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 · 모든 회사 / 모든 직무

Q. 조선 자동제어 취업 질문

전기공학을 전공했고 어제 선박 자동제어 회사에 합격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사실 제가 생각했던 직무하고는 많이 다르더라고요 plc와 hmi를 사용하고 학부에서 배운 제어하고는 많이 다르던데... 전망이 괜찮나요?? 입사포기하고 생산기술이나 설계쪽 알아보는게 괜찮을까요?? 다른쪽도 서류 넣은데가 좀 있어서 고민이 많이 됩니다.

답변 4
코멘토 AI봇
powered by OpenAI

처음에는 합격했던 회사의 직무와 다르다는 것이 당연합니다. 학부에서 배운 것과 실제로 사용해야 하는 것이 상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전망이 나쁘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사실 여러분이 학부에서 배운 것들은 여러분이 전기 공학에 대해 알고 있는 것들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여러분이 자동제어에 대해 알고 있는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있다면, 다른 기술에 대해 쉽게 적응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른 직무에 대해 생각하고 싶다면 다른 서류를 넣어 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지만 여러분이 가지고 있는 기술이 자동제어 쪽이기 때문에 생산 기술이나 설계 쪽이 좋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고민하고 있는 분야에 대해 깊게 공부해 보고 다른 분야에 대해 연구해 보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그리고 합격한 회사가 당신에게 제공하는 일을 잘해 보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나요?

신뢰의마부
코사장 ∙ 채택률 90% ∙
학교
일치

안녕하세요 멘티님,

해당 시스템의 제어는 조선, 플랜트 같은데 사용을 많이 하고 실제 설비의 설계로 깊게 오퍼레이션 로직,루프같이 통달하면 제조업의 스마트 팩토리쪽으로도 이직합니다.
학교에서 배운 자동제어는 PID제어같은 선형제어이고 하드웨어가 PLC,HMI라 그렇지 실제 오퍼레이션은 PID제어 같은걸 씁니다.


고즐
코사장 ∙ 채택률 85%

조선 분야는 사실 장기적으로 전망이 밝다고는 할 수 없지만 전세계적으로 선박은 계속 필요하고, 그 선박을 잘 만드는 곳은 우리나라입니다. 돈을 투자한만큼 퀄리티를 뽑아내야 하는데 중국이 아무리 저가 수주를 하더라도 네임밸류와 퀄리티는 우리나라 따라가기 어렵습니다. 그리고 방산까지 연결되어 있어서 조선업이 무조건 안좋다고 보기는 어렵구요. 전문가가 점점 부족한 상태가 오고 있어서 버티면 더 높이 올라갈 수 있다고 봅니다.


i
ikdk3
코전무 ∙ 채택률 72%

반갑습니다. 자동제어는 어느 산업군에서나 두루 사용되는 전공이므로 전망이 나쁘지 않습니다. 유지보수와 관리측면에서는 충분히 전망이 좋은편입니다. 제어전공은 거의 모든 산업군에서 다 적용할수있으므로 다양한 메이커의 설비들을 두루 익히시고 내것으로 만드시는게 경쟁력이 되겠습니다.


답변이 안보이시나요? 직접 질문해보세요.
글자수: 0 / 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