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 삼성전자 / 공정기술

Q. 반도체 취업 희망하는데 관련 성적이 안좋아요

반반반야

안녕하세요, 전자전기 복수전공하고있고 3-1 재학중인 학생입니다. 이번학기에 반도체공학, 반도체 공정 수업을 들었는데 두 과목 B+, B0 성적을 받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전공평점은 3.95 정도이고 반도체 취업을 희망하는데 반도체 관련 과목 성적이 안좋으면 취업에 불이익이 있을까요..? 두 과목 모두 어려웠어서 공부를 했는데도 성적이 안좋을 것 같아요. B0는 재수강도 못하는데 어떻게 보완하면 좋을까요? 그리고 대기업에서는 전공 학점을 중요하게 본다고 알고있는데 취업시 원전공과 복수전공 학점 모두 동등하게 보는지 궁금합니다!


2026.06.16

답변 6

  • 합격 메이트삼성전자
    코부사장 ∙ 채택률 81%
    회사
    학교
    일치

    채택된 답변

    멘티님. 안녕하세요. ​전공 평점이 3.95로 매우 우수하기 때문에 특정 두 과목의 성적이 조금 아쉽더라도 전체적인 학업 성실도 측면에서 불이익을 받을 확률은 낮습니다. 대기업 채용 과정에서는 원전공과 복수전공 학점을 각각 독립적으로 평가하기보다 전체적인 전공 이수 흐름과 직무 연관성을 종합적으로 검토합니다. ​재수강이 불가능한 성적은 반도체 공정 실습 프로그램이나 외부 교육을 통해 직무 지식을 완벽하게 보완했다는 점을 강조하면 충분합니다. 남은 학기 동안 부족했던 이론을 정량적인 실무 경험으로 채워 넣는다면 면접에서도 본인의 직무 역량을 확실하게 증명합니다. ​응원하겠습니다.

    2026.06.17


  • 멘토 지니KT
    코상무 ∙ 채택률 63%

    채택된 답변

    ● 채택 부탁드립니다 ● 전공평점이 3.95라면 충분히 경쟁력 있는 수준이며 반도체공학과 반도체공정 과목에서 B플러스와 B0를 받았다고 해서 취업에 큰 불이익이 생기지는 않습니다. 기업에서는 특정 과목 한두 개보다 전체 학업 성취도와 직무 적합성, 프로젝트 경험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히려 지금부터는 반도체 관련 프로젝트나 캡스톤, 부트캠프, 인턴 경험을 통해 실무 역량을 보완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입니다. 면접에서도 해당 과목을 통해 무엇을 배우고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를 설명할 수 있다면 충분히 만회 가능합니다. 또한 대기업은 원전공과 복수전공을 모두 참고하지만 단순 학점 숫자보다 전체적인 전공 역량과 직무 연관성을 더 중요하게 보는 경우가 많으니 현재 성적 때문에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2026.06.17


  • 탁기사삼성전자
    코사장 ∙ 채택률 78%
    회사
    일치

    채택된 답변

    b정도면 괜찮아요 d이정도만 아니면 괜찮습니다. 회설도 해당 회로과목 bc 분들도 오시는걸요 ㅎ 전체평점 좋으셔서 괜찮고 다만 요즘은 과목보다는 학부연구생 인턴 현장실습 등 공정 파리미터를 다루고 레시피짜고 수율올리고 이런 경험이 무조건 필요합니다. 현장스펙을 쌓으시길 바라며 나눠서보기보다는 전체평점 같이봅니다.

    2026.06.16


  • Top_TierHD현대건설기계
    코사장 ∙ 채택률 96%

    인턴을 하시는 것을 적극 추천합니다. 일경험이나 현장실습도 도움이 되기는 하지만 이는 인턴과 비교하여서는 스펙의 정도가 낮습니다. 그리고 자격증 취득이나 교육이수보다 더 높은 수준의 스펙은 인턴이기 때문에 최종적으로는 이를 하시는 것이 맞다 사료됩니다.

    2026.06.17


  • 흰수염치킨삼성전자
    코전무 ∙ 채택률 58%
    회사
    직무
    일치

    안녕하세요. 멘토 흰수염치킨입니다. B정도면 불이익 주진 않을거에요 그리고 다른 경험으로 커버 가능하니까 관련 활동 더 해보세요!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_^

    2026.06.17


  • 다할수있습니다큐비앤맘
    코이사 ∙ 채택률 61%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다면 채택 부탁드립니다 ~~~~ 현재 전공평점이 3.95라면 경쟁력은 충분한 편이며 반도체 관련 과목 두 개의 성적만으로 취업에 큰 불이익이 생길 가능성은 높지 않습니다. 기업은 전체 학점과 전공 기반 프로젝트 인턴 경험 직무 적합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B0 과목도 재수강이 어렵다면 이후 반도체 관련 심화 과목에서 좋은 성적을 받거나 프로젝트와 교육 이수로 보완하시면 됩니다. 면접에서도 해당 과목을 통해 무엇을 배웠는지가 더 중요하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복수전공 학점 역시 직무와 연관성이 높다면 충분히 긍정적으로 평가받을 수 있으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2026.06.17


함께 읽은 질문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