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소서 · 모든 회사 / 모든 직무
Q. 자기소개서 글자 수 질문! ..
지원하려고 하는 회사 자기소개서 글자 수가 각 문항 당 최소 400자라고 합니다. 최소라고 제시를 해줘서 얼마나 작성해야 괜찮을지 감이 잡히지 않습니다... 자소서 문항은 '지원동기/경험/성격 장단점/입사 후 포부'입니다! 각각 얼마나 작성해야 적당한 걸까요???
2025.09.16
답변 6
- 졸졸린왈루(주)KEC코사장 ∙ 채택률 98%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보통 7-800자로 작성합니다. 멘티님의 취업에 좋은 결과 있길 바랄게요~
Top_TierHD현대건설기계코사장 ∙ 채택률 96%보통은 700자 정도로 한 주제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는 것이 좋다고 말씀을 드립니다. 각 질문마다 2개 정도의 에피소드로 이야기를 한다고 생각을 하시면 좋습니다.
- ddqwadasdLX세미콘코사원 ∙ 채택률 0%
최소 400자를 요구하는 것은 지원자님의 역량과 경험 등을 일정 수준 이상 보여달라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최소치에 맞춰 쓰는 것 보다, 보통 600~700자 정도를 요구하는 기업이 많은 만큼 그정도의 내용으로 작성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미사여구 등으로 글이 길어지면 수많은 자소서를 검토하는 담당자 입장에서 좋은 평가를 받기 어려우므로, 적당한 수준에서 짧고 강한 인상을 주는 방법이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여러개의 문항이 있지만 글자수가 차이난다고해서 그 부분을 평가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큰 의미는 없습니다. 다만, 비슷한 양으로 작성하는 것이 자연스럽게 보일 것 같습니다.
죽은다이아몬드서울우유협동조합코이사 ∙ 채택률 60%600-700자 추천드립니다. 내용이 많으시면 더 작성하셔도 됩니다. 잘 정리해서 요약해서 좋으시면 됩니다
Try and Error현대자동차코과장 ∙ 채택률 83%안녕하세요 멘티님, 일반적인 기준에 대해서 말씀드리면, 약 700자 ~ 800자 사이로 보시면 됩니다. 보통 400자 ~ 500자 이상 작성하라고 할 경우, 이렇게 작성합니다. 도움되셨길 바라겠습니다.
프로답변러YTN코부사장 ∙ 채택률 85%멘티님, 자소서 각 문항 당 최소 400자 기준이면 450~600자가 가장 적당하며, 기업 인사팀도 500자 내외를 공식적으로 권장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원동기·직무경험·포부 문항은 500~600자, 성격 장단점은 400~500자 정도로 구체적 사례와 핵심 메시지를 담아 작성하면 가독성과 성의 모두 잘 보입니다. 분량이 부족하면 정보 전달력이 약해질 수 있고 너무 채우면 반복이나 군더더기가 생겨 감점 요인이 되니 적정선을 꼭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 450~600자(공백 포함) 기준으로 간결·진솔하게 쓰면 분량도 문제없고 기업 평가에서도 안정적으로 통과됩니다. 각 문항별 500자 내외로 작성하는 것이 최적이니 참고하시고 채택부탁드리며 파이팅입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직무 면접 인성 면접 차이
안녕하세요! 1차 직무면접 합격하고 이제 2차 임원면접 앞두고 있습니다. 면접 경험이 이번이 처음이라 준비하는 데 조금 어려움이 있습니다. 해당 기업 2차 면접은 정보가 거의 없어서 타기업 2차 면접 기반해서 준비해야 할 듯 한데 1차 면접과 2차 면접 질문 내용이나 구성에서 큰 차이점이 있나요?
Q. [설문 조사]상사의 피드백, 나만 스트레스 받나요?
혹시 상사한테 피드백 받을 때, “내가 잘못한 건가…” 생각해본 적 있으신가요? UXUI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직장 내 대면 소통 경험을 조사하고 있습니다. 상사와 직접 이야기했던 경험을 떠올리며 답해주시면 됩니다. ✔ 약 3~4분 소요 ✔ 익명 진행 ✔ 직무 무관 참여 가능 ✔ 설문 링크: https://docs.google.com/forms/d/e/1FAIpQLScog5wxPuhJn7utg8eZnvxBVbC_NFk_3xaXVd2PXIwgsTM-XA/viewform 직장인분들의 실제 경험을 알고 싶습니다.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
Q. 입사하자마자 하루만에 졸업식 참석 가능할까요?
몇 주 간 기숙사에 머물면서 신입사원 연수를 하게 되는데 입사하자마자 대헉교 졸업식이 있습니다ㅜㅜ 인사팀에 메일로 문의를 할지 아니면 참고 졸업식에 불참할지 고민이 됩니다 저희 학교 졸업식이 늦은 편이라 빠지는 사람이 저밖에 없을까봐, 너무 엠지 같아보일까봐 걱정도 됩니다 어떻게 해야할까요?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