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소서 · 삼성전자 / 공정기술
Q. 자소서 직무 내용 작성 관련
삼성전자 DS 부문 공정기술 인턴에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과정에서 지원한 직무 관련 본인이 가지고 있는 전문지식 / 경험 (심화전공, 프로젝트, 논문, 공모전 등)을 작성하라는 문항에 대해 반도체 식각 시뮬레이션으로 aspect ratio를 최적화하는 프로젝트와 공저자로 등록된 소결공정에서 직무와 연관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이에 자소서 첨삭을 맡겼을 때에 학교 프로젝트같은거보다 외부 활동경험이 부족한 것 같다는 코멘트를 들었습니다. 그렇다면 저런 학부 프로젝트보다 제가 참여했던 8대공정 이론 교육이나 300mm 웨이퍼 반도체 실습 경험 등을 적는게 더 적절할까요? 만약에 추가한다면 기존의 어떤 내용을 빼고 그 자리에 외부활동 경험을 작성하는게 나을까요?
2026.03.14
답변 6
- 개개미는오늘도뚠뚠삼성전자코부사장 ∙ 채택률 73%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취업한파속 취준으로 고생많습니다. 작성해주신 내용바탕으로 답변드리겠습니다. 제생각엔 충분히학부프로젝트 가 직무연관성, 전공이해도를 어필하는데 도움이 될것이라 생각됩니다. 정답이 있는것 아니지만, 잘못된 자기소개서방향은 전혀 아니라고 생각하네요
Top_TierHD현대건설기계코사장 ∙ 채택률 96%채택된 답변
학교프로젝트는 다른 지원자들도 비슷한 경험이 있기 때문에 외부활동을 주로 적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지원자와 차별성을 둘 수 있는 포인트들도 꾸려나가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 고고래왕크삼성전자코차장 ∙ 채택률 65%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외부 경험을 굳이 넣어야 할 이유를 모르겠네요… 저는 너무 전공으로 채우는 것보다 협업이나 사회성을 보여주는 외부 경험이라면 (연합동아리나 봉사 활동 등등..) 그 외에 다른 반도체 전공이라면 비추입니다. 채택 부탁드립니다!
- 탁탁기사삼성전자코사장 ∙ 채택률 78%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4번 항목이 제일 중요한데 이 항목은 직무역량을 직접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필살기 1 2개를 적는 항목이빈다. 시뮬레이션 경험을 통해 ar예측은 실제로 현업에서도 하는거라...8대공정 교육이론이나 실습보다 훨 가치가 높습니다. 사실 교육이나 실습은 커리큘럼 그대로따라가는거라 여기서 이걸배웠고 ~ 이걸했고 이런식으로 나열해서 적으면 요즘 서류도 힘듭니다. 당연히 ar시뮬레이션 경험을 어필하셔야하며 그때 여러 파라미터에대한 수치가 있을텐데 이 수치를 두괄식으로 잘 적어주심 됩니다. 예로들면 파라미터 xx를 xx에서xx로 증진시킨 경험이 있습니다. 해당 파라미터 개선을 위해 ar예측 툴을 개발했고, 이런식으로요~ 실습이나 이론은 대내외활동란에 한줄로 짧게 적으심 됩니다. 도움되셨으면 채택한번 부탁해요~~!
- 흰흰수염치킨삼성전자코전무 ∙ 채택률 58% ∙일치회사직무
안녕하세요. 멘토 흰수염치킨입니다. 굳이 외부활동 적을 필요없어요 어짜피 이력서에 내용들 적을거라 그런건 신경 안써도 돼요 문항에 맞는 주제 선정하기만 하면 돼요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_^
- PPRO액티브현대트랜시스코전무 ∙ 채택률 100%
안녕하세요 멘티님~~ 삼성전자 DS 공정기술 인턴 자소서에서는 외부활동 자체보다 “공정 이해도와 문제 해결 경험”이 드러나는 사례가 더 중요합니다. 따라서 단순 교육 성격인 8대 공정 이론 교육보다 문제 정의–분석–개선 과정이 있는 학부 프로젝트(식각 시뮬레이션 Aspect Ratio 최적화)는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신 소결공정 논문 경험은 반도체 공정과의 직접성이 다소 약할 수 있으므로, 그 부분을 축약하고 300mm 웨이퍼 실습 경험(공정 흐름 이해, 장비 사용, 공정 변수 관찰 등)을 추가하는 구성이 더 설득력이 있습니다. 즉, 식각 프로젝트 + 웨이퍼 실습 중심으로 재구성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BEOL Cu CMP 경험의 공정기술 직무 연관성 문의
안녕하세요. CMP 공정 경험과 직무 연관성에 대해 현업 관점의 조언을 구하고자 질문드립니다. 저는 인턴십 과정에서 Cu CMP 관련 실험을 수행하며, slurry 조성 에 따라 p1,p2,p3단계에 적합하게 Cu와 절연막간 선택비를 분석해본경험이 있습니다. 또한 단계별 polishing 조건을 조절하며 Cu 패드의 dishing 데이터를 분석해본 경허도 있습니다. 제가 이해하기로 Cu CMP는 주로 금속 배선 형성 이후 과잉 Cu 제거 및 절연막과의 평탄화 제어를 위해 사용되는 BEOL/배선 공정 성격이 강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다만 삼성전자 DS 기준으로 이러한 Cu CMP 경험이 어느 조직 및 직무와 더 밀접하게 연결되는지 궁금합니다. TSP총괄의 패키징/후공정 공정기술 직무와 더연관이 있을지, 아니면 메모리사업부 공정기술직무/ 또는 패키지 개발에 가장 적합한지 궁금합니다
Q. 4-1 신소재공학과 학생 인턴 고민
안녕하십니까 현재 4-1 까지 진행중이고, 반도체공정기술 희망하고 있는 학생입니다. 현재 다수 반도체 관련 프로젝트 및 교육도 진행한 상태이고 학점은 3점 후반대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이번에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반도체 공정 관련 연구실에 합격한 상태인데, 방학부터 2학기 연계로 진행할 것 같습니다. 그런데 주변에서 인턴 대신 지금 취업시장 분위기로 무조건 하반기 준비에 올인하는게 맞다고 조언해주셔서 고민입니다. 저는 인턴을 채우면 스펙부분에서는 준비할게 더 이상 없다고 생각했지만, 다시 생각해보면 인턴과 취준 병행이 힘들다는것을 감안해 이번 2학기 인턴 병행 및 하반기 취업은 굵직한 기업들로만 준비하고 내년 상반기에 올인하는게 맞을지, 아니면 이번 2학기에 올인하는게 맞을지 고민입니다.
Q. 삼성·하이닉스 PKG 공정기술 커리어 방향 조언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OSAT 환경에서 패키지 공정 양산 엔지니어로 입사해, 장기적으로 삼성전자/하이닉스 PKG 공정기술 엔지니어를 목표로 커리어를 설계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패키지 조립 공정에서 Die Bond 및 FC 공정의 양산 운영을 담당하며, 공정 관리, 양산 중 불량 이슈 대응, 전·후공정과의 공정 연계 및 생산 판단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현직자 분들께 다음 사항을 여쭙고 싶습니다. 1. PKG 공정기술 기준에서 OSAT 공정 ‘양산’ 엔지니어 경험은 신입/중고신입/경력 중 어떤 트랙으로 보는 것이 현실적인지 2.삼성/하이닉스 PKG 공정기술 엔지니어의 실제 일과와 역할은 무엇인지, 공정 양산 엔지니어 출신이 공정 개발 대비 불리한지 3.Advanced Packaging 경험 비중이 크지 않은 경우 향후 PKG 공정기술 커리어에 불리하게 작용하는지 4. PKG 공정기술을 목표로 할 때 어떤 방향에 초점을 두고 경험을 쌓는 것이 좋은지 5. 삼하 현직자 연락 루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