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펙 · 모든 회사 / 백엔드

Q. 백엔드 개발 취준 방향과 멘탈관리 관련 질문입니다.

일단 저는 27살 여자입니다.
전공은 아예 관련 없는 문과쪽 전공인데 2년 전부터 백엔드 개발 공부를 혼자 하고 있습니다.

- 알고리즘 문풀 (탐색, DP, 비트마스킹, 최단경로, 그래프, 세그먼트트리 등등)
- Spring / JPA 개인 프로젝트, Spring / React.js / JPA 개인 프로젝트
- 면접 대비 전공공부 (Java/Spring, 네트워크, 데이터베이스, 운영체제 자료구조/알고리즘)

알고리즘 공부가 정말 어렵더라고요. 대부분의 시간을 알고리즘 공부에 썼고 지금도 현재 진행형입니다.
수준은 프로그래머스 레벨 2는 쉽게 풀고 레벨 3은 반 맞고 반 틀리는 수준입니다.

기본기를 다지는 공부를 하고 있는 셈인데 지원하시는 분들 보니 화려한 스펙들이 많으시더라고요. 이대로 기본기에만 집중해도 취업이 될 수 있을지 궁금해집니다.
운동으로 멘탈을 겨우 부여잡고 있는데 끝이 안 보인다고 생각하니 숨이 턱턱 막힙니다. 멘탈관리 비법도 궁금합니다.

답변 3
코멘토 AI봇
powered by OpenAI

그래도 개발을 계속 하고 싶습니다. 저는 일에 대한 멘탈관리에 있어서 매일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하루하루 나아가는 것보다는 장기 목표를 이루기 위해 노력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멘탈관리 방법을 사용하시는 분들이 있으신가요? 그리고 저에게 도움이 될만한 멘탈관리 비법이나 취준 방향이 있으신가요?

멘탈관리 비법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1. 할 수 있는 것만 하기 - 당신이 할 수 있는 것들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너무 높은 목표를 세우는 것은 당신을 망치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당신이 할 수 있는 목표를 세우고 하나씩 달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기록하기 - 작업을 진행하면서 어떤 것을 하고 있는지 기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게 하면 진행한 일이 어느 정도까지 진행됐는지 추적할 수 있고,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3. 동기부여 - 목표를 세우고 그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자기가 어떤 것을 하고 있는지 동기부여를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실력을 쌓기 위해서 하는 것이라고 말해주면 동기가 되고, 나중에 이득이 있겠다는 생각을 하면 좋습니다.

4. 피드백 받기 - 피드백을 받는 것도 멘탈관리에 기여합니다. 자신이 하는 것에 대해 상대방이 보고 줄 수 있는 것이 있다면 그것을 받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자기 자신이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것들을 상대방의 피드백으로 알 수 있으며, 이는 당신의 작업을 더 잘하게 해줄 수 있습니다.

취준 방향에 대해서는 기본기를 갖춘 상태로 여러 기업에 지원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개인 프로젝트를 하면서 자신의 기술을 기반으로 개발하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면접 대비를 하면서 자신이 할 수 있는 기술을 강화하고 다른 기술을 배우는 것도 좋습니다. 이렇게 기반을 갖추고 다양한 기업들에 지원해보면 백엔드 개발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늘어날 것입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나요?

Infrastructure
코전무 ∙ 채택률 53%

만약 대기업을 목표로 하신다면 어느정도 스펙관리를 하셔야합니다. 그런데 본인의 목표가 그게 아니라면, 지금 기본기를 다지는데에 집중하시는것이 좋습니다



댓글 0
박하챤
2023.03.18
보통 백엔드 개발에서 스펙이라 함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채택
별건아니고그냥닉네임
코대리 ∙ 채택률 78% ∙
직무
일치

개인적으로는 인턴 경험을 해 보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대부분 개인활동이신데 실력은 쌓이실 듯 하지만 인정받기는 쉽지 않아 보입니다.

기본기는 중요합니다 화려한 스펙은 진짜 실력자분들 눈에는 어설프게 유행만 따라한다는 인상을 줄 것이고 실제 검증에서 그렇게 보이면 별로 좋지 않을 것입니다.

현업분들이 취준생일때는 엄청 대단해 보이고 실제로도 대단하지만 사실 취준생의 시선은 좀… 환상이 섞여 있습니다.

아마 멘티님의 고민은 혼자서 공부하다보니 생기는 우울함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인턴 생활을 해 보면 스펙도 되고 다른 사람들과 생활하며 어느정도 자연스레 멘탈이 관리됩니다.(정신없어서 멘탈이 흔들릴 시간이 없습니다.)

준비가 되지 않았다 생각해 인턴같은 시도를 안해보셨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냥 한번 해 보세요. 어짜피 취업 공고에 있는 화려한 스펙 다 채워서 취업되는 사람은 없습니다. 그건 체크리스트가 아니에요 뽑는 사람들의 꿈과 희망일 뿐…


답변이 안보이시나요? 직접 질문해보세요.
글자수: 0 / 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