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 · 모든 회사 / 모든 직무
Q. 생산기술 직무 관련하여 질문 드립니다.
현재 중소~중견급 기술팀에서 인턴 중입니다. 부품기술(?)팀에 배정되었는데 여기서 주로 하는 업무가 공정서 작성, BOM작성, 초도품 개발, 카티아로 부품 Develop등을 합니다. 1. 위에 업무들이 생산 기술 직무가 맞는건지 궁금합니다. 2. 생산기술 직무는 다른 산업으로 이직이 어려운편인가요?? (아무런 관련 없는 산업이라도요!) ex) 항공, 조선, 자동차, 반도체,이차전지, 플랜트, 철강 등 3. 산업마다, 회사, 생산부품마다 사용하는 설비나 공정 과정, 설계 등 다 천차만별일텐데 이직 시에는 어느 부분을 어필해야할지 궁금합니다. ex) 부품사 -> 완성차, 완제품 항공, 조선 -> 자동차, 이차 전지 등(산업 이직) 4. 생산기술 직무로 쌓아야할 스펙은 어느 것이 좋을지 조언 부탁 드립니다. 현) 지사대 기계공학3.82, 일반기계기사, 컴활 1급, 한국사1급, 대형면허, 토스 IM3 5. 첫 직장 산업이 많이 중요한가요..? 감사합니다.
2024.05.15
답변 3
- 랄랄랄라아이티오티스 엘리베이터코전무 ∙ 채택률 100%
채택된 답변
1. 생산기술과는 다른 업무로 보여집니다. 오히려 생산'관리'쪽이신 듯 한데요... 공정을 개선하고 설비데이터를 바탕으로 분석하는 업무가 생산기술입니다. 2. 각 제조업 공정이 다르다보니 어느정도 연차가 쌓이면 이직이 어렵긴 합니다만, 주니어 (5년내외) 때는 가능하다고 봅니다. 3. 2번 질문에 이어지긴 하는데 비슷한 계열사면 어필 가능하지만, 자동차 --> 항공 이렇게 가기에는 어렵습니다. 4. 데이터분석 자격증 취득하시고 파이썬 공부 많이 해두세요. 데이터 분석 많이 하실겁니다. 5. 중요합니다. 공대는 도메인(산업군)이 중요해서 어디서 시작하냐에 따라 커리어가 달라지긴 합니다.
남양연구소현대자동차코사장 ∙ 채택률 96%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1. 생산 기술과는 맞지 않습니다. 생산기술은 설비 및 라인을 관리/개선하고 품질을 확보합니다. 위 업무랑은 다릅니다. 2. 생산기술은 커리어 개발이 쉽지 않습니다. 그러기에 중고신입은 몰라도 경력직으로 어필은 크게 어려울겁니다. 3. 중고신입에서 그냥 생산기술 직무 경험을 어필하면 됩니다. 어차피 신입은 생산기술 직무 경험이 없습니다. 4. 생산기술 직무는 직무교육이나 설비 관련 지식 밖에 없습니다. 크게 직무 관련 전공 같은게 없기에, 원하는 산업군 제품에 대해 이해도가 있으면 좋습니다. 5. 아무래도 좀 더 넓은 산업군이면 이직이 상대적으로 편할 수는 있겠죠
댓글 1
남양연구소2024.05.15
도움이 되셨다면 채택 부탁드립니다.
- 니니꿈은뭐니삼성전기코사장 ∙ 채택률 86%
채택된 답변
1. 네 생기쪽 관련 업무입니다, 2. 산업군이 다르면 경력을 살린 이직은 어렵습니다만 반도체와 이차전지는 공통분모가 좀 있어서 가능합니다, 3. 산업군이직은 현실적으로 어렵고 부품사에서 완성업체로의 이직은 잦습니다. 4. 현재 스펙에서 뭔가 더 유의미한 스펙을 쌓으실수있는건 인턴이 유일한데 하고 계시니 더이상은 솔직히 없다고 보셔도 됩니다. 5. 당연히 중요합니다(정규직 기준)
함께 읽은 질문
Q. 직무고민입니다
지방 사립대 경영학과 / 학점 3.95/4.5 자격증: 재경관리사, 전산세무2급, 전산회계1급, 컴활1급, SQLD 어학: 토익스피킹 IH 대외활동: 대한상공회의소 VIP 서포터즈, 신협 서포터즈, 부산국제영화제 자원봉사 수상: 경영인재 양성과정 공모전 우수상 경력: 현대중공업 교육부서 사무행정 및 교육운영 계약직 1년 재직 중(계약은 2027년 2월 종료 예정) 재무/원가/회계를 메인으로 지원했지만, 서류 합격은 거의 없고 경영관리·급여보상 쪽만 일부 합격하고 있습니다. 회계 직무는 CPA, 학벌, 적은 TO 영향으로 진입이 어렵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그래서 메인 직무를 바꿀지 고민 중입니다. 제 스펙과 경험을 고려했을 때 어떤 직무를 중심으로 잡는 것이 좋을까요? 관심은 급여보상, 경영관리, 인사(교육) 쪽에 있습니다. 취업을 우선으로 여러 직무를 지원할 예정인데, 어떤 순서로 지원하는 것이 좋을지도 조언 부탁드립니다. (영업관리/영업지원 )
Q. 생산관리 직무 고민
저는 산업공학과 졸업생으로, **전통적인 생산관리 직무(생산계획·공정·재고·납기 관리 중심)**로 취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안전관리와 같은 유사 직무는 목표로 하지 않고 있습니다. 제가 알기로 생산관리 직무는 특정 기사 자격증이 필수는 아니며, 실제로도 산업안전기사나 위험물산업기사를 반드시 취득하는 경우는 많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최근 한 멘토님께서 생산관리 준비 시 산업안전기사나 위험물산업기사 취득이 중요하다는 조언을 주셔서 혼란을 느끼고 있습니다. 이 자격증이 실제로 생산관리 취업에 중요한 요소인지, 아니면 선택 사항에 가까운지 판단이 어렵습니다. 어떤 기준으로 준비 방향을 정하는 것이 좋을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Q. 합격했는데 입사 고민입니다! 도와주세요
현재 기획 MD와 생산 MD를 고민중에 있는 취준생입니다. 벤더 알바도 했었고 생산 일정 관리도 해봐서 그런지 성향이 생산 쪽에 잘 맞나?란 생각이 들었었어요. 그래서 MD랑 생산 으로 지원을 하고 있는데요. 뉴뉴처럼 자사매장을 운영하는 기업의 MD 합격했습니다. 업무는 매장 구성하고 어떤 상품 할지 바잉하고 그런거같아요. 최소 1-2년은 할텐데 그 후에 이직이 쉬울까 싶기도하구요. 생산 쪽으로 확 갈까 고민하고 있던 와중에 연락을 받 아 고민중입니다ㅠㅠ 입사해야할까요? 고민입니다 조언 부탁드려요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