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반쪽짜리 설계자의 고민
안녕하세요 멘토님
저는 방산 중소기업에서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개발 업무와 RTL 로직설계 업무를 수행중입니다.
첫 프로젝트에서 FPGA 칩에 소프트 프로세서와 RTL 로직을 구현하여 고객의 요구사항을 만족하는 제품을 개발하였습니다.
이후 방산 이외의 다른 분야로 이직을 준비하는데, 제가 다른 설계자들에 비해 강점이 없는 것 같습니다.
VHDL을 통해 FPGA에 spi, i2c, serial 통신을 하는 RTL 로직을 작성하여 칩을 제어해본 경험이 있지만 이정도로는 학부생 수준이라 생각합니다.
다른 FPGA 로직 설계자와 비교 우위에 서기 위해서 제가 노력해야 할 부분과 ASIC 펩리스 업체에 가기 위해 경험해야 할 것들에 대해 알고싶습니다. 멘토님들의 다양한 의견을 주시면 감사한 마음을 가지고 듣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Q. 반도체 회로설계 직무 질문드립니다.
졸업 프로젝트로 펌웨어 관련으로 라즈베리파이랑 아두이노 이용해서 파이썬으로 openCV나 mediapipe와 같은 프로그래밍 하고, 직접 회로랑 기구개발해서 앱과 연동된 ai 침대 설계한 경험이 있습니다.
이거랑 머신러닝 기초 수업에서 데이터 처리랑 전력사용량 예측해보는 프로젝트 해본 경험이 있는데
이런 프로젝트는 시스템 반도체 회로설계 직무에 써도 큰 메리트가 없을까요? 아니면 연결지어도 괜찮을까요?
Q. 반도체 공정이나 설계 관련 실습
추천해주실 수 있을까요? 온라인으로 듣는 것도 좋은데, 직접 실습하는 거면 더 좋겠어요 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