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 · 모든 회사 / 모든 직무
Q. 회계/재무팀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습니다.
1. "대기업" 회계/재무팀 취업은 학벌이 얼마나 중요한가요? 2. 대기업 회계/재무팀에 취업하는데 꼭 필요한 스펙과 경험은 무엇인가요? 3. 투자동아리(산업분석, 기업분석)를 했는데, 이를 회계/재무팀 자기소개서에 어떻게 어필하면 좋을까요? 4. 회계/재무팀의 워라밸(회식, 야근 시간, 빈도 등)은 어떤가요? 5. 숫자 감각이 떨어지는 사람도 회계/재무팀 업무를 잘 소화할 수 있을까요? 6. 회계/재무팀 직무를 하면서 어떤 것에 스트레스를 받으시나요? 7. 일이 루틴화되어 있다고 알고 있는데, 지루하시진 않나요? 8. 어떨 때 사람 스트레스를 받으시나요? 9. 어떨 때 보람을 느끼시나요? 10. 수입은 어느 정도인가요? 11. 회계/재무 직무를 수행하면 개인적인 투자 공부에 어떤 도움이 되나요? 바쁘신 중에 시간 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2023.03.09
답변 3
- 신신뢰의마부두산에너빌리티코사장 ∙ 채택률 91%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질문이 많아서 한개 한개씩 답변 드리겠습니다. 1. "대기업" 회계/재무팀 취업은 학벌이 얼마나 중요한가요? -> 네, TO가 작고 회사의 모든 예산을 책임지므로 학벌을 중요시 생각합니다. 그래야 인맥으로도 회계사나 다른곳에서 정보를 많이 얻을수 있어서 그렇게 합니다. 2. 대기업 회계/재무팀에 취업하는데 꼭 필요한 스펙과 경험은 무엇인가요? -> 학점, 영어 스펙, 대외 경험 정도와 완전 대기업 CPA 를 가지고 계신분도 계십니다. 3. 투자동아리(산업분석, 기업분석)를 했는데, 이를 회계/재무팀 자기소개서에 어떻게 어필하면 좋을까요? -> 충분히 어필할만 하고 재무재표를 분석가능하다면 어필가능합니다. 4. 회계/재무팀의 워라밸(회식, 야근 시간, 빈도 등)은 어떤가요? -> 돈을 많이 필리는 대기업의 경우 야근도 많고 은행쪽이나 눈치를 많이 볼수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아무래도 감사가 있을때는 거의 새벽까지 일하는 부서가 회계/재무 입니다. 5. 숫자 감각이 떨어지는 사람도 회계/재무팀 업무를 잘 소화할 수 있을까요? ->숫자가 가장 중요한 덕목입니다. 6. 회계/재무팀 직무를 하면서 어떤 것에 스트레스를 받으시나요? -> 4번에 언급했듯이 숫자 한개로도 많은 산출 지표가 달라지고 윗선에서 엄청 챌린지를 심하게 합니다. 7. 일이 루틴화되어 있다고 알고 있는데, 지루하시진 않나요? -> 그렇지 않고 주간,월간 보고가 많고 특히 분기별 실적 보고시 상당히 날카롭습니다. 8. 어떨 때 사람 스트레스를 받으시나요? ->회계팀 감사 있을때 극도의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합니다. 9. 어떨 때 보람을 느끼시나요? -> 그냥 월급 받을때 일겁니다. 10. 수입은 어느 정도인가요? -> 일반 대기업 연봉과 동일하고 승진만 빠릅니다. 11. 회계/재무 직무를 수행하면 개인적인 투자 공부에 어떤 도움이 되나요? -> 재무재표가 기업을 분석할수는 있지만 개인적인 투자 공부를 잘하는건 아닙니다. 서울대 CPA 출신도 선물거래 하면 몇십 몇백억 손실을 입힙니다.
- 콰콰다GS건설코상무 ∙ 채택률 98%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1. 저희 회사는 보면 서성한 이상, 상위 지거국 정도 본 거 같습니다. 2. 지식은 중급회계 이상, 원가회계, 재무 관련 지식이 필요하고 CPA 1차 정도 공부한 사람이면 그래도 우대해주는게 있는 것 같네요. 3. 당연히 기업분석 자체가 재무 분석 기법, 재무제표 분석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작성하시면 좋습니다. 4. 루틴한게 결산하는 시기에 바빠서 야근도 종종 있는 편이고 감사하러 오는 해에는 관련해서 자료 정리하고 한다고 빡빠하게 근무하시더라구요. 대신 평소엔 칼퇴하십니다. 5. 조금 어렵긴하죠. 숫자를 백만, 천원 단위로 잘라서 많이 보는데 단위 변경된 자료를 빠르게 보고 파악할 수 있으면 보고, 업무 상황에 훨씬 좋아요. 숫자에 잔실수가 많으면 스트레스 받기도 하구요. 6. 숫자, 재무제표를 꾸준히 보고 업무하다보니 오류가 발생하거나 결산 내용이 안 맞는데 원인을 알 수 없거나 등등 자료를 해석하고 빡빡하게 분석하는 일이 많아서 관련한 스트레스 내성이 적으면 힘들겁니다. 7. 루틴화라고 해도 중간중간 기업 분석이나 다른 이벤트성 업무들이 들어오기도 하고, 회사 생활하면서 알아두면 반드시 도움되는 직무기도 해서 지루한 느낌은 없어요. 재무팀 안에서도 역할이 다양하고 순환 근무하면서 지내니까요. 8. 현업하고 예산, 집행 문제로 소통할 때 가이드에 따라와 주지 못하고 내용을 설명해도 이해하지 못하고 이런 경우가 발생하면 뒷치닥거리는 보통 재무/회계 쪽에서 하게되기 때문에 그런 점이 힘들죠. 9. 공시 업무나 감사 업무 수행하면 직접 작성하고 정리한 자료들이 Dart에 공시되고 모든 사람들이 보는 중요한 자료가 됩니다. 이럴때 보람이 있죠 10. 수입은 일반 대기업 사무직과 같습니다. 회사별로 산업별로 차이가 있겠죠 내규에 따라. 다른 부서에 비해 더 많이 받고 그런 것은 없습니다. 11. 개인적이 투자에 도움이 될 수도 있죠. 회계법인과 소통하면서 소스를 받을 수도 있고, 재무제표 자체에 친숙해지면 투자 기업 분석에 도움이 될 수도 있으니까요. 다만 해당 팀에 있다고 모두 투자에 밝은 것은 아닙니다.
인생은원래쓰다삼정회계법인코이사 ∙ 채택률 78%안녕하세요! 취준중에 많이 힘드실텐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해서 글 남기게 되었습니다 학벌은 요즘 블라인드도 많고해서 큰 의미는 없어보입니다 그리고 회계/재무 직무 수행하면 기업가치평가, 가치투자기반의 투자에 도움은 됩니다 모쪼록 좋은 결과 있으셨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CS 엔지니어 자소서 소재 및 로열티
장비사 자소서 소재 검토 한번만 부탁드립니다. 학부연구생에서 공정 내용을 주로 했다보니 어필이 좀 어렵고 계속 서류에 떨어져서 방향성 정립이 어렵습니다. [학부연구생 소자 제작] 1) RCA 통한 장비 트러블슈팅 및 매뉴얼 수립 후 부품 손상률 감소 2) etch 중 HW 기인성 issue 해결 [아르바이트] 1) 주문 누락, 서빙 지연 문제를 업무 가이드라인 수립해 고객 서비스 품질 개선 [전공 프로젝트] 1) 시제품 제작 프로젝트 중 해결되지 않은 문제 2주 간 협업 및 분석하여 해결 (모듈 구조 변경) [체력 및 로열티?] 물류 아르바이트 또는 주짓수나 러닝.. 이렇게 어필하려고 합니다. 추가로 칩메이커로 이직하지 않겠다는 느낌을 어필해야한다는데 어떻게 해야할까요? 지원동기 문항도 없어서 너무 어렵습니다 ㅠㅠ
Q. 건기능 품질관리 취업 고민
안녕하세요 현재 품질팀 인원은 본부장님 한 분 그리고 새로 채용(신입 2명(본인 포함) 이렇게 세명으로 구성되면서 첫출근 예정입니다… 문제는 본부장님은 실무에 인수인계 어떻게 해주실지 잘 모르겠어서 뭔가 찝찝함 마음에 고민됩니다 아무래도 중간관리자급이 없다보니… 그래도 기숙사 및 통근이 운행되긴하지만 취업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건 사수 여부인데 , 이쪽으로 출근해도 괜찮을 지 걱정스럽고 막막합니다… 최근은 아니지만 몇년전에 법정관리에 들어갔던 회사였고 대거퇴사한 이력도 보였습니다 현재도 퇴사율55%로 높은 비율이고요… 구직이어가면서 가장 힘들었던 부분은 위치였고 자차가 없다보니 면접자분들 입장에서는 걱정이 우선이셨던 거 같습니다..전문성을 쌓기위해 단기적으로 다닌다고 생각하면 괜찮을까요?….
Q. 공기업 인턴 후 사기업 지원해도 괜찮을까요?
안녕하세요 20학번 00년생 (2월 졸업) 서성한 라인 인문 원전공, 상경 복수전공했습니다. 토익, 투자자산운용사, 신용분석사, 재경관리사, adsp 보유하고 있습니다. 나이가 적지 않다고 생각해서 최근 진로문제로 고민이 많습니다. 다른 진로 준비로 방황하다가 시간이 꽤 지나.. 비교적 나이를 덜 보는 금융공기업 및 은행 준비를 해보아야겠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아르바이트 경험 이외에 인턴경험은 없어, 최근 공기업 체험형 인턴이 붙어 다녀보고자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최근 사기업에 대한 아쉬움이 조금 남는 것 같습니다. 공기업 인턴을 하면서 (참고로 금융공기업 쪽은 아니고, 여러 후기를 보니 업무가 꽤 많은 편이라 독서실 인턴은 아닌 것 같습니다.) 상반기 사기업을 넣어봐도 괜찮을까요..? 직무는 영업관리 쪽을 생각하고 있는데.. 직무와 핏한 활동을 한게 많이 없어 경쟁력이 있을지 고민입니다. 또 사기업에서 공기업 인턴 경험을 안좋게 보지 않을지도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