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 모든 회사 / 모든 직무
Q. 면접 취소 후 일주일 뒤 재지원..
저는 약 10일 전에 A 회사에 지원했지만, 공고가 다시 올라와서 탈락한 줄 알고 다른 회사 면접을 보고 입사를 결정했습니다. 이후 A 회사에서 면접 제안을 받았지만, 이미 입사를 결정한 상태라 사정상 참석이 어렵다고 거절했습니다. (사정이 있다고하고 거절했어요) 그러나 새로 합격한 회사에서 여러 문제가 있어 결국 입사를 취소했고, 원래 가고 싶었던 A 회사에 다시 지원하고 싶습니다. 다만, 제가 직접 면접을 거절한 상황이라 다시 지원하면 면접이라도 뽑힐 가능성이 낮을까 고민됩니다.ㅜㅜㅜ
2025.07.14
답변 11
방산러LIG넥스원코차장 ∙ 채택률 97%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면접 불참은 아쉬운 기록이 될 수 있지만, 정중한 사유 전달이 있었다면 큰 불이익은 아닙니다. 지원서나 면접에서 그때 상황을 솔직하고 간결하게 설명하면 오히려 진정성이 전달될 수 있어요. 다시 지원하는 것 자체는 전혀 문제 없고, 오히려 적극적인 의지로 비칠 수도 있습니다. 중요한 건 지금의 진심과 태도입니다. 응원합니다.
- 졸졸린왈루(주)KEC코사장 ∙ 채택률 98%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그래도 가능성이 있기에 다시 부른 것 같습니다. 지원 해보셔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멘티님의 취업에 좋은 결과 있길 바랄게요~
삼성전자-삼성전자코이사 ∙ 채택률 61%채택된 답변
회사 규모가 어떤지 모르겠지만 규모가 작을 수록 면접 거절로 인한 필터링이 있을 가능성은 높습니다. 근데 이런 고민은 전혀 의미가 없는게 어차피 지원 자체는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것이 아니니 가능성이 0이 아닌 이상에야 지원은 하는게 맞습니다. 그 뒤의 일은 자우에 걱정하면 되는 문제입니다.
곰직원대웅바이오코상무 ∙ 채택률 94%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판단은 지원하는 회사에서 하는 것이기 때문에 일단 지원은 해 보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문제는 이전 공고와 다르게 현재 공고에 멘티님에 맞는 포지션 To가 남아 있는지는 별개의 이야기입니다. 서류 탈락이 되더라도 단순히 재지원 때문은 아닐 겁니다. 요즘은 워낙 그런 경우가 많아서요.
뱃추리치닥코대리 ∙ 채택률 73%채택된 답변
이미 다른 사람들에 비해서 패널티를 안고 가는 것임은 알아두셔야 좋을 것 같습니다ㅠㅠ 회사입장에서는 "또 좋은 자리가 생기면 우리를 먼저 피할 수 있다" 라고 판단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다른 곳들 보다 a회사가 우선순위인 상황이라면 먼저 연락을 했던 인사 담당자분께 연락을 한 번 드려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회사에서 인력이 부족한 상황이라면 다른 조건들을 따지기 보다는 한 번 연락을 줬을 만큼 적절한 조건을 갖춘 질문자님을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댓글 1
품품린이이작성자2025.07.14
공고 재지원보다 연락드리는 게 나을까요…?
- 랄랄랄라아이티오티스 엘리베이터코전무 ∙ 채택률 100%
최종합격 후에 거절은 사실 필터링이 될 수 있지만, 면접을 다른 사유로 인해서 잘 거절하셨다면 다시 지원하셔도 필터링은 없을 수 있습니다. 밑져야 본전이니 한 번 지원해보세요~
- 랄랄랄라아이티오티스 엘리베이터코전무 ∙ 채택률 100%
최종합격 후에 거절은 사실 필터링이 될 수 있지만, 면접을 다른 사유로 인해서 잘 거절하셨다면 다시 지원하셔도 필터링은 없을 수 있습니다. 밑져야 본전이니 한 번 지원해보세요~
- 신신신파스현대자동차코상무 ∙ 채택률 94%
안녕하세요 멘티님 현재 시점에서 A 회사에서 여전히 해당 공고를 지원 열어두고 있는 상황이라면 새롭게 재지원하는 것보다는 과거에 면접을 보러 오라는 연락을 받았었기 때문에 인사팀께 직접 연락을 드려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솔직하게 해당 시점에는 사정이 있어서 면접을 보러 갈 수 없었지만 지금은 가능하니 지금이라도 면접을 볼 수 있다면 응시하고 싶다는 말씀을 드리면 될 것 같고, 판단은 해당 A 기업에서 내부적으로 해서 알려줄 것이니 너무 걱정을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아마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솔직하게 면접 참여 의사를 밝힌다면 기업에서도 긍정적으로 고려해볼 것 같고 다시 한번 기회가 주어질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채택 부탁드립니다:) 추가 문의는 댓글로 남겨주세요.
Top_TierHD현대건설기계코사장 ∙ 채택률 96%멘티분이 상황에 대해서만 소명을 잘 하신다면 충분히 가능하다 볼 수 있습니다. 사유에 대해서 이미 합격한 회사가 있어서 그랬다라는 부분에 대해서 잘 설명을 하신다면 책임감, 신뢰도를 더 올려줄 수 있는 부분이라 사료됩니다.
- 하하나린0417지멘스코전무 ∙ 채택률 100%
안녕하세요 판단은회사에서할꺼구 일단지원해보세요
함께 읽은 질문
Q. 이력서 희망연봉 작성
신입으로 지원하는데 이력서에 희망연봉란에 얼마나 적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잡플래닛에 있는 연봉은 실제 현직자들이 받는 연봉보다 대략 1,000만원 적게 기록되어있다고 들었습니다. 하지만 정확한 정보가 아니라 이것을 이력서에 그대로 적기가 그렇네요.. 그리고 현직자에게 물어보는 것이 제일 좋다고 생각하는데 큰 규모의 회사에 지원하는 것이 아니라 현직자 분을 찾아 해당 정보를 얻기에도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지원하는 분야는 제주반도체 PQA 신입입니다. 어느 정도로 적으면 적당할지 알려주세요..!!ㅜㅠㅜㅠ!! 그리고 이 기업 외에 다른 기업에 희망연봉 작성 시 어느 수준으로 적으면 좋을지도 팁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Q. 화학과 반도체 취업
안녕하세요. 올해 2월 화학과 석사를 졸업했습니다. 원래는 촉매/에너지 소재 분야를 목표로 준비했으나 반도체 대기업 공정·소재·분석 관련 직무에도 관심이 생겨 고민하고 있습니다. 현재 스펙입니다. - 지방사립 화학과 학사/석사 (학점 3.61 / 4.23) - 학부연구2년 - 교내 프로젝트 우수상 - SCIE급 논문 1저자 1편 (IF 12), 공저자 3편 - 특허 출원 3건 연구 - 전이금속 기반 반도체 소재(WS2, MoS2) 합성 및 분석 - 고온 열처리 공정을 통한 단원자 유기금속화합물 합성 - 합성 조건(온도, 전구체 비율, 반응속도 등) 최적화 - 전기화학 측정(수전해) 분석 - 포항가속기연구소 출장 약 15회 (XPS, XRD, XAFS 직접 측정 및 fitting) - SEM, Raman 분석 반도체 전공이 아니다보니 현재 스펙으로 반도체 대기업 공정 및 분석 직무 지원시 현실적으로 경쟁력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현실적인 관점에서 조언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Q. 한화오션 한화오션엔지니어링
한화오션 한화오션엔지니어링이랑 설계 품질 쪽에서 겹치는 부분이 있는거 같은데 그러면 한화오션 품질팀은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하나요?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