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 · 삼성전자 / 공정설계
Q. 삼성전자 DS 제조기술담당(제기담) 공정설계 / 메모리사업부 공정설계 직무 차이
1. 제기담 공정설계에서도 DRAM과 NAND 제품을 설계하고 양산을 관리하는 업무를 하는것으로 알고있는데, 메모리 사업부의 공정설계 직무와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2. 제조기술담당 사업부의 규모가 메모리와 파운드리 사업부보다 훨씬 크다고 들었는데, 그만큼 제조기술담당 공정설계 팀의 인원도 메모리와 파운드리 공정설계 팀보다 훨씬 더 많은지 궁금합니다.
2024.08.19
답변 6
- 탁탁기사삼성전자코사장 ∙ 채택률 78% ∙일치회사직무학교
채택된 답변
1. 제조기술은 pie로 직접적으로 양산에.투입되어 수율올리는 직무이고 공정기술부서와협업이매우많습이다. 수율트렌드가 주 업무이고 사업부 공설은 소자개발하는 개발실 입니다. 그래서 연구소로부터 개발제품받아서 이것을 양산에적용하기위한 개발업무를 합니다. 2. 해당 건은 인사팀아니면 모르고, 일반 사업부 개발실 공설도 많이뽑을땐 정말 많이뽑습니다. 다만 양산쪽이 더 많이뽑을것으로 예상되긴합니다.
- MMemory Department삼성전자코전무 ∙ 채택률 83%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1. 제기담 공정설계는 DRAM과 NAND 제품의 공정설계와 양산 관리를 포함하여, 공정 최적화, 문제 해결, 성능 향상 등을 맡습니다. 그러나 제기담은 메모리뿐만 아니라 파운드리 등 다양한 반도체 제품군의 공정 설계와 관리도 포함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면, 메모리사업부 공정설계는 주로 메모리 제품에 초점을 맞추어, DRAM과 NAND의 공정 설계 및 양산 관리를 전담합니다. 이로 인해 메모리사업부는 메모리 제품의 공정 개발에 더 깊이 집중하며, 제기담은 좀 더 넓은 범위의 반도체 제품군을 다루는 경향이 있습니다. 2. 맞아요, 제기담 사업부의 규모는 메모리와 파운드리 사업부보다 훨씬 큽니다. 그만큼 제기담 공정설계 팀의 인원 수도 상대적으로 많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메모리와 파운드리 각각의 공정설계 팀이 특정 제품군에 집중하는 반면, 제기담은 더 다양한 반도체 제품군을 다루기 때문에 인원도 더 많은 경우가 많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채택 부탁드려요~ 응원합니다~!
- 초초음파식가습기삼성전자코이사 ∙ 채택률 76% ∙일치회사
안녕하세요~ 우선 제기담이 기존 메모리 & 파운드리 사업부의 양산 level 부서들을 합쳐서 만든 조직이기 때문에 현제 메모리/파운드리의 공정설계직무가 조금 선행 level 이라면 제기담은 조금 양산 level에 가깝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규모 또한 메모리로 예를 들자면 메모리 사업부의 공정설계 부서가 선행 & 양산으로 나눠진거라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 jjnook7삼성전자코과장 ∙ 채택률 79% ∙일치회사직무
둘다 하는 일은 똑같고, 사업부에서는 개발실에 속해 주로 양산 전 제품을 다루고, 제조기술담당에서는 양산 중인 제룸을 다룹니다. 공정설계 인원은 큰 차이는 없급니다. 제조기술담당 대부분의 인원은 기술팀 및 제조팀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 메메에모리삼성전자코상무 ∙ 채택률 49% ∙일치회사
제기담 공설이랑 메모리 공설은 같은 것으로 알고 있어요 지금 제기담만 뽑지 않나요?? 제기담으로 합쳐진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다다시 돌아온 상코미코코사장 ∙ 채택률 99%
안녕하세요 멘티님 해당 질문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1. 제기담의 경우 양산과 연관성이 더 높습니다. 공정기술 직무와 협업을 통해 수율이나 생산성을 올리는 업무를 주로 하는 편입니다. 메모리의 경우 메모리 제품을 개발하는데 주력하는 편이고요. 2. 인원은 필요한 티오에 따라 매 시기 달라지기에 아무도 알 수 없습니다. 본인 경험을 잘 이용할 수 있는 부분으로 지원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도움이 된 답변이라면 채택 부탁드려요! 취업에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반도체 기업 직무 선택
안녕하세요 졸업을 앞둔 전자공학부 학생입니다. 이번 상반기에 지원을 할 때 공정설계와 공정기술중 어떤 직무로 지원해야할지 고민중입니다. 현재 제 상태는 학점: 3.61 어학: 오픽 IH 경험: TCAD로 소자 설계 및 분석 소자 공정 레이아웃 설계, 제작 및 분석(위 두개는 모두 학교 수업입니다) 마스크 제조회사 공정기술팀 인턴 3개월(진행중) 정도입니다. 작년 하반기에는 공정기술로 모두 지원했었습니다. 유명 취업사이트에서 상담 비슷할걸 했었는데, 전자과라는점과 프로젝트 내역을 보면 공정설계로 지원을 해야한다 라고 하시더라구요. 사실 공정기술이 티오도 더 많다고들 하고, 또 제 학점이 좋은편이 아니어서 공정기술로 지원을 했었는데 이번 상반기에 어떻게 지원해야 할 지 고민중입니다. 그리고 공정설계, 혹은 공정기술로 지원했을 때 각각 어떤점을 어필하면 좋을까요?
Q. [공정설계] 전력반도체 전공자의 메모리/파운드리 사업부 지원 및 커리어 관련 조언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서울/경기권 대학원에서 전력반도체 소자 설계 및 분석하고 졸업을 앞둔 석사과정생입니다. 삼성전자 공정설계 직무 지원을 앞두고, 제 전공 배경을 현업의 관점에서 어떻게 바라보실지 궁금하여 질문 남깁니다. 1. 전력반도체 전공자의 사업부별 적합성 전력반도체 설계 및 고전압 소자 특성 분석 경험이 파운드리와 메모리 사업부 중 각각 어떤 측면에서 강점이 될 수 있을까요? 2. 전력반도체 경험의 스토리텔링 메모리사업부에 지원 시 전력반도체 연구 경험을 어떻게 메모리 기술에 접목하여 어필하면 좋을까요? 3. 제품군 경험 유무가 채용에 미치는 영향 사업부의 주력 제품을 직접 설계하거나 연구한 경험이 없어도, 소자 물리에 이해와 소자설계 및 분석 역량만으로 충분히 경쟁력이 있을지 현업의 분위기가 궁금합니다. 4. 소자 R&D 관련 정부출연연구소 추천 연구 중심의 커리어도 함께 고려 중입니다. 석사급 인력이 소자관련 연구를 할 수 있는 정출연이 있다면, 추천부탁드립니다.
Q. 삼성전자 TSP 공정기술 vs 파운드리 공정설계
작년 하반기에 TSP 패키지개발 써서 서류합격했습니다. 스펙은 인서울 중위권대학 4.03(전공학점 4.16), 패키징랩실 학부연구생 2년(논문1건, 특허1건, 학회발표1건) 입니다. 이번에 TSP 패키지개발 부서가 없어져서 TSP 공기아니면 파운드리 공설 둘중에 하나 지원하고자 합니다. 직무적합도만 따지자면 TSP공기가 더 fit하다고 생각되기는 합니다. 근데 TO가 너무 극악이라고 하고, OSAT 중고신입들도 무섭긴 합니다... 둘중에 어느 부서 쓰는게 더 합격확률이 올라갈까요?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