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접 · 모든 회사 / 모든 직무
Q. 면접 준비에 많은 고민이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이번에 면접을 앞둔 취준생입니다 작년에 10번이상의 면접을 거쳤음에도 불구하고 1차면접을 한 차례도 넘지 못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그렇게 탈락 이후 면접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이래서는 안되지만 면접의 기회가 오고, 면접을 보러갈 때마다 탈락하러 간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제가 생각한 여러 면접의 문제점 중에는 우선 당연히 준비 부족이라는 생각이 먼저들었고, 두번째는 경험 부족이라고 생각하는데 여기서 질문이 있어 여쭤보려고 합니다.. 제가 아르바이트 경험 말고는 실무 경험도 없고, 학교 졸업 과제 외엔 공모전 참여 경험도 없어 면접 소재로 항상 아르바이트 경험이나 학교 졸업 과제 얘기를 부풀려서 말하곤 하는데 제가 보기엔 타 면접자 대비 경쟁력도 부족해보이고, 부풀려서 말한 것이 들킬까봐 걱정을 너무 많이 하는 바람에 항상 자신감이 없고 실제로도 그렇게 보인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봐도 자신감 있는 모습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어떻게 이겨낼 수 있을까요?
2025.01.15
답변 5
- 취취뽀응원비알고리아코대리 ∙ 채택률 95%
채택된 답변
멘티님, 안녕하세요 저도 취업준비 당시 똑같은 고민을 했습니다 무스펙이었고, 알바 경험밖에 없었구요 학교 전공수업 팀플+알바경험으로 인턴 합격, 그 이후 정규직 합격 루트 거쳤습니다 부풀리는건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모든 지원자들이 다 부풀려서 얘기하기 때문에 누가 누가 더 그럴싸하게 근거를 붙여서 부풀리는가가 중요합니다 제가 추천드리는건, 면접 스터디입니다. 면접 스터디 구해서 불완전한 취준생끼리라도 일주일에 1회 이상 모의면접을 진행하면, 크게 도움이 됩니다. 면접 스터디 구한 이후에 저는 그 이전까지 계속 안되다가 3개월 내에 여기저기서 합격 연락 받았던것 같아요. 팀원끼리 자소서 돌려본 후에, 꼬리질문 달아달라고 하고 저는 제가 미는 강점에 꼬리질문 10개까지 달아서 꼬리면접,압박면접 대비했습니다. 그렇게 대비한 후에는 면접장에서 예상 못해본 질문이 없어서, 자신감 있게 답변 가능했어요 알바 경험만 있어도, 면접 연습 열심히 해서 중고신입, 인턴n회 다 제칠수 있습니다 제가 했던 것처럼요 응원합니다!
- CareerArchitectLG에너지솔루션코사장 ∙ 채택률 89%
채택된 답변
적당한 과장은 필요하지만, 어떨 때에는 그 내용이 독이 되기도 합니다. 실무에서 일하는 사람은 모든 프로젝트 경험을 실무자의 눈에서 봅니다. 그런데 소규모로 진행한 프로젝트를 대규모로 수행한 것처럼 이야기한다면, 대규모 프로젝트에서 수행했어야할 내용을 수행하지 못했던 것에 대해 의문을 품게 됩니다. 어떤 것은 정확하게 소규모이어서 할 수 없었던 한계에 대해 명확하게 이야기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런 주의사항을 잘 알기 위해서는 내가 면접관 역할을 해봐야합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내가 면접지원자도 되어보고, 면접관 역할도 해볼 수 있도록 면접스터디를 최소 2개월 이상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Davy_LG디스플레이코과장 ∙ 채택률 67%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먼저 많은 면접의 기회에서 합격하지 못해 상심이 크셨을 질문자님에게 위로의 말씀을 전합니다. 면접의 기회가 10번 이상 있던 것으로 보이는데, 사실 반대로 말하면 자소서를 포함한 서류를 그 만큼 잘 작성했기 때문에 서류에 합격하고 면접을 보게 되셨다고도 볼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면접에서 10번 이상 불합격했다는 건, 어쨌든 10번 이상 서류 합격을 하셨기 때문이니까요. 지나치게 좌절하기보다 본인이 개선할 수 있는 부분을 면접에서 보완한다면 합격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수 많은 탈락을 경험하다보면 자연스레 면접에 대한 두려움도 생길 수 밖에 없지만, 본인이 가진 경험과 깨달은 점을 담백하게 풀어내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혹시 면접에 대해서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010-6655-9727로 연락해주세요. 가능한 선에서 조언을 드리겠습니다 :)
함께 읽은 질문
Q. 첫 직장 계약직 어떤가요?
안녕하세요. 대기업 계열사 계약직 합격해서 출근을 기다리고 있는데요. 첫 직장이다보니 계약직이 맞나 싶어 고민이 됩니다ㅠㅠ 직무적으로는 제가 지망하는 계열과 잘 맞는데 6개월 계약직이다보니 자기소개서나 면접 때 말할 수 있을 정도는 되는지 자꾸 생각이 드네요. 저는 현재 26살이고 졸업한지 1년 된 상태입니다. 공백기라도 채워보자 하는 마음에 계약직을 지원한건데 주위에서 첫 직장이 계약직이면 다른 사람들이랑 점점 격차가 벌어진다는 얘기도 하고... 무엇보다 출퇴근 시간을 왕복 2시간 반 이상 잡아야 하기 때문에 상반기는 통으로 날리게 될까봐 너무 무섭습니다. 뭐라도 하는게 맞는거겠죠? 조언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Q. 공학수학을 마스터 하면요...
공학수학을 마스터 하기만 하면 적어도 기계공학과,화학공학과,전자공학과에서 배워야 될 거의 모든 전공과목들을 비교적 쉽게 공부 할수있나요???
Q. 경력을 쌓고자 위드텍 지원했는데 희망분야에서 경력이 인정되는지 궁금합니다.
제가 반도체 공정 엔지니어 혹은 장비사 엔지니어를 희망하고 있는데 직무관련경험이 없어서 경험 쌓고자 위드텍이란 회사에 분석기기 다루는 업무에 지원했는데 제가 희망하는 분야로 경력이 인정이 됄지 궁금합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