀에서는 각 파트별로 그 목표를 나눕니다. 유통사이니만큼 KPI는 두가지로 나뉩니다. 매출과 내점객수 입니다. 전년보다 상승으로 잡아야 하죠. 마케팅팀은 이와 별도로, NCSI라는 지수도 KPI로 주어지기도 합니다.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 것인데 만족도가 단순히 어떻게 해서 오르는 게 아니다보니 이 역시 많은 것을 생각해야 합니다.

3. 일 할 때 가장 어려운 점은 협업입니다. 유통사는 동시다발적으로 일이 터지고 각 팀에서 각계하여 업무를 완수 하다보니 아무래도 소통이 쉽지만은 않습니다. 마케팅팀이 협업을 모르고 전략을 짜고, 현업은 마케팅팀의 큰 그림을 모르고 실행한다면 성공적인 브랜딩은 어려울 겁니다. 그렇기 떄문에 각 팀원들과 원만하게 대인관계도 맺고, 타 팀의 상황을 자주 알아보려고 노력하고, 소통하려고 해야합니다. 이 부분이 가장 어려운 점이기도 합니다.

유통사는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인간관계 입니다. 유통은 고객에 따라 시시각각 변화하는 거대한 유기체이기 때문에 숫자만 파고든다고 정답을 찾을 수 있는 것도 아니고, 지엽적으로 일을 쳐낸다고 매출이 오르는 것도 아닙니다. 어떻게 보면 오케스트라와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군요. 마케팅팀은 그 오케스트라의 콘서트 마스터인 제 1 바이올린쯤 될 겁니다. 어렵고 힘들지만 그만큼 보람찬 유통의 세계로 오세요^^


채택
선한영향력7
코부장 ∙ 채택률 67%

안녕하세요 후배님 대기업 마케팅 현직자입니다.
1. crm은 고객관리 시스템을 총괄하고 기획하는 일을 합니다. 예를 들면 현대차의 어드벤티지 프로그램이 하나의 일환이 될 수 있겠네요.
2. kpi는 고객만족도 지수 등 내부마다 다 지수가 있습니다.
3. 어려운 점은 고객의 반응은 우리의 생각보다 레벨이 높게 생각하기 때문에 만족시키기 어렵다는 부분입니다. 그만큼 고객을 직접 대하는 프로그램, 부서도 없기 때문이죠.

건승하셔서 꼭 합격하세요.


채택
휴면계정

Crm은 마케팅 혹은 vip고객관리에서 사용하슨 일종은 툴로써 사용되지crm만으로 매일의 하루일과를 하지 않고 kpi는 업무성과를 측정하는요소로 연초에 조직의 목표 팀의 목표 개인의 목표를 어떻게 잡느냐에 따라 달라져요
어려운점은 사람상대이죠
내부고객 즉 타부서와의 협업 마케팅시 외부고객과은 관계등 인간관계가 젤어려워요^^
좋은결과 있기를 바래요^^
화이팅!!


답변이 안보이시나요? 직접 질문해보세요.
글자수: 0 / 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