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 · 모든 회사 / 모든 직무
Q. (비전공자) 데이터 엔지니어 취업 공부
안녕하세요. 현재 서울소재 중상위권대학 기계전공 4학년으로 졸업예정인 학생입니다. 기계쪽에는 뜻이 없어서 20대 초반부터 좋아하고 계속 공부해왔던 분야로 취업을 하고자 목표합니다. 궁극적인 목표는 10년안에 개인투자 시스템을 개발해서 사업을 시작하는 것인데, 자본금을 벌고 실무를 배우기 위해 금융투자 분야 회사로 우선적으로 취업을 원합니다. 아무래도 데이터 분야에서 당장 취업하기에 비전공자로서 진입장벽이 크기 않은 분야가 데이터 엔지니어링 분야이고, 베이스가 되는 분야라고 생각해서 이 분야로 취업을 하기로 목표를 잡았는데, 무엇을 해야 취업에 도움이 될지를 잘모르겠습니다.. 현재 제가 공부한 것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컴퓨터에 대한 공부 : 컴퓨터구조, 자료구조, 알고리즘, 운영체제, 네트워크, 디지털 논리회로 설계 데이터 분석에 대한 공부 : 선형대수, 딥러닝 이론, RDBMS(이론 및 MYSQL) 프로그래밍언어 : python(상), C(중), R(하) -> R, C는 자주 사용하지 않았어요.. OS : 리눅스 시스템 -> 현재 ubuntu 사용중 기타 공부 : 수치해석, 미적분학, 공업수학 공부한 일반 서적 : 웹크롤링 관련, pandas라이브러리 관련, 머신러닝(tensorflow 등..), 기초 통계이론 제가 그나마 어필할만한 점은... 기계공학을 전공했기 때문에 미적분이나 행렬식을 다루는 것에 강점이 있고 컴퓨터에 대한 기본이론을 많이 공부해놓은 상태..? 정도인것 같습니다. 질문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한가지라도 답변 해주신다면 정말 감사드리겠습니다..! ㅠㅠ 1) 현재 데이터 엔지니어링 분야로 취업시 추가로 생각나는 공부는 하둡, NOSQL정도인데, 추가적으로 베이스로 공부해야할것이 있다면 어떤것이 있을지 궁금합니다. 2) 가장 큰 문제점은 비전공자로서 제가 공부한 것들을 증명하고 어필하는 것이 어렵다는 것인데, 이를 위해 공모전, 대외활동 같은게 필수적인지, 따로 어필할만한 방법이 있는지에 대해서 궁금합니다. 3) 금융투자분야로 데이터 엔지니어링 취업을 하게 되면 금융투자에 관한 베이스 지식이 필요한지, 필요하다면 지식을 증명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는 것이 좋은지에 대해 궁금합니다. 4) 취업시 학벌적인 요소가 많이 들어가는지, 만약 그렇다면 그것을 극복하기 위해서 어떤 노력이 필요한지 궁금합니다. 5) 대기업으로 취업하는것이 좋은지, 중견 또는 중소 강소기업도 전문성을 쌓기에 좋은지 궁금합니다.
2020.10.04
답변 1
고려인리한국투자공사코사장 ∙ 채택률 81%채택된 답변
금융권 it 재직자로 말씀드리자면 단순 금융데이터를 다루는 전산직은 사실 비전공자도 많기 때문에 데이터와 코딩을 공부하는데 좋습니다. 단, 원하시는 분야가 빅데이터 인공지능 코딩이라면 석사이상과 통계학지식을 필요로 합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선퇴사 후 이직 고민중입니다.
안녕하십니까 선배님들 항상 노고가 많으십니다. 저는 현재 29살이고 중견 피팅회사에서 생산관리로 재직 중입니다. 올해 6월이면 1년 다닌 상황이라 1년까지 경력을 채운 후 중고신입으로 도전하고자 합니다. 제가 하고 싶었던 산업군인 반도체로 이직을 희망하고 있는 상황이며 직무는 품질쪽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고민이 산업군과 직무 둘 다 변경한다고 했을때 1년만 다녀도 괜찮을지 아니면 좀 더 경력을 쌓은 후 이직을 해야하는지 고민입니다.
Q. 금융권 커리어 관련 질문
안녕하세요, 금융권 커리어 관련 질문드립니다. AI 활용한 답변은 정중히 사절드립니다. 우선 제 스펙을 먼저 말씀드리고, 이어서 질문드리겠습니다. * 남자 만 30세 *학력사항 지방국립대 경제학부 / 학점 3.79 *경력 한국거래소 계약직 1년 10개월 (재직중) (직무: 글로벌 자본시장 동향 리서치, 연구위원 보조, 사무행정) * 자격증 토익955, 기술신용평가사3급, 사무자동화산업기사, ADsP, 한국사1급, 국민체력100 1급 *교내외활동 영미권 워킹홀리데이 6개월 (어학연수 4개월 포함) 영미권 유학생 멘토링 6개월 대학교 학생회 학과대표 6개월 Q1. 금융권 어떤 직무 쪽으로 커리어 방향을 정하면 좋을까요? Q2. 현실적으로 준비해볼만한 회사의 스펙트럼은 어떻게 될까요? 특정 회사까지 언급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Q3. 어떤 스펙을 좀 더 보완하면 좋을까요? Q4. 투자자산운용사 -> 금융투자분석사 순서로 자격증을 취득한다면 커리어에 도움이 될까요?
Q. 인턴 지원 영어성적
안녕하세요, 현재 현대모비스나 기아 자동차 같은 인턴 원서들을 넣으려고 하고 있는데, 제가 영어성적이 opic im1으로 꽤나 부진한 성적을 가지고 있어서, 이를 입력하지 않는게 나을까요?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