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 · 삼성전자 / 공정설계
Q. 공정기술 엔지니어에게 프로그래밍(R,파이썬 등) 활용 능력이 필요한가요?
펭쓰안녕하세요 반도체 공정기술 준비하고있는 취준생입니다. 저는 공정기술 엔지니어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삼성의 공정기술 엔지니어 직무기술서를 보면 R,Python 등의 통계툴 활용 가능자를 우대한다는 사항이 있는데 공정기술 엔지니어가 직접 Tool을 활용하여 공정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는 환경인가요? 전에 어디선가 "공정기술 엔지니어면 회사에서 정해진 Tool과 방법으로 데이터를 분석하고, Tool을 활용하는 공부까지 찾아서하는것은 필요하지 않다" 라고 들었던 것 같아 혼동이 와서 질문 드립니다. 질문 요약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공정기술 엔지니어가 직접 R이나 파이썬 등의 통계 Tool을 활용하여 자율적으로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는 업무 환경인가요? 아니라면 통계Tool 활용 능력이 직무 역량 어필에 큰 도움이 될 수 없나요? 2. 1번이 맞다면 통계Tool로 반도체 데이터 분석을 해본 경험이나 파이썬 교육 수강 경험으로 공정기술 엔지니어에 어필할 수 있나요?
2024.04.14
답변 7
- 탁탁기사삼성전자코사장 ∙ 채택률 78% ∙일치회사직무
채택된 답변
1. 공정기술에서 파이썬, 스팟파이어, R등 여러 툴을 개개인역량에 따라 사용하여 충분히 성과만듭니다. 업무환경 교육도많고 해당 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네 충분히 가능합니다만 그전에 선행돼야 할 것이 8대공정관련 실습이나 프로젝트입니다.
안경공대남삼성전자코전무 ∙ 채택률 65% ∙일치회사안녕하세요. 네 많은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어필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꼬꼬리링삼성전자코차장 ∙ 채택률 68% ∙일치회사
안녕하세요 멘티님 1. 네 맞습니다. 무수히 쌓여가는 데이터에서 유의미한 결과를 추출하기 위해서는 R/파이썬 등을 활용합니다. 2. 네 할 수 있습니다. 다만, 멘티님이 그저 "파이썬을 배웠습니다" 로 기술하시는 것이 아니라, 삼성전자에서 어떠한 파트의 어떠한 부분을 파이썬을 활용하여 어떻게 기여하겠다의 식으로 기술하는 것이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 졸졸린왈루(주)KEC코사장 ∙ 채택률 98%
안녕하세요 멘티님 1. 보통 스팟파이어라는 데이터 분석 Tool을 활용하여 데이터를 분석합지다. 따라서 어느정도 연차가 쌓였을 때에는 해당 업무를 진행하게 됩니다. 2. 네. 해당 경험이 있다면 충분히 어필하실 수 있습니다. 멘티님의 취업에 좋은 결과 있기를 바라겠습니다.
남양연구소현대자동차코사장 ∙ 채택률 96%안녕하세요 1. 도움이 됩니다. 공정에사 다양한 데이터가 나오는데 이 로데이터로는 크게 의미가 없습니다. 유의미한 데이터로 가공하고 분석해야하는데 이 때 도움이 됩니다. 2. 네 당연히 도움이 됩니다.
댓글 1
남양연구소2024.04.13
도움이 되셨다면 채택 부탁드립니다
- 좋좋다좋다삼성전자코사장 ∙ 채택률 91% ∙일치회사
안녕하세요 1. 네 그렇습니다. 데이터 분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데이터 처리 및 분석역량이 있으시면 좋습니다 2. 네 물론입니다. 충분히 어필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취업 멘토 털보아저씨삼성전자코상무 ∙ 채택률 66% ∙일치회사안녕하세요 반도체 취업 멘토 털보아저씨입니다. 1. 네 단위 공정 기술팀마다 다르지만 보통은 스팟파이어를 이용해서 데이터 분석을 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신입사원보다는 중간 연차부터 데이터를 다루는 업무를 하게 됩니다. 2. 네 가능합니다. 최근 회사에서도 자동화에 대해서 관심도가 높아져서 파이썬을 할 줄 안다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삼성전자 DS 파운드리 공정설계 인턴 고민
안녕하세요 연세대학교 전기전자공학부 4-1 재학 중인 학생입니다. 우선 제 스펙은 학점 3.71/4.3, ADsP, 컴활 2급, 삼성샤이닝스타, 동아리 회장정도 입니다. 현재까지 학부에서 경험한 프로젝트 대부분이 디지털회로/아키텍처 관련입니다. 대학원에 관심이 있어서 자대 랩실에서 인턴을 했지만 대학원이 제 길이 아님을 느껴 학부 취업을 목표 중입니다. 공정기술을 쓰려다 JD를 읽어보니 파운드리 공정설계가 눈에 들어왔습니다. 고객사의 logic 제품, LSI 제품을 위한 공정설계를 한다고 해서 NPU 설계해본 경험과 아키텍처를 많이 아는 점이 도움이 될 것 같아 파운드리 공정설계를 지원해보려고 합니다. 하지만 소자 관련 프로젝트가 없어서 걱정입니다. 그나마 유관 프로젝트로 virtuoso사용해서 28nm 4bit RCA layout 설계를 하며 PDK, LVS, DRC 공부를 했습니다. 디지털설계할 때도 PPA 최적화도 신경 썼고 소자 강의도 3개 들었습니다. 고견 부탁드립니다.
Q. 스펙 평가
안녕하십니까 선배님들 저는 화학과에서 전자전기 부전공을 하고 있는 학생입니다. 공정 교육 관련해서 생소한 과목이 있어 스펙평가를 부탁드리려고 연락드렸습니다. 희망 직무: 공정설계, 공정기술 해당과목: '컴퓨테이셔널 리소그래피(Computational Lithography)'시 사용하는 프로그램에 대한 개념과 실습 과목 OPC (Optical Proximity Correction) 시놉시스사의 slitho 프로그램 사용 희망 직무에 큰 메리트가 있을지 궁금합니다. 해당과목 수강 시 조금 무리를 해서 들어야 하는데 큰 의미가 있을지 궁금합니다.
Q. 삼성전자 S.LSI 사업부 반도체 공정설계 직무
안녕하세요. 전자전기공학부 4학년에 재학중입니다. 삼성전자 시스템 LSI 사업부 중 반도체 공정설계 직무에서 '픽셀 설계'에 관심이 있습니다. 관련 정보가 적어 코멘토에 질문드립니다. 1. 소자 개발 관련 업무를 할 거 같은데, 실제 어떤 직무를 하게 되는지, 하루 일과가 궁금합니다. 2. 해당 직무에서 어떤 역량을 필요로 하는지 궁금합니다. 3. 저는 학생회 경험과 동아리 회장 등 소통, 리더십, 기획 관련 역량이 있는데, 이러한 경험이 공정설계 직무와도 연결될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구체적인 예시도 함께 들어주시면 상황 이해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적은 부분이라고 알고 계신다면 답변 부탁드립니다. 진로 고민 시기라 현업 분들의 조언이 정말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