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 · 삼성전자 / 공정설계
Q. 공정기술 엔지니어에게 프로그래밍(R,파이썬 등) 활용 능력이 필요한가요?
펭쓰안녕하세요 반도체 공정기술 준비하고있는 취준생입니다. 저는 공정기술 엔지니어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삼성의 공정기술 엔지니어 직무기술서를 보면 R,Python 등의 통계툴 활용 가능자를 우대한다는 사항이 있는데 공정기술 엔지니어가 직접 Tool을 활용하여 공정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는 환경인가요? 전에 어디선가 "공정기술 엔지니어면 회사에서 정해진 Tool과 방법으로 데이터를 분석하고, Tool을 활용하는 공부까지 찾아서하는것은 필요하지 않다" 라고 들었던 것 같아 혼동이 와서 질문 드립니다. 질문 요약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공정기술 엔지니어가 직접 R이나 파이썬 등의 통계 Tool을 활용하여 자율적으로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는 업무 환경인가요? 아니라면 통계Tool 활용 능력이 직무 역량 어필에 큰 도움이 될 수 없나요? 2. 1번이 맞다면 통계Tool로 반도체 데이터 분석을 해본 경험이나 파이썬 교육 수강 경험으로 공정기술 엔지니어에 어필할 수 있나요?
2024.04.14
답변 7
- 탁탁기사삼성전자코사장 ∙ 채택률 78% ∙일치회사직무
채택된 답변
1. 공정기술에서 파이썬, 스팟파이어, R등 여러 툴을 개개인역량에 따라 사용하여 충분히 성과만듭니다. 업무환경 교육도많고 해당 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네 충분히 가능합니다만 그전에 선행돼야 할 것이 8대공정관련 실습이나 프로젝트입니다.
안경공대남삼성전자코전무 ∙ 채택률 65% ∙일치회사안녕하세요. 네 많은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어필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꼬꼬리링삼성전자코차장 ∙ 채택률 68% ∙일치회사
안녕하세요 멘티님 1. 네 맞습니다. 무수히 쌓여가는 데이터에서 유의미한 결과를 추출하기 위해서는 R/파이썬 등을 활용합니다. 2. 네 할 수 있습니다. 다만, 멘티님이 그저 "파이썬을 배웠습니다" 로 기술하시는 것이 아니라, 삼성전자에서 어떠한 파트의 어떠한 부분을 파이썬을 활용하여 어떻게 기여하겠다의 식으로 기술하는 것이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 졸졸린왈루(주)KEC코사장 ∙ 채택률 98%
안녕하세요 멘티님 1. 보통 스팟파이어라는 데이터 분석 Tool을 활용하여 데이터를 분석합지다. 따라서 어느정도 연차가 쌓였을 때에는 해당 업무를 진행하게 됩니다. 2. 네. 해당 경험이 있다면 충분히 어필하실 수 있습니다. 멘티님의 취업에 좋은 결과 있기를 바라겠습니다.
남양연구소현대자동차코사장 ∙ 채택률 96%안녕하세요 1. 도움이 됩니다. 공정에사 다양한 데이터가 나오는데 이 로데이터로는 크게 의미가 없습니다. 유의미한 데이터로 가공하고 분석해야하는데 이 때 도움이 됩니다. 2. 네 당연히 도움이 됩니다.
댓글 1
남양연구소2024.04.13
도움이 되셨다면 채택 부탁드립니다
- 좋좋다좋다삼성전자코사장 ∙ 채택률 91% ∙일치회사
안녕하세요 1. 네 그렇습니다. 데이터 분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데이터 처리 및 분석역량이 있으시면 좋습니다 2. 네 물론입니다. 충분히 어필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취업 멘토 털보아저씨삼성전자코상무 ∙ 채택률 66% ∙일치회사안녕하세요 반도체 취업 멘토 털보아저씨입니다. 1. 네 단위 공정 기술팀마다 다르지만 보통은 스팟파이어를 이용해서 데이터 분석을 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신입사원보다는 중간 연차부터 데이터를 다루는 업무를 하게 됩니다. 2. 네 가능합니다. 최근 회사에서도 자동화에 대해서 관심도가 높아져서 파이썬을 할 줄 안다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반도체 공정설계 분야 지원을 고민하고 있는 4학년 학부생입니다.
안녕하세요. 이번 상반기 인턴에 공정설계 지원하려고 합니다. 학부로 하기 다소 어렵다는 얘기를 많이들었는데, 가능성이나 약점 확인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스펙 학력 : 중경외시 전자공 학점: 4.3/4.5 어학: 오픽 IH / 자격증 : ADsP 경험: - 학부인턴 1회(아날로그 회로설계 분야-virtuoso 사용했습니다) - 소자 제작 프로젝트 1회 - TCAD 이용했고, 대회 수상이력 있습니다. - 외부 공정이론교육 1회 (반도체 공정) - 스터디 및 멘토링 경험 2회 - 임베디드 시스템(아두이노, 라즈베리파이)을 이용한 프로젝트 2회 - AI 모델 사용한 경험이 있고, 여기서 수상 3회, 특허출원 이력 있습니다. - 학원 및 과외 경험 중복 인정시 약 4년 4개월 - 반도체 소자 데이터 실제 측정 2회 - 반도체 실제 칩 설계 진행 중(회로설계부터 공정으로 나온 테스트 검증까지 예정)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Q. [파운드리사업부 DTCO역량]
안녕하십니까 선배님들 제가 DART 사이트에서 삼성전자DS 연구개발 부문 전년도 실적표를 분석했는데 2나노 GAA 공정의 수율 상승의 핵심이 DTCO(설계 공정 동시 최적화)라는 것이라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런데 DTCO를 펩리스 회사와 파운드리가 어떻게 하는지 궁금합니다. 다른 회사인데 동시 최적화를 한다는게 비현직자 입장에서 잘 와닿지는 않는거 같습니다. DTCO방식을 현업에서 어떻게 진행되는지 궁금합니다 !
Q. [스펙 평가 및 진로상담] 4학년 스펙 평가 및 상담
안녕하십니까 선배님들. 학벌: 경희대 희망직무: 공정설계 및 공정기술(공정설계가 주) (주전공=화학) 전공학점 4.46[45학점] (반도체 마이크로 디그리) 4.33[9학점][공정수업 및 TCAD, 시놉시스 사 slitho프로그램(OPC 컴퓨터 리소그래피)를 활용한 프로젝트] (전자전기 부전공) 4.14[21학점][물리전자 등 소자 위주] 스펙: 1. 데이터 분석 교육 2. 측정 교육 3. 학부연구생 3개월[소자 측정, 뉴로모픽 칩 virtuoso를 활용한 회로 설계 밀 레이아웃하여 제작 후 측정(제작은 위탁)] 4. 공정 교육[온라인] 현재 스펙은 위와 같습니다. 여기서 현재 다른 스펙을 쌓으려고 노력하는데 부전공인지라 전공의 깊이가 낮다고 평가받을 것이 분명하기에 다른 스펙을 통해 몸을 갈아넣더라도 쌓으려고 노력 중에 있습니다. 현직자 선배님들 입장에서 이런 프로그램을 다뤄본 사람이 좋다 등의 스펙 조언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