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생산팀에서 해외영업직 직무변경 조언
제가 공돌이로써 생산팀 근무하다가, 외국 설비 및 바이어 상대 잘한다고 소문나서 해외영업팀에 스카웃 당해 인사변경하게 되었습니다.
일단 저는 수출입 프로세스도 잘 모르고,,,아는건 자사 제품, 비즈니스 영어 밖에 없는데,,, 무엇을 더 공부하면 좋을까요?
팀내 동료들은 제2외국어 다 기본으로 장착하고 있는데, 중국어,일어, 그리고 우리가 독일설비가 많아서 독어까지 다양합니다. 저도 제2외국어 조금이라도 시작할려고 하는데, 중국어는...XXX 일어가 쉬운데,,,일어하다가 영어 실력 떨어질까봐,,,일어 영어표현들이....독어하면 영어실력도 유지할 수 있고, 도움될거 같은데 맞나요??
조언부탁드립니다. 그렇게 깊게 할건 아니라서, 그냥 비즈니스 영어 잘하면서 제2외국어도 좀 하는구나 정도로 스펙장착하고 싶은데, 제2외국어 추천 및 그외에 다른게 있으면 추천부탁드립니다.
Q. 지금쯤 얻으면 도움 될 자격증이 있을까요?
전역한지 얼마 안 된 2학년입니다. 아직 어느 분야로 갈 지 감도 못 잡은 상황에서 학교 실험, 수업도 따라가기 너무 버거운데 실험에 도움 될 만한 그리고 앞으로 인턴이나 실습하는데 도움이 될 만한 자격증이 뭐가 있을까요? 실험도 잘하고 싶고 앞으로 뭐할지 막막하고 뭐라도 실력을 쌓고 분야를 찾아보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