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ne · 미정 / 무역 or 해외영업

Q. 무역 vs. 해외영업

무역과 해외영업의 차이를 알려주세요
해외영업이 해외바이어관리하는건 알겠는데
둘다 운송과 같은 업무를 하는건가요?
무역과 해외영업 하는일과 필수역량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3
채택
인생코치
코부사장 ∙ 채택률 89% ∙
직무
일치

안녕하세요 멘티님 *호코치*입니다. 질문주셔서 감사합니다.
무역이 해외영업보다 범주가 더 큰 범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하는 일은 겹치는게 많아요.
무역의 경우 해외 바이어 발굴 및 컨택- 생산-포장-선적-물류-세관의 전반적인 일을 한다면
해외영업의 경우 유통라인에 있는 거래처 별 바이어와 상담을 통해 매출을 관리합니다.

그렇다고 생산-포장-선적-물류-세관을 전혀 신경쓰지 않는 것이 아닙니다. 전반적인 산업 메카니즘을 알아야 상호 부서와 업무협조가 가능합니다.

예를들어 a라는 제품의 급오더나 특판건이 있으면 기존 생산량으로 납기일을 맞출 수 가 없습니다, 그럼 공장과 협의를 하든 물류와 협의를 하든 고객이 원하는 납품기간이 가능성을 확인하고 업무조율을 해야 하는 것이지요.

결론적으로 무역업 안에 해외영업이 들어있다고 보시면 이해하기 편하실 것입니다.

필수역량으로는
1.체력
2.소통력
3.적응력
4.꼼꼼함등이 필요합니다.
해당 외국어는 기본이라 넣지 않았습니다. 해외영업의 경우 잦은 출장으로 많은 업무를 소화해야하다보니 체력이 제일 중요합니다. 그리고 긴밀한 업무 협조와 바이어 상담등 소통력이 필요합니다.

도움되셨기를 바랍니다:-)


채택
J
JJay
코차장 ∙ 채택률 68% ∙
직무
일치

무역과 해외영업은 비슷하면서도 다른 부분이 많은 직무입니다.

1. 무역:
-수출입 핸들링
-수출입 서류작업
-관세 및 FTA 협정 관련 정보 숙지 필수
-운송사 핸들링(Incoterms조건에 따라)

2. 해외영업:
-국내 시장을 제외한 전세계( 혹은 회사에서 포커싱하고 있는 지역)을 상대로 영업
-바이어 개척 혹은 발굴
-무역계약 진행 - 계약서 작성 및 검토 스킬 必
-주로 사람 대 사람 업무가 많음
-외국어 능력 중요

일단 해외영업에서 길을 닦아 바이어를 발굴하고 계약을 따내는 수출전 밑 작업을 다 해놓으면 그에 맞춰서 무역팀/부가 수출입 작업을 하는 것입니다.

사실 대부분의 기업들은 해외영업 혹은 무역팀 그리고 영업지원 이런식으로 나눠져 있어서 해외영업과 무역을 동일하다고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크게 무역이라는 업무안에 해외영업과 수출입업무지원이 있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두 직무 모두 꼼꼼함이 아주 중요하며 그에 따른 책임감도 많이 따라줘야합니다.


채택
위다웃
코대리 ∙ 채택률 68%

안녕하세요.

무역이란 말그대로 TRADING 을 의미하며, 재화의 교역을 의미 합니다.

해외영업은 말그대로 해외에서 SALES/MARKETING 를 한다는 의미인데,

사실 둘은 같은 의미이기도 하고, 다른 의미이기도 합니다만,

통상 저희 회사같은 종합상사 같은 회사들은 무역업을 기반으로 해외영업을 하는 업체이고,
삼성전자 같은 제조사에서 해외영업부서 같은 경우는 자사의 생산된 제품을 해외에 마케팅
하고 수출 하는 것으로, 무역은 결국 업의 구분이자 비즈니스 영역 중 하나의 툴의 개념이고,
해외영업은 회사 내 여러 직무 중 하나의 분류 인 것 입니다.


답변이 안보이시나요? 직접 질문해보세요.
글자수: 0 / 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