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소서 · 삼성전자 / 공정기술
Q. 삼성전자 자소서 작성을 하며 고민중인 내용이 있습니다
1. 현재 공정 설계와 공정 기술 직무에 대해 고민이 있습니다 인턴, 학연생 경험이 없는 학생입니다. 졸업 프로젝트를 통해 반도체 소자 설계 및 공정을 진행해본 경험이 있지만, 프로젝트 결과가 애매하게 나와 타 지원자에 비해 경쟁력 있는 스펙이라 생각이 들지 않다 보니 공정 설계가 아닌 공정 기술 직무에 지원을 해봐야 할 지 고민하고 있습니다. 공정을 자세하게 다뤄 본 것은 아니라 고민이 되긴 하지만 공정 기술을 지원해보는 게 나을까요? 2. 메모리 부서를 지원하는데 GAA 공정, 전력 반도체에 대해 배운 내용을 작성해도 괜찮을까요? 해당 내용의 경우 파운드리 쪽에 좀 더 적합하다는 생각이 들어 파운드리 쪽으로 지원해야 할 지 고민 중입니다. 감사합니다
2026.03.12
답변 7
- 황황금파이프삼성전자코부사장 ∙ 채택률 77% ∙일치회사직무학교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고민이 많으실텐데 답변 드리겠습니다. 1. 취업시장에서 지원한 직무와 관련된 경험은 매우 중요합니다. 공정기술 직무를 지원할거라면 반도체 공정에 대한 심화내용과 깊이가 있는 경험이 필요합니다. 단순히 티오만 보고 지원하시면 경쟁자들 사이에서 본인의 경험과 역량을 어필하기 애매해집니다. 프로젝트 결과가 애매하게 나왔더라도 경험을 위주로 작성하시고, 더 나은 방법은 없을지 논문이나 여러 실험 및 특허 등을 조사해서 보완하세요. 2. GAA 공정이나 전력 반도체는 아직은 파운드리 사업부와 관련성이 높아서 다른 키워드를 언급하시는게 좋아보입니다.
- 탁탁기사삼성전자코사장 ∙ 채택률 78%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1. 반도체 소자 설계 경험이 있으시면 사실 공설이 맞긴 하지만 공정기술 대비 공설이 조금은 더 높은 스펙을 가진분이 지원하는 건 맞는것 같아요 그러나 공정기술도 요즘 만만치 않습니다 상향평준화 돼서 ㅜㅜ 그래서 공정기술 지원하시려면 최대한 소자스펙을 갖추기 위해서 플라즈마나 cvd등등 이런 공정실습 경험을 더욱 어필해주시면서 소자스펙 까지 이해할 수 있다 이런식으로 유기적으로 연결하셔야 합니다.~ 2. 네 메모리지만 GAA, 전력반도체는 foundry랑 lsi쪽이긴 한데, 학사레벨에서는 여러 제품을 봐봤고 공정을 해보았다, 정도로 GAA를 너무 강조하시진 마시고 이를토대로 메모리 dram flash개발에도 앞장서겠다 이런식으로 연결시키면 됩니다. 사실 팡공설이 맞긴해요 ㅎㅎ
- PPRO액티브현대트랜시스코전무 ∙ 채택률 100%
안녕하세요 멘티님~~ 인턴이나 학연생 경험이 없다면 공정설계보다 공정기술 직무가 현실적으로 접근하기 쉬운 경우가 많습니다. 졸업 프로젝트에서 소자 설계와 공정을 경험했다면 결과가 완벽하지 않더라도 공정 이해와 문제 해결 과정을 강조해 공정기술 지원은 충분히 가능합니다. 또한 GAA 공정이나 전력 반도체 관련 학습 내용은 직접적으로 메모리 공정이 아니더라도 반도체 공정 이해도를 보여주는 사례로 활용할 수 있어 작성해도 무방하며, 이를 통해 공정 전반에 대한 관심과 학습 의지를 보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Top_TierHD현대건설기계코사장 ∙ 채택률 96%학사로 지원시에는 지원하는 직무와 핏한 경험이 아니라도, 잠재역량을 보여주는 것만으로도 어필요소가 됩니다. 그리고 결과물의 수준이 높다면 그 것이 역량에 대한 객관적인 증빙도 되어 분명 도움이 되는 사항이라 팩트 그대로 전달을 하시기 바랍니다.
- 좋좋다좋다삼성전자코사장 ∙ 채택률 91% ∙일치회사
안녕하세요 1. 공정기술 추천드립니다 2. 배운 내용은 직무 공통 역량이라 생각하시고, 사업부에 너무 한정하지 않고 희망 사업부 지원해도 됩니다 감사합니다
- 고고래왕크삼성전자코차장 ∙ 채택률 65% ∙일치회사
1. 공정기술 또한 목적 자체는 소자의 성능 향상이기에 잘 엮어서 작성하시면 지원에 무리 없을것 같습니다. 2. GAA와 전력 반도체는 메모리 반도체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그역량을 강조하시려면 파운드리에 지원하셔야합니다. 채택 부탁드립니다.
- 흰흰수염치킨삼성전자코전무 ∙ 채택률 58% ∙일치회사직무
안녕하세요. 멘토 흰수염치킨입니다. 1)스펙이 애매해서 둘다 지원해도 될거 같아요 차별점이 있는 편이 아니라서요 2)적어도 되는데 파운드리에 맞는 내용이긴해요 꼬리질문 나올 수 있어요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_^
함께 읽은 질문
Q. 삼성전자 공정기술직무 자소서 1번 관련해 질문드립니다.
공정기술 엔지니어는 성능과 수율 사이의 트레이드 오프를 공정 최적화를 통해서 해결하는 역할인데, 나 또한 석사 과정에서 소자의 성능과 안정성 사이의 트레이드 오프를 해결해 본 경험이 있다. 라고 쓰고 그 뒤로 쭉 서술 했는데요, 생각해보니 공정기술 엔지니어는 공정 관점에서 성능도 높이고 수율도 높이는건데 저는 소자 성능 관점에서 트레이드 오프를 해결한 거라서요. 바꾸는게 좋을까요 ?
Q. 학연생 관련하여 문의드립니다.
안녕하세요. 2026년 하반기 메모리사업부 반도체 공정기술 직무를 목표로 하는 서성한 전자전기공학부(26년 4학년, 전공 4.1/4.5) 학생입니다. 현재 공정 실습/관련 과목 수강 경험은 없고, 4-1에 반도체소자공정실험을 통해 TCAD 기반 Full-CMOS 공정 시뮬레이션 및 FAB 실습(포토/얼라인·ALD/PEALD·E-beam·lift-off·wet etch·어닐/실리사이드)과 전기특성(Ion/Ioff, Vt) 분석을 배울 예정입니다. 공정기술 관련 과목도 해당학기에 들을 예정입니다. 학부연구생은 메모리소자 측정/신뢰성 분석 쪽으로 컨택됐으나 다른 현직자분께 공정기술과 결이 다르다는 조언을 받아 고민입니다(소자제작 연구실 TO 없음). 공정 기반으로 측정까지 수행해 신뢰성 도출 경험으로 연결하는 방향 vs 공정 중심 연구실로 다시 컨택 중 어떤 선택이 더 유리할지 의견 부탁드립니다.
Q. 후공정경험이 전공정 이직에 도움이 될까요
저의 최종 목표기업은 삼성전자,하이닉스 공정엔지니어이지만 취준 끝에 현재 후공정 중견 기업에서 어셈블리 공정엔지니어 합격했습니다. 이미 졸업을 했기 때문에 석사를 가지않는 이상 연구실경험을 만들기 어렵고, 연구실이나 외부 교육보다는 직무경험이 더 좋을 것 같다고 생각해 입사를 확정하고 이직 준비를 해나갈 생각입니다. 다만,이직시 수도권 이점과 티오 측면에서 전공정이 더 좋다고 판단되어 전공정 엔지니어를 계속 준비할 것 같습니다. 이부분에 있어 후공정 그리고 전공정과 크게 얀관성이 없는 어셈블리 공정이라.. 공정 자체 경험이 도움이 되긴 어렵겠지만 업무를 수행하며 스펙 평가,이슈분석 관리등 현업 경험이 전공정 엔지니어 지원시 메리트 있는 부분이 될 수 있을지 현직자 분들의 의견이 궁금합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