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 · 모든 회사 / 모든 직무
Q. 학사편입
안녕하세요. 계명대학교 기계공학과 졸업 예정입니다. (대학원은 생각없습니다.) GPA 3.83/4.5, TOEIC705, 기사 등 보유 학벌에 대한 아쉬움과 졸업 후 바로 대기업을 가고 싶어서 지원했습니다. (에리카, 충남대, 전북대) 기계공학과 현실적으로 대기업에 들어가기 위해서 학교 간판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현직자분들의 의견이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2026.01.21
답변 7
프로답변러YTN코부사장 ∙ 채택률 86%채택된 답변
멘티님 냉정하게 말씀드려 나열하신 대학들로의 편입을 위해 2년이라는 금 같은 시간을 투자하는 것은 기계공학 분야에서 가성비가 매우 떨어지는 선택입니다. 대기업은 학교 간판보다 직무 역량을 훨씬 중요하게 여기므로 지금은 편입 공부보다 토익 점수를 850점 이상으로 끌어올리고 인턴 경험을 쌓아 바로 취업 전선에 뛰어드는 것이 훨씬 효율적입니다. 현재 학점과 기사 자격증이라는 탄탄한 기본기가 있으니 학교 네임벨류에 대한 미련은 버리고 실무 스펙 보완에 집중하신다면 충분히 대기업 합격이 가능합니다. 편입보다는 지금 당장의 취업 준비에 올인하는 전략을 강력히 추천합니다. 채택부탁드리며 파이팅입니다!
- PPRO액티브현대트랜시스코전무 ∙ 채택률 100%
먼저 채택한번 꼭 부탁드립니다!! 현직 기준으로 말씀드리면 대기업 취업에서 ‘학교 간판’의 영향은 생각보다 제한적입니다. 특히 기계공학은 더 그렇습니다. 실제 채용에서는 ▲직무 적합성 ▲전공 활용 경험 ▲현장 이해도 ▲면접 대응력이 훨씬 크게 작용합니다. 계명대 출신으로도 대기업 생산·공정·설계 직무에 충분히 진입 사례가 있습니다. 반면 학사 편입·재입학으로 학교만 바꾸는 선택은 시간 대비 리스크가 큽니다. 1~2년의 공백은 오히려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이미 GPA 3.83은 강점이므로, 직무 경험(현장실습·인턴·프로젝트), 기사 활용 스토리, 어학 보완에 집중하는 것이 현실적인 대기업 접근 전략입니다. 학교보다 “왜 이 직무에 바로 투입 가능한가”를 증명하는 게 핵심입니다.
- llseeeeeeee삼성전자코대리 ∙ 채택률 89%
학벌이 절대적인 영향을 주진 않습니다. 작성자님이 원하는 산업의 대기업으로 입사하기 위해서 특출난 활동을 가지고 계시다면요! 그렇지만 학교가 올라가면 그에 대한 장벽은 좀 낮아질 것 입니다. 또한 학벌에 대한 아쉬움이 남는다면 무조건 한 번에 합격할 각오로 해보시는 것도 추천 드립니다. 또 편입하셔서 학교 들어간다면 학점 영어 점수 또한 더 높게 가진다는 목표를 가진다면 분명 좋은 결과 있을 겁니다!! 나이도 28살 졸업이면 크게 문제되지 않습니다~ 다만 편입은 반드시 한 번에 붙는다는 각오로 하셔야 합니다!!
Top_TierHD현대건설기계코사장 ∙ 채택률 96%간판이 중요한 것도 맞지만, 그것이 전부는 아닙니다. 계대 기계과 출신이라 하시더라도 공모전 수상경험, 자격증, 상위권 실력/점수의 어학, 인턴 경험 등을 차곡차곡 쌓아가신다면 충분히 대기업 취업 가능하십니다.
- 코코토코멘멘토토토일진씨앤에스코사원 ∙ 채택률 50%
학벌이 중요한건 맞지만 절대적인것도 아니지요. 스펙에 특출난것 없지만 모난 부분도 없어 보이니 가려는 진로의 분야에 맞춘 경험을 쌓는것이 더 중요해 보입니다.
- 코코토코멘멘토토토일진씨앤에스코사원 ∙ 채택률 50%
학벌이 중요한건 맞지만 절대적인것도 아니지요. 스펙에 특출난것 없지만 모난 부분도 없어 보이니 가려는 진로의 분야에 맞춘 경험을 쌓는것이 더 중요해 보입니다.
- 대대한민국취준생파이팅포스코코부사장 ∙ 채택률 68%
안녕하세요 후배님, 취업 준비에 수고가 많으십니다. 질문 사항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본인의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했을 때 현재 시점에서 해당 대학에 편입을 하는것보다는 지원 직무 관련 중견기업 입사후 경력사항을 쌓아 중고신입 자격으로 대기업 이직을 노리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현재 2학년일 경우에는 본인께서 언급해주신 대학으로 편입해주시는 것이 맞으나, 이미 졸업 예정으로서 편입시 최소 2~3년의 시간이 지체되며 이는 취업 나이가 많아지는 요인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본인의 취업 스펙이 보다 보완된다고 할 지라도 취업 나이가 많아지는 측면으로 인해 오히려 불리하게 작용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 최근 채용 트렌드에 있어 즉시 전력감의 인재를 채용하는 것을 선호하는 추세이므로 중견기업 입사후 빠르게 현업 경력사항을 쌓아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하십시오.
댓글 2
무무궁화삼천리작성자2026.01.21
편입후 졸업하면 28살인데 취업할때 불리하게 작용할까요.?
무무궁화삼천리작성자2026.01.21
편입후 졸업하면 28살인데 취업할때 불리하게 작용할까요.?
함께 읽은 질문
Q. 식생공 취업(바이오,건기식)
현재 대학교2학년 식품생명공학과 학사 졸업 예정입니다 건기식 쪽으로 취업을해서 추후에는 BM가 되는걸 큰 틀로 잡았습니다 제 생각에는 스펙 좋은 석사분들이 다 연구 개발쪽으로 가고 저는 그쪽보다는 마케팅 기획 쪽에 관심이 있습니다 일단 건기식 중소 기업에 취업해서 스펙을 쌓고 장내 미생물 유산균 쪽을 깊게 탐구해서 제가 관심있는 파이썬 데이터 쪽을 복수 전공으로 공부하려는데 어떨까요
Q. 부교공 신호직
안녕하세요 현재 발전소 전기직으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이번 상반기 부교공 신호직으로 지원을 하고 싶은데 제가 신호쪽으로는 아는 게 거의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고 싶은 마음이 큽니다. 필기는 전기로 칠거라 상관이 없는데 면접이 걱정입니다 (2025 전기 필합 경험 있음) 1. 신호에 대한 개념이 없는데 어떻게 공부하면 좋을지 조언 부탁드립니다(면접용) 2. 신호직에 비전공자 분들 많다고 들었는데 보통 어떤식으로 직무랑 엮으시나요..?
Q. 배터리 rnd 지원 및 반도체
배터리 rnd 직무를 지원하고 싶은데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회사들이 2차전지를 다루고 있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번에 수전해 분야로 6개월 정도 인턴을 하게 될 것 같은데 엔솔이나 sdi에 관련성이 있을까요? 자소서에 적을때 타 지원자들에 반해 매력도가 떨어지겠죠? 비슷한 맥락으로 반도체 관련해서는 지원하기 어려울까요?? 지원하는 인턴에서 사용하는 method가 반도체 공정에 쓰이는 거긴 합니다… 아직 진로를 결정하지 못해서 고민이라 여쭤봅니다!! ㅠㅠ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