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 모든 회사 / 모든 직무
Q. 공기업vs공무원vs사기업
안녕하세요 현재 취준생 28살 여자입니다 지방대나왔고 학점은 3점대 초반으로 낮은편입니다 현재 취득자격증은 전산회계 1급, 워드 1급, ITQ (초등학생때딴거)로 2개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ㅠㅠ 원래는 공시준비 2년정도하다가 1년은 공부를 놔버렸고 대략 준비한 기간은 1년정도인데 2025시험 후 도저히 장기간동안 공부하는게 손에 잡히지 않을거같아 공시는 현재 포기한상태입니다… 그래서 공기업 준비하려고 이것저것 찾다보니 준비할것두 많고 면탈이 많다는 얘기를 듣고 무서워서 다시 공무원을 준비해야되나 고민중인데 장기간공부는 너무 힘들거같아 사기업을 들어가야되나 고민입니다 근데 또 고민이 사기업을 들어가서 공기업 준비를 할까도 생각해봤지만 막상 사기업들어가면 거기에 안주해 준비를 안할거같아서 그냥 공기업을 준비해야되나 생각도들고 솔직히 어떻해야될지 모르겠습니다 저처럼 공공기관이랑 사기업중에 고민하셨던분들의 솔직한 답변을 듣고싶습니다 현직자의 솔직하고 냉정한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ㅠㅠㅠ
2025.08.13
답변 4
- 해해질녘구름SK하이닉스코차장 ∙ 채택률 65%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취업준비로 고민이 많으신 것 같아 답변 드립니다. 본인 스타일을 먼저 파악하시길 바랍니다. 도전적이고 본인이 여태 해왔던 경험들이 그렇다면 사기업 준비를 추천 드리고, 아니라면 공기업, 공무원을 추천 드립니다. 현실적인 얘기를 추가로 말씀 드리면, 위에 적어주신 자격증만으로는 사기업에서 직무관련 경험으로 연결 짓기에는 어려워 보이며, 공기업은 우선 허들식 자격 점수를 넘고 ncs가 중요하기 때문에 준비하는 스타일이 맞다면 공기업을 준비하시고, 시험 공부를 다시 할 수 있으면 공무원 추천 드립니다. 지금 상태에서 사기업, 공기업, 공무원 무엇을 준비하든 장기간으로 준비해야하는 것은 똑같습니다. 고민되시는 심정은 충분히 이해가 가지만, 무서워서 고민만 하다보면 시간은 흐르게 되어있습니다. 지금이라도 방향성을 잘 정해서 밀고 나가시길 바라겠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채택 부탁 드리겠습니다. 추가 질문이 있으시면 댓글 부탁 드립니다.
댓글 1
ppp2작성자2025.08.14
공기업 경력작성시 사기업 1년근무랑 공기업인턴 2-3개월 중에 어떤게 더 도움이 되는지 알 수 일을까요??
Top_TierHD현대건설기계코사장 ∙ 채택률 96%나이가 그렇게 많으시다고도 할 수가 없어서 저는 사기업, 공기업 준비를 해도 된다고 생각을 합니다. 공시준비를 오래하셨기 때문에 공무원 준비를 하시는 건 멘티분에게 다소 힘든 일이 될 수도 있다 생각하여 비추천합니다.
- 대대한민국취준생파이팅포스코코부사장 ∙ 채택률 68%
안녕하세요 후배님, 취업 준비에 수고가 많으십니다. 질문 사항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현재 본인의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했을 때 공기업을 준비하는 것이 가장 합리적이라고 판단됩니다. - 공기업 : 취업 나이 제한이 없으며 본인의 희망 직무에 부합하는 다수의 기업에 동시 지원 가능하여 최종 합격률이 가장 높을 것으로 예상 - 공무원 : 취업 나이 제한이 없으나 제한적인 응시 기회(1회/년)로 탈락시 기회비용 risk가 큼 - 사기업 : 취업 나이에 암묵적인 제한이 있으며 고스펙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음. 나이가 어리고 경쟁력이 보다 뛰어난 타지원자 대비 불리하다고 판단됨 * 공기업을 준비할 경우 한능검, 컴활, 토익 등 서류 전형시 가점 요소를 반드시 챙겨두시기 바랍니다. 참고하십시오.
프로답변러YTN코부사장 ∙ 채택률 86%멘티님 현재 상황에서 장기간 공부가 힘들다면 사기업 취업부터 도전해서 실무 경험을 쌓고, 추후 마음이 바뀌면 공기업 재도전을 고려하는 것도 좋은 전략입니다. 공무원은 준비 기간이 길고 반복되는 시험 스트레스로 인해 포기하는 경우가 많으니 본인이 확실한 동기와 생활 패턴에 맞을 때만 재도전하길 추천드려요. 공기업은 서류·필기·면접 모두 준비할 게 많고 탈락의 불확실성이 높으니, 미리 지원 방향(직무, 기업)을 확실히 정하고 로드맵을 세워야 합격률이 높아집니다. 사기업은 입사 경로와 선택의 폭이 넓고, 만족스러운 기업에 입사해도 워라밸이 보장되거나 성장 기회가 주어질 수 있으니 너무 주저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현실적으로 지금 시점에서 제일 추천하는 건, 현장 경험을 쌓으면서 원하는 목표를 조금씩 수정·확장해가는 유연한 전략입니다. 채택부탁드리며 파이팅입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안녕하세요, 연수 기간 중 최종 면접에 대해 질문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현재 신입으로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학생입니다. 제가 며칠 전 한 기업에 최종 합격을 했습니다. 신입 연수 일정을 전달 받았는데, 첫날이 정말 가고 싶은 기업의 최종 면접과 겹치는 상황입니다. 현재 합격한 회사와 최종 면접이 잡혀 있는 회사 모두 좋은 회사이고, 또 가고 싶었던 기업이나, 최종 면접이 잡혀있는 기업 쪽이 여러모로 더욱 조건이 좋은 상태입니다. 자택에서도 거리도 많이 가깝습니다. 최종 면접에 꼭 참석하고 싶은데, 현재 합격한 회사에 큰 민폐가 되지 않을까 걱정입니다. 채용 또한 작은 규모인 것으로 알고 있어, 마음이 편치 않습니다. 그러나 새롭게 직장 생활 및 사회 생활을 시작하는 신입의 입장에서는 후회 없도록 잡은 기회를 모두 소중히하고 싶습니다. 따라서 개인 사유로 연수 첫날에 늦게 참석해도 문제가 없을지 궁금합니다. 또한 현재 두 회사가 동종업계이기에 이게 문제가 될 수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모두 좋은 하루 되십시오.
Q. 자기소개서 작성
현재 1학년 수료 후 군 입대를 한 상태고 내년에 2학년으로 복학 예정입니다. 자기 소개서를 한 번도 작성 해본 적이 없는데 자기소개서 작성 요령과 구성 구조, 어떤 내용으로 채워야 되는지가 궁금합니다. 그리고 아직 대외 활동 경험이 없는 상태인데 앞으로 복학 후 자기소개서 작성을 위해 어떤 활동들을 하면 좋을지, 그리고 그런 활동을 하면서 무슨 활동을 했고, 어떤 걸 느꼈고 등을 어떤 식으로 정리해두면 자기소개서 작성에 도움이 되는지 궁금합니다.
Q. 4학년 진로고민
지거국 통계학과 다니고 있고 컴공 복전하고 있어요 3학년 때부터 직무 고민하는 척만 하다가 결국 못정하고 스펙 쌓은 것도 없이 4학년이 되었네요..(많이 늦은 거 압니다...) 자격증은 sqld랑 adsp만 있고 토익은 700점대 초반입니다. 대학원도 염두에 두고 있는 상태인데 정말 뭘 해야할지 모르겠어요. 보통 직무, 진로는 어떻게 정하는 건가요.....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