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 · 모든 회사 / 전기제어
Q. 중성선
중성선 활선 무슴 차이인가요? 헷갈리네요 활선작업한다는거는 무슨 의미인가요
2026.02.06
답변 2
전문상담HL 디앤아이한라코이사 ∙ 채택률 63%채택된 답변
질문에 대해 핵심만 짧고 명확하게 답변해 드릴게요. 1. 활선(Hot Line) vs 중성선(Neutral) 활선 (Hot): 전력이 공급되는 전선입니다. 대지 전압이 걸려 있어 만지면 감전 사고가 발생합니다. (에너지를 주는 선) 중성선 (Neutral): 전압이 0V에 가깝게 유지되며, 전류가 회로를 돌아 나가는 통로 역할을 합니다. (에너지가 나가는 선) 2. 활선작업이란? **전기를 끊지 않은 상태(정전시키지 않은 상태)**에서 선로를 수리하거나 교체하는 작업을 의미합니다. 특징: 이용자들은 정전 불편이 없지만, 작업자는 감전 위험이 매우 높기 때문에 전문 장비와 고도의 기술이 필요합니다.
- 빨빨랫감팬택씨앤아이엔지니어링코사원 ∙ 채택률 100%
채택된 답변
활선은 전압이 걸려 실제로 전원을 공급하는 선이고, 중성성은 전류가 돌아가는 선으로 접지(0V)역할을 합니다. 활선작업은 전원을 차단하지않고 작업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중성선 작업도 만약 전원이 살아있다면 활선작업으로 칩니다. 왜냐하면 중성선은 이론적으로는 활선이 아니지만, 부하연결, 접지 불량 등의 상황에서는 전류나 전압이 생길 수 있기 따문입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감전 사고 궁금한게
푸시버튼 스위치 보다가 손이 전선 도체에 어디 잘못 닿았는지 미세감전을 받았는데 막상 형광등을 led로 교체할때 활선작업을 한적있는데 막상 그때는 도체를 만져서 선끼리 꼬아서 물릴때 아무렇지 않았는데 왜 똑같은 전선 도체를 만진건데 어떤경우는 감진이 되고 안되고 그러나요? 정확히 감전이 어떨때 뭐를 만지면 되는지 궁금합니다.
Q. 리액터
리액터 기동방식에서 리액터가 정확히 무슨 역할을 하는건가요? 리액터에대해 궁금합니다 추가로 리액터 기동방식도 설명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Q. 배터리 chgr
chgr 출력전압이 110이던데 배터리 1개의 전압은 12v인데 이게 9개가있어서 110v인거죠? 왜 입력은 ac이고 출력은 dc인가요?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