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 삼성전자 / 공정기술
Q. 반도체 교육 수강 추천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공정기술 직무 취업을 희망하고 있는 신소재공학부 전공생입니다. 이번 방학 동안 학교에서 진행하는 반도체 교육을 들으려하는데 어떤 과정을 선택하면 좋을지 조언을 듣고 싶습니다. 단기 교육을 선택하면 반도체 공정, 반도체 소자의 품질과 수율(Yield)같은 것들을 배우고 금속/반도체 접합, PN 다이오드, BJT 소자, MOSFET 소자 전기특성 측정 실습까지 하고 끝이지만 심화 교육을 선택할 경우 이에 더해 트랜지스터 및 반도체 회로 이해까지 다뤄서 MOSFET Device, Inverter, Sensor Read-Out Circuit 등을 배우고 트랜지스터 특성 시뮬레이션, 트랜지스터 특성 측정, 반도체 회로 설계, 반도체 회로 측정을 실습해볼 수 있다고 합니다. 제가 생각하기엔 심화 교육 파트가 전기전자 전공생들이 주로 지원하는 회로설계 직무와 연관이 깊어서 단기 교육을 선택하는 게 맞는 것 같은데, 어떤 과정을 선택하는 게 좋을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2026.05.29
답변 5
- 33분커리er삼성전자코이사 ∙ 채택률 50% ∙일치회사직무
채택된 답변
공정기술을 지원하려고 하신다면 반도체 공정과 소자 교육을 위주로 들으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도움되셨다면 채택 부탁드립니다
- 흰흰수염치킨삼성전자코전무 ∙ 채택률 58% ∙일치회사직무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멘토 흰수염치킨입니다. 공정기술 지원이 목표면 단기만 들어도 될거 같아요! 심화에서 배우는건 알면 좋긴한데 업무랑은 관련이 크게 없거든요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_^
- 탁탁기사삼성전자코사장 ∙ 채택률 78%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공정쪽 희망하시면 전자정도면 충분할것같고 인버터나 circuit는 회로라서 전자공학 쪽이 맞습니다. 심화까지듣는다고 막 엄청 유의미하게 서합률 올라가고그런건 아니니 교육들으시면서 학부연구생이든 실무현장실습이든 이런것도 1개 해주시는것을 추천해요 ㅎㅎ
합격 메이트삼성전자코부사장 ∙ 채택률 81% ∙일치회사채택된 답변
멘티님. 안녕하세요. 신소재공학부 전공자로서 공정기술 직무를 희망한다면 회로 설계 내용이 포함된 심화 과정보다는 반도체 공정과 소자 평가에 집중하는 단기 교육을 선택하는 방향이 훨씬 효율적입니다. 공정 엔지니어에게 요구되는 핵심 역량은 수율과 품질 개선이므로 금속 접합이나 다이오드 및 MOSFET의 전기적 특성을 직접 측정해 본 경험만으로도 자소서에 어필하기에 충분합니다. 심화 교육에서 다루는 인버터나 센서 리드아웃 회로 설계 등은 주로 전기전자 전공자들이 진입하는 회로설계 직무에 특화된 영역이라 공정기술 면접에서는 활용도가 다소 떨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직무 연관성이 높은 단기 과정을 통해 소자 단위의 불량 분석과 양산 메커니즘을 확실하게 정립하여 면접관에게 전공 강점을 보여주는 방안을 추천합니다. 응원하겠습니다.
- 메메에모리삼성전자코상무 ∙ 채택률 49% ∙일치회사
심화교육 이수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댓글 1
ㅊㅊㅊㅊㅊㅊㄹㅅㅍㅇㅍ작성자2026.05.29
안녕하세요! 답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혹시 이유를 여쭤봐도 될까요?
함께 읽은 질문
Q. 병행관련고민
반도체 취업을 고민하는 4학년 학생입니다. 현재 학부연구생을 증착공정을 연구하는 교수님 밑에서 하고 있는데 다른학과 교수님 밑에서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아무래도 4학년때 들어왔다 보니 지금와서 본격적으로 증착공정 장비 사용을 메인으로 하는 프로젝트는 할 수가 없고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성능을 개선 하는 것만을 프로젝트로 할 수 있는 상황인데 저는 현재 제 학업일정과 제 소속학과 졸업작품과 겹쳐서 할 수 없다고 했는데 혹시 이런 상황에서 어떻게 하는게 좋은지 조언을 얻고 싶습니다. 추가로 지금까지 메인으로 맡은 프로젝트는 없고 시뮬관련 프로젝트는 여건상 힘들것 같고 다른 학부연구생들 이 현재 하고 있는 주제에서 실험에 보조적으로 참여하며 경험을 기록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시뮬레이션 프로젝트 참여를 안한다고 했는데 다시 참여의사를 밝히고 하는게 최선일까요? 현재 스펙은 학점 4.0/4.5, 학부연구생 3개월, 영어 오픽IH, 증착장비 회사 인턴1개월 입니다.
Q. 전자공학과 학술 동아리
안녕하세요 제가 대내외활동이 하나도 없는 상태인데 학술 동아리가 있긴 한데 별다른 활동은 안 한다고 하더라구요 학술 동아리에 1년 있는 거 자체로도 도움이 될까요? 아니면 동아리 내에서 대회나 공모전 등 추가적인 활동을 해야 의미가 있을까요
Q. 케이씨텍 cmp공정기술 vs 어플라이드 ce
나중에 삼하 이직 생각하면 어디가 좋을까요? 돈만 보면 어플라이드이긴 한데… 이직 생각하면 케이씨텍이 맞는거 같기도 해서 궁금하네요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