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무역 전공자 진로 고민입니다.
지방대 무역학과(4.22/4.5), 토익 900점, 오픽 IM2, 컴퓨터 활용 1급, 모스마스터, 무역영어 1급, 수입관리사, 국제무역사 자격증을 취득했습니다. 관련 대외활동이나 경력은 없습니다.
당장 취업활동을 하고 있지만 무역 회사에서 어떤 일을 하는지, 본인이 어떤 일에 적합한지 잘 모르겠습니다.
제가 영어를 좋아해서 해외 영업에 관심이 있는데 영어로 된 서류를 보거나 이메일 수/발신은 할 수 있겠으나 프리토킹이 되지 않습니다. 해외 영업에 종사하려면 회화 수준은 상당히 높아야만 취업이 가능할까요? 해외영업 분야 면접시 어떤 질문들이 나오는지 궁금합니다.
무역 사무 분야에 지원하면 어떤 일들을 수행하게 될까요?
감사합니다.
1. 무역학과에 대한 졸업 학점이나, 영어 성적과 무역ㄱ영어, 수입관리사 등 관련 자격증이 있으시네요 . 스펙면에서는 크게 뒤질게 없어 보입니다.
2. 무역회사에서는 해당 물건이 선적되고 통관되고 인보이스 발행되고, 세관과 조율하고 등 일련의 모든 과정들을 거쳐 그 사이에서 Profit을 얻는 사업이죠.. 때문에 무역에 대한 전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밝은 성격 + 프리토킹이 되시는게 가장 이상적입니다.
무역에 대한 이해도가 선행 되어야 함을 강조 드려요.
3. 수/발신을 하실 수 있겠지만 프리토킹이 안된다면... 스스로 맥을 잘 짚으셨네요. 하루라도 빨리 프리토킹이 되게끔 노력하시기 바랍니다.. 운이 좋아 붙으실 수는 있겠지만, 들어가셔서 많은 역경이 눈에 훤히 보여요. 미루시지마시고, 취준과 병렬적으로 프리토킹 공부 하시기 바랍니다.
4. 해외영업에 왜 지원했는가 에 대한 질문이 주를 이루겠네요.
평소 Business to Business 사업이 매력적으로 느꼈고 그 이유는 회사와 회사간의 계약이라는 최소한의 약속 하에 큰 규모의 거래를 하는 것을 저는 매력적으로 느꼈습니다. 라는... 식의 접근도 괜찮아 보이겠네요 ^^
2018.0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