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 삼성전자 / 공정기술
Q. 장비엔지니어 경험이 공정기술직무에 도움이 될까요?
안녕하세요 현직자님, 반도체 공정기술 or 양산기술을 희망하고 있는 취준생입니다. 작년 하반기에 취업을 성공하지 못해 계약직으로 경험을 쌓고자 합니다. 반도체 산업은 장비셋업, PM, BM 유지보수하는 장비엔지니어 직무를 모집하는 기업들이 많고 삼성전자 처럼 공정기술 직무를 모집하는 기업은 잘 없었습니다. 그래서 차라리 장비엔지니어에서 경험을 쌓아 이직을 하는게 어떨지 고민입니다. 외국계장비사나 양산기술에서는 도움이 되겠지만 삼성전자 공정기술 직무는 연관이 없는 대신 설비기술과 협업을 많이 해서 도움이 되는지 현직자님의 의견을 들어보고 싶습니다.
2026.01.25
답변 8
Top_TierHD현대건설기계코사장 ∙ 채택률 96% ∙일치학교계약직으로 첫 시작을 하게 되는 건 멘티분의 커리어면에서 좋지 않으며 그 타이틀이 멘티분을 평가절하하는 하나의 수단이 될 수 있어 고민을 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의 선택이 멘티분의 앞날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졸졸린왈루(주)KEC코사장 ∙ 채택률 98% ∙일치직무
안녕하세요 멘티님 사실 크게 관련은 없어서 현장에 대한 이해를 제외하고는 어필하는데에 한계가 있긴 할겁니다. 멘티님의 취업에 좋은 결과 있길 바랄게요~
- 황황금파이프삼성전자코부사장 ∙ 채택률 77% ∙일치회사직무
안녕하세요. 공정기술 엔지니어에게도 반도체 장비에 대한 기본적인 구조와 이해는 필수적입니다. 공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할 때, 주로 소자(모듈)나 레시피 관점에서 고민하는 경우가 많지만 난제에 부딪히는 경우, 반도체 장비 관점에서 분석하고 실제로 해결하는 경우도 종종 있기 때문입니다. 반도체 장비의 경우 메이커 사가 워낙 다양하고, 메이커 사마다 장비의 구조와 역할이 조금씩은 다르지만 기본적인 이해를 하고 있다면 거기에서 지식과 경험을 확장하는 것은 금방 할 수 있습니다. 도움되셨다면 채택 부탁드립니다~
- 흰흰수염치킨삼성전자코전무 ∙ 채택률 58% ∙일치회사직무
안녕하세요. 멘토 흰수염치킨입니다. 업무에선 도움돼죠 공정이 결국 장비에서 시작되니까요 ㅎㅎ 근데 취업에서 도움이 되냐하면 애매한거 같아요 면접관들이 어떻게 받아들이는지에 따라 다르니까요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_^
- PPRO액티브현대트랜시스코전무 ∙ 채택률 100%
먼저 채택한번 꼭 부탁드립니다!! 현직 기준으로 솔직히 말씀드리면, 장비엔지니어 → 삼성전자 공정기술은 ‘가능은 하지만 쉽지 않은 루트’입니다. 이유는 공정기술은 레시피·공정 조건·수율 개선의 주도자이고, 장비엔지니어는 설비 안정화·PM·BM 중심의 지원 역할로 인식되기 때문입니다. 다만 외국계 장비사 또는 Fab 협업이 잦은 장비엔지니어라면 예외가 생깁니다. 공정 변경 시 장비 파라미터 튜닝, 트러블 시 공정 영향 분석 경험이 있다면 “설비 관점에서 공정을 이해하는 인재”로 어필 가능해요.
- 메메에모리삼성전자코상무 ∙ 채택률 49% ∙일치회사
네 장비 에너지 경험도 충분히 메리트가 될 수 있습니다
취업 멘토 털보아저씨삼성전자코상무 ∙ 채택률 66% ∙일치회사안녕하세요. 반도체 취업 멘토 털보아저씨입니다. 개인적인 의견으로 참고만 부탁드립니다. 저는 반도체 장비 엔지니어 경험이 도움이 된다고 생각됩니다. 1. 각 단위공정 기술팀은 설비+공정 엔지니어가 한 팀이며,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협업을 하게 됩니다. 2. 해당 공정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트러블 슈팅이 필요하며, 이때 장비 데이터 점검이 필요합니다. 장비 유지보수 경험이 활용할 수 있습니다.
- 탁탁기사삼성전자코사장 ∙ 채택률 78% ∙일치회사
장비엔지니어 또한 공정기술과 협업이 매우많습니다. 또 직무유관경험을 풍부하게 쌓을 수 있어서 실제로 장비사 cs에서 공정쪽으로 많이넘어옵니다 교류도많구요 ㅎㅎ 왜냐하면 공정기술부서도 레시피짤때 노즐포지션이나 부품 재질 등 관련하여 설비구조를 잘 알아야합니다 ㅎㅎ 취업난에 충분히 가시되, 1 2 년안에 탈출을 목표로 빡시게하셔야합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반도체 스펙
안녕하세요, 이번에 상반기부터 지원을 해보려고 합니다. 스펙관련해서 현직자 분들께 여쭤보고 싶습니다. 현재 제 스펙은 1) 화공 3.9/4.5 (지방) 2) Adsp, 6시그마, 위험물, 한국사 정도입니다. (추가로 기사는 필기만 따놓은 상태입니다) 3) 어학 : 토스(IH) 4) 활동 : 학생회, 반도체 클린룸실습 3회, 반도체 부전공, 코멘토 부트캠프 5) 인턴 : 사기업, 연구원 (총2회) 여기서 질문이 있습니다. 한달가량 남아있는 시점에서 1) 삼성지원자는 오픽을 따는 사람이 많다보니 추가로 오픽을 준비할지, 시간을 걸리겠지만 지금부터 토익을 준비할지 조언부탁드립니다. 2) 추가로 기사자격증이나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스펙이 있으시면 조언부탁드립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Q. 삼성전자DS (메모리 vs 파운드리 vs 반도체연구소) 공정기술 고민
이번 삼성전자 채용에 공정기술 직무로 지원하려 합니다. 반도체공학 석사 졸업 - 트랜지스터 분야로 포토, 증착, 열처리, 소자 측정으로 공정과 측정 경험 있습니다. 작년 반도체연구소 공정설계로 서류는 두 번 붙었는데 합격 커트라인이 많이 높아졌는지 GSAT에서 다 떨어졌습니다. 이번에는 공정기술 직무로 지원하려는데, 어느 사업부가 좀 적합할지 고민입니다. 멘토님들 조언 부탁드립니다.
Q. 공정기술 희망하는데 디지스트/지스트 동계인턴쉽 하는것이 도움이 될까요?
안녕하세요. 올해 3학년에 재학중인 전자과 학생입니다. 제가 공정 기술 직무를 희망하고 있는데, 실질적으로 공정기술쪽과 핏한 경험을 하기 쉽지 않아서 동계방학 시즌(하계방학은 1학년 과목 재수강이 있어 힘듭니다.. )에 디지스트 혹은 지스트에서 주관하는 동계인턴쉽 5주를 기회가 된다면 참여해보고 싶은데 혹시 직무경험으로서, 스펙으로서 도움이 많이 될까요?? 아니면 다른 대외활동 추천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디지스트 인턴쉽 프로그램 항목은 다음과 같이 되어 있습니다. 1. 첨단전자소자 그룹 - 차세대 반도체 트랜지스터 구조 연구 - 인간오감 모방기반 인공 촉각/후각 센서 개발 2. 첨단전자소자 그룹 - 전기자극 및 바이오 신호 획득을 위한 피부 부착형 소프트 전극 개발 - 신축성/고유연성 트랜지스터를 위한 소재 및 공정 개발 - 유연성/신축성 디스플레이를 위한 차세대 패키징 공정 개발 - 자가발전 웨어러블 기기를 위한 유연 열전소재 및 소자 개발 둘 중 한 연구실로 지원 예정입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