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생활 · 모든 회사 / 모든 직무
Q. 인턴 계약서
정규직 전환 인턴 생활 하고 있습니다. 면담시간에 장점이 크게 눈에 띄는 인재가 아니라 정규직 고려해보겠다하셨고, 얼마전에는 월급 누락건도 있어서 인턴 계악서를 요구했는데 계약서를 주지 않습니다. 정규직이 되어안 재직 계약서를 줄 수 있을 거 같다하는데 정규직 될 거 같지도 않고...3개월 전환형 인턴은 계약서를 안받아도 되는건가요? 기업 입장에서 주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2022.01.13
답변 4
곰직원대웅바이오코상무 ∙ 채택률 93%안녕하세요. 멘티님. 나쁜 회사들도 있어서 우선 멘티님이 확인해야 할 부분이 4대보험 및 급여명세서 등은 있는지 확인 해 보시는 겁니다. 없다면 정상적인 형태로 계약하여 근무를 진행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계약서를 제공하고 있지 않는 부분으로 보여지구요. 급여 명세서에 공제는 되고 있는지 공제된 부분이 실제 4대보험 등과 일치하는지도 확인을 해 보시구요. 만약에 정상적이지 않는 부분이라고 생각이 들고, 해당 회사에 정규직으로 다닐 생각이 없다면 노무사를 통해 고소를 하는 부분도 염두하셔야 됩니다. 혹여 실제 지급 하는 부분과 근로 계약서 내용이 다를수도 있습니다. 인턴 (전환형 인턴)도 근로 계약서 쓰고 다 합니다. 근로기준법 상 당연한 부분이고, 이를 멘티님께 제공할 의무가 있습니다. 일단 그 부분부터 확인을 해 보세요.
화공쟁이컨설턴트LG화학코사장 ∙ 채택률 82%인턴도 계약합니다. 정식으로 요구하세요. 세금 때문에 안 주는거 같네요
- 답답변왕멘토CJ대한통운코사장 ∙ 채택률 73%
안녕하세요. 3개월 전환형 인턴이라 할지라도 반드시 계약은 해야합니다. 혹시 급여명세서에 4대보험 가입내역은 있는지를 확인해보세요(건강보험 공제 등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만약 그쪽에서 정식계약도 체결하지 않았다면 추후 다른회사 지원 시 3개월 인턴근무를 증명할 방법이 없어질 수 있습니다.(최소한 건보가 가입되어 있어서 사업자가 멘티님의 건보를 낸 흔적이라도 있어야 근무했음이 증빙될 수 있습니다.) 가능하시면 반드사 계약서 요구해 주세요. 단순히 해당 회사에서 근무뿐만ㅇ ㅏ니라 추후 다른회사 지원에도 차질이 생길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백백이당*두산중공업코사장 ∙ 채택률 85%
안녕하세요 멘티님, 3개월 인턴이라도 계약을 하고 월급을 받습니다. 기업 입장에서 주지 않는 이유는 없고 계약서 안받더라도 4대보험과 경력만 증명 되면 멘티님도 상관없습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QA 교육과정, 학습방법
QA는 게임qa 아니면 딱히 학원이나 들을만한 교육과정 안보이는데 qa 취업 준비하셨던 분들은 어떻게 학습하고 준비하셨을까요
Q. 이력서 자격증 기재
안녕하세요 멘토님들. 이력서 자격증 기재에 관해 궁금한 사항이 있습니다. 저는 학부 시절 산업안전기사 자격증 취득 후, 진로를 고민하다가 대학원에 진학해 석사를 졸업한 상태입니다. 1. 연구개발 직무 지원시 산업안전기사 자격증을 기재하는 것과 하지 않는 것 중 어느 것이 나을지 2. 품질 직무 지원시 산업안전기사 자격증을 기재하는 것과 하지 않는 것 중 어느 것이 나을지 이 두 가지가 궁금합니다! 참고로 전공 기사 자격증과 품질 관련 자격증은 없는 상태입니다. 감사합니다.
Q. 식품회사 연구 직무에서 제약, 바이오 품질관리
저는 4년제 식품생명공학과를 졸업했고 현재 식품회사 연구개발 직무로 근무중입니다. 집 근처에 제약회사나 바이오 회사가 많기도 해서 이직을 준비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준비를 시작하면 좋을지 모르겠습니다. 일단 걸리는게 전공과 경력입니다. 일단 식품과긴하나 생명공학도 함께 다루고 있어서 제약이나 바이오를 생각하규 있는데 지금 전공으로 이직은 조금 어려울까요? 식품회사에서 품질관리로 일하능게 아니라 현재 연구개발로 일을 하고 있어서 이거 또한 조금 신경이 쓰입니다. 실제 하는 업무는 소스 개발이긴하나 현장에서 공정상 문제가 생기거나 품질 이슈가 발생했을 때 품질팀과 원인 추적을 하고, 해결방법은 주로 저희팀에서 고안하긴 합니다. 자소서 쓸때 포장을 잘하면 잘 살려서 이직 할 수 있을까요? 그리고 사실 제약 쪽에 관한 전공 지식도 조금 부족한거 같아서 공부도 하려는데 어떤 공부를 해야할지도 조언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