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 삼성전자 / 공정기술
Q. 장비엔지니어 경험이 공정기술직무에 도움이 될까요?
안녕하세요 현직자님, 반도체 공정기술 or 양산기술을 희망하고 있는 취준생입니다. 작년 하반기에 취업을 성공하지 못해 계약직으로 경험을 쌓고자 합니다. 반도체 산업은 장비셋업, PM, BM 유지보수하는 장비엔지니어 직무를 모집하는 기업들이 많고 삼성전자 처럼 공정기술 직무를 모집하는 기업은 잘 없었습니다. 그래서 차라리 장비엔지니어에서 경험을 쌓아 이직을 하는게 어떨지 고민입니다. 외국계장비사나 양산기술에서는 도움이 되겠지만 삼성전자 공정기술 직무는 연관이 없는 대신 설비기술과 협업을 많이 해서 도움이 되는지 현직자님의 의견을 들어보고 싶습니다.
2026.01.25
답변 8
Top_TierHD현대건설기계코사장 ∙ 채택률 96% ∙일치학교계약직으로 첫 시작을 하게 되는 건 멘티분의 커리어면에서 좋지 않으며 그 타이틀이 멘티분을 평가절하하는 하나의 수단이 될 수 있어 고민을 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의 선택이 멘티분의 앞날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졸졸린왈루(주)KEC코사장 ∙ 채택률 98% ∙일치직무
안녕하세요 멘티님 사실 크게 관련은 없어서 현장에 대한 이해를 제외하고는 어필하는데에 한계가 있긴 할겁니다. 멘티님의 취업에 좋은 결과 있길 바랄게요~
- 황황금파이프삼성전자코부사장 ∙ 채택률 77% ∙일치회사직무
안녕하세요. 공정기술 엔지니어에게도 반도체 장비에 대한 기본적인 구조와 이해는 필수적입니다. 공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할 때, 주로 소자(모듈)나 레시피 관점에서 고민하는 경우가 많지만 난제에 부딪히는 경우, 반도체 장비 관점에서 분석하고 실제로 해결하는 경우도 종종 있기 때문입니다. 반도체 장비의 경우 메이커 사가 워낙 다양하고, 메이커 사마다 장비의 구조와 역할이 조금씩은 다르지만 기본적인 이해를 하고 있다면 거기에서 지식과 경험을 확장하는 것은 금방 할 수 있습니다. 도움되셨다면 채택 부탁드립니다~
- 흰흰수염치킨삼성전자코전무 ∙ 채택률 58% ∙일치회사직무
안녕하세요. 멘토 흰수염치킨입니다. 업무에선 도움돼죠 공정이 결국 장비에서 시작되니까요 ㅎㅎ 근데 취업에서 도움이 되냐하면 애매한거 같아요 면접관들이 어떻게 받아들이는지에 따라 다르니까요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_^
- PPRO액티브현대트랜시스코전무 ∙ 채택률 100%
먼저 채택한번 꼭 부탁드립니다!! 현직 기준으로 솔직히 말씀드리면, 장비엔지니어 → 삼성전자 공정기술은 ‘가능은 하지만 쉽지 않은 루트’입니다. 이유는 공정기술은 레시피·공정 조건·수율 개선의 주도자이고, 장비엔지니어는 설비 안정화·PM·BM 중심의 지원 역할로 인식되기 때문입니다. 다만 외국계 장비사 또는 Fab 협업이 잦은 장비엔지니어라면 예외가 생깁니다. 공정 변경 시 장비 파라미터 튜닝, 트러블 시 공정 영향 분석 경험이 있다면 “설비 관점에서 공정을 이해하는 인재”로 어필 가능해요.
- 메메에모리삼성전자코상무 ∙ 채택률 49% ∙일치회사
네 장비 에너지 경험도 충분히 메리트가 될 수 있습니다
취업 멘토 털보아저씨삼성전자코상무 ∙ 채택률 66% ∙일치회사안녕하세요. 반도체 취업 멘토 털보아저씨입니다. 개인적인 의견으로 참고만 부탁드립니다. 저는 반도체 장비 엔지니어 경험이 도움이 된다고 생각됩니다. 1. 각 단위공정 기술팀은 설비+공정 엔지니어가 한 팀이며,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협업을 하게 됩니다. 2. 해당 공정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트러블 슈팅이 필요하며, 이때 장비 데이터 점검이 필요합니다. 장비 유지보수 경험이 활용할 수 있습니다.
- 탁탁기사삼성전자코사장 ∙ 채택률 78% ∙일치회사
장비엔지니어 또한 공정기술과 협업이 매우많습니다. 또 직무유관경험을 풍부하게 쌓을 수 있어서 실제로 장비사 cs에서 공정쪽으로 많이넘어옵니다 교류도많구요 ㅎㅎ 왜냐하면 공정기술부서도 레시피짤때 노즐포지션이나 부품 재질 등 관련하여 설비구조를 잘 알아야합니다 ㅎㅎ 취업난에 충분히 가시되, 1 2 년안에 탈출을 목표로 빡시게하셔야합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지원동기 자소서 에치 파라미터
안녕하세요 반도체 공정 개발 자소서를 작성하는 중에 질문이 있어 남기게 되었습니다. 기업 지원 동기 작성할 때 직무 관심도를 보이기 위해 반도체 교육에서 에치 파라미터에 대해 발표한 것을 작성하려고 하는데, 어떤 식으로 적어야 메리트가 있을까요? 발표할 때는 단순히 에치 파라미터를 정리해서 발표했지만 어떤식으로 디벨롭시키면 좋을지 궁금해서 남겨봅니다. 감사합니다.
Q. 삼성전자 TSP총괄 평가 및 분석 / 공정기술 직무에 관한 질문
안녕하세요. 삼성전자 TSP총괄 사업부 입사를 원하는 취준생입니다. 저는 반도체 테스트 하우스에서 테스트엔지니어로 1년간 근무하며 Soc 테스트 양산관리 및 개발(테스트 프로그램 개발은 직접 해보지는 못했고 연습만 해봤습니다.) 업무를 담당하였습니다. 2026년부터 프로브카드 제조업체에서 테스트엔지니어로 프로브카드 OS테스트 프로그램 개발 업무를 시작하였습니다. 저의 근무 경력을 기반으로 할 때 삼성전자 TSP 사업부의 직무 중 평가 및 분석과 공정기술 직무가 있는데 어떤 직무를 타겟팅해야 적합할까요? 사업장은 온양/천안 다 괜찮지만 천안이였으면 좋겠습니다.
Q. 인턴과 대외활동 어떤 걸 선택해야할까요.
공정기술을 준비하고 있는 학부 4학년입니다. 현재 두가지 선택지가 있는데 어느 방향이 취업에 도움이 될까 질문 드립니다. 1. 전공정 분야 인턴 지원 2. 미국 대학에서 4주간 반도체 실습 솔직히 붙기만 한다면 1번이 가장 메리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반도체 쪽이 인턴이 거의 없고 인원도 매우 적다 보니까 확률이 너무 낮아서 문제입니다. 2번의 경우는 학교 지원으로 무료고 자소서에 쓸만한 경험이지만 이미 학연생으로 공정 경험과 성과가 뚜렷하게 있는 상황에서 인턴 지원조차 못하게 되는 게 고민입니다. 서로 일정이 겹치기 때문에 최대한 취업에 도움이 되는 방향을 선택하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