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활 · 모든 회사 / 제약/바이오 연구개발
Q. 화장품 연구 관련 랩실
안녕하세요. 화학과 재학중인 대학생입니다. 저는 화장품 r&d로 취업하여 제형 연구를 하는 것을 목표로 랩실 선택중입니다. 그러나 화학과 랩실중에 화장품, 고분자, 계면과학 관련은 잘 없는 것 같습니다. 혹시 관련 대학원 진학 후 취업하신 선배님이 계신다면 어떤 곳을 가야하는지… 정보 공유가 안된다면 제가 생각하는 분야로 계속 찾는게 맞는지라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026.01.18
답변 8
- 웲웲한국콜마코사원 ∙ 채택률 0% ∙일치직무
안녕하세요. 현재 화장품 제형 R&D에 재직 중인 사람입니다. 말씀주신대로 화장품에 특화된 연구실은 많지 않아, 실제 재직자들만 봐도 다양한 전공 분들이 계십니다. 그래서 무언가에 국한되어 연구실을 결정하기 보다는 본인이 평소 관심있는 분야와 관련지어서 가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일반적으로는 화학 분야에서는 고분자, 에멀전 계면 연구, 표면 개질 연구하는 연구실을 찾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 외에 바이오 쪽에서는 약물 전달 연구하셨던 분들도 최근에 많이 들어오시는 것 같습니다. 어떤 연구이든 간에 그 연구 경험을 활용해서 어떻게 산업에 접목시킬 수 있느냐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ㅎㅎ
- 웲웲한국콜마코사원 ∙ 채택률 0% ∙일치직무
안녕하세요. 현재 화장품 제형 R&D에 재직 중인 사람입니다. 말씀주신대로 화장품에 특화된 연구실은 많지 않아, 실제 재직자들만 봐도 다양한 전공 분들이 계십니다. 그래서 무언가에 국한되어 연구실을 결정하기 보다는 본인이 평소 관심있는 분야와 관련지어서 가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일반적으로는 화학 분야에서는 고분자, 에멀전 계면 연구, 표면 개질 연구하는 연구실을 찾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 외에 바이오 쪽에서는 약물 전달 연구하셨던 분들도 최근에 많이 들어오시는 것 같습니다. 어떤 연구이든 간에 그 연구 경험을 활용해서 어떻게 산업에 접목시킬 수 있느냐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ㅎㅎ
- 부부채표동화약품코과장 ∙ 채택률 69%
안녕하세요 저도 식품전공으로 제약회사 취업한 경우인데요. 애초에 화장품 제형학과라는게 없기때문에 크게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화장품 제형연구원들 보면 화학과, 식품과, 생명공학과 등 다양한 분야 출신들이 많이 있습니다. 다만 멘티님도 알다싶이 화장품 제형연구는 화학적 지식이 밑바탕 되면 좋기 때문에, 화학관련 연구실에서 대학원을 진학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화학/고분자/재료 관련 랩실을 컨텍해보세요! 감사합니다.
곰직원대웅바이오코상무 ∙ 채택률 93% ∙일치직무안녕하세요. 멘티님. 말씀하신 제형 연구원으로 근무를 하고 싶으시다면 연구분야가 중요한 것이지. 꼭 화학과 대학언으로 진학을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물리학과, 화학공학, 화학과, 약학, 의학, 바이오, 화장품 관련 특수학과..... 등등으로 넓혀서 연구실을 알아보세요.. 그러면 국내에 관련 연구 하는 교수님들 몇십명 넘게 있습니다. 연구실도 몇십개 넘게 있구요. 조금 팁을 드리자면 그 연구실 졸업생 취업처도 잘 보시구요. 원하시는 기업, 원하는 연구원로 근무하는지를 잘 보시고 컨택을 하세요.
- 만만나서 반갑습니다.함박웃음치과코과장 ∙ 채택률 61%
안녕하세요 ~ 화장품 R&D(제형) 목표면 랩실은 ‘고분자/콜로이드·계면/유변학(레올로지)·분산/재료화학’처럼 제형과 직결되는 키워드가 있는 곳이 가장 유리하고, 화장품 전용 랩이 아니어도 충분히 포트폴리오가 됩니다. 해당 키워드 랩에서 유화·분산 안정화, 점도/탄성 측정, 계면활성제·폴리머 스크리닝, 안정성 평가(온도·원심·pH) 경험을 만들면 대학원/취업 모두 연결되니 그 방향으로 찾아보시면 좋습니다. ^^
Top_TierHD현대건설기계코사장 ∙ 채택률 96% ∙일치직무석사의 경우에는 연구를 무엇을 했는지 그것의 성과나 결과물이 명확한지 그리고 그것이 입사 후 활용가능한지가 가장 중요한 포인트 입니다. 이를 가장 중요하게 고려를 하셔서 랩실을 고르시고 산업군과 직무를 택하시길 바랍니다.
- PPRO액티브현대트랜시스코전무 ∙ 채택률 100%
먼저 채택한번 꼭 부탁드립니다!! 화장품 R&D, 특히 제형 연구는 학부·대학원에서 ‘화장품’이라는 이름이 붙은 랩실 출신만 가는 분야는 아닙니다. 실제로는 고분자, 계면과학, 콜로이드, 유기·물리화학, 재료화학 랩 출신이 많이 진입합니다. 제형은 유화·분산·점도·안정성 등 기초 화학 원리가 핵심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화장품 랩실”을 찾기보다 계면, 유변학, 고분자 용액, 나노/분산 시스템을 다루는 랩을 선택하는 것이 현실적이고 유리합니다. 대학원 동안 관련 논문·실험 경험을 쌓고, 인턴이나 산학과제·화장품 회사 석사 채용 트랙을 병행하는 전략이 좋습니다. 방향 자체는 맞으니, 범위를 넓혀 랩실을 보시는 걸 권합니다.
- 대대한민국취준생파이팅포스코코부사장 ∙ 채택률 68%
안녕하세요 후배님, 취업 준비에 수고가 많으십니다. 질문 사항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본인께서 화장품 분야 연구직을 희망할 경우 유기화학, 분석화학 분야 연구실을 중심으로 검토해보시기 바라겠습니다. 해당 분야를 중심으로 대학원을 진학하신다면 향후 화장품 분야 연구직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참고하십시오.
함께 읽은 질문
Q. 현 취업 시장에 대한 전략 선택에 대한 조언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생명과학 계열 학-석사 졸업 후 취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취업 시장을 살펴보니 중견, 대기업에서 신입공채가 많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고 최소 경력 3년 이상의 중고신입을 뽑고 싶어하는 것 같아 보입니다. 저는 전공과 경험을 살려 연구 개발직 혹은 비임상 약리, 효능평가 쪽으로 직무를 좁혀가고 있는데 이 직무마저도 경력직을 더 많이 뽑더라구요. 1. 보통 요즘 연구.개발.비임상 직무 중견, 대기업 선택을 위해 중소 기업에서 경력을 쌓은 뒤에 이직을 많이 하는 시스템인가요? 취업 시장이 어려운만큼 이직 역시 쉽지 않다고 들어서요. 마음만 먹으면 할 수 있는건지.. 아니면 이직 역시 많이 꺼려하는 분위기인지.. 잘 몰라 질문드립니다. 2. 중소 기업의 경우 회사들이 상당히 많던데 회사를 선별하는 기준을 어떻게 세우는게 좋을까요? (아무리 그래도 여기는 가지마라 이런 사항들 말입니다) 바이오, 제약 업계에 근무하고 계신 현직자분들이 계시다면 조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Q. 취업준비와 학위과정에 대한 고민
안녕하세요, 저는 중경외시라인의 학교에서 학부 졸업 후 올해 자대에서 석사 졸업을 앞두고 있고 생체재료 분야 그 중에서도 하이드로겔을 활용한 생체 디바이스나 조직재생등에 대한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현재 있는 랩이 신생랩이라 정보가 없는 상태에서 박사 과정과 취업 준비를 두고 많은 고민이 있어 질문을 남깁니다.. 박사 과정을 고민하게 된 계기는 현재 진행 중인 프로젝트들도 잘 진행이 되고 있고 제가 이 분야를 재밌어 하는 부분도 있습니다. 면담 과정에서 박사 과정을 하더라도 이후 취업을 하겠다는 의사를 명확히 밝힌 상태이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좋은 조건(월급,연구조건)들을 제시해주시며 정확히 4년 안에 졸업시켜주시겠다는 약속을 받은 상태입니다. (참고로 남자이고 박사를 받게 되면 33살입니다) 본론으로와서 제 분야가 석사 후 취업과 비교했을 때 박사 후 취업이 어떤 메리트가 있을까요..? 교수님의 말씀은 사실 편향된 말씀일 수밖에 없기에 현업자분들의 의견이 궁금합니다!
Q. 들은 전공과목으로 자소서에 어필
제약회사 QC 또는 분석연구직으로 취업을 희망하는 4학년입니다. 분석기기 관련 과목이 있는데, 앞으로 진로와 관련된 내용이라 들으면 분명 도움이 될 것 같은데 이거 하나 듣느라구 공강도 사라지고, 내용이 어렵고 학생이 많지 않아 학점 따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ㅜ 반면에 관련은 딱히 없지만 학점 따기는 쉬운 과목중에 고민입니다.. 그래서 제가 여쭙고 싶은 것은 관련 전공수업을 듣고 이런 내용을 안다는 식으로 자소서를 쓰는 것이 메리트가 있을지입니다,, 현직자분들이 다시 대학생으로 돌아간다면 학점 따기 쉬운것 vs 듣고싶고 도움되지만 빡센것 중에 어떤 것을 선택하실지 궁금합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