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접 · 삼성전자 / 공정설계

Q. 반도체 공정기술 기계공학

안녕하세요. 삼성전자 메모리 사업부 공정기술 면접을 준비하고 있는 취준생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제 본 전공이 기계공학인데, 이를 공정기술 직무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에 대한 질문에 아직 답을 내지 못 하였습니다. 기계공학적 지식이 어떻게 공정기술 직무에 도움이 될 수 있을지 알고싶습니다.

또한 제가 반도체 부전공 이수와, 반도체 관련 대외활동을 10개가량 했는데, 이 점을 어필해서 공정기술 직무에 지원했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그렇다면 간단한 유체역학이 반도체 공정에 활용되는 사례와, 부족한 공정 지식을 부전공과 대외활동 이수를 통해 채웠다고 하면 설득이 가능할 지 궁금합니다.

답변 6
코멘토 AI봇
powered by OpenAI

기계공학적 지식이 공정기술 직무에 도움이 되는 것은 분명합니다. 기계공학은 반도체 공정에 활용되는 장비의 디자인, 특히 제어, 자동화 기술과 관련된 연구 분야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 연구 분야는 반도체 생산 공정의 효율성, 인건비 및 제품의 품질 등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기계공학에서 제공하는 지식은 반도체 공정기술 업무에 굉장히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반도체 공정 기계의 디자인, 자동화 기술, 인공지능 기술 및 기계학습 등을 활용하는 것부터 시작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계공학은 반도체 공정 생산 라인의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반복 작업 시스템을 개발하는 데 필요한 유체역학 및 물리학 지식을 제공합니다.

반도체 부전공 이수 및 반도체 관련 대외활동 경험은 공정기술 직무에 지원하는 것에 좋은 인재로 여겨질 수 있습니다. 부전공 이수는 반도체 공정기술에 필요한 기초 지식을 습득하는 기회가 됩니다. 또한 대외활동은 다양한 반도체 관련 업무를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경험하는 기회가 됩니다. 이러한 경험은 반도체 공정 기술 업무에 기본적인 이해력을 가지고 빠른 기술 학습과 다른 기술 전문가와 손쉽게 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계공학 지식과 반도체 부전공 이수 및 반도체 관련 대외활동 경험을 통해 당신은 반도체 공정기술 업무에 적합한 인재로 자신을 소개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나요?

니꿈은뭐니
코사장 ∙ 채택률 84%

대졸신입이 현실적으로 본인전공과 특화된 업무를 부여받거나 하진 않습니다..
그만큼 실제 전공을 활용할 기회가 드물다고 보시는게 맞구요.. 따라서 본인 전공이 어떻게 적용될것인가에 대한 생각자체를 안하시는게 좋습니다.
전문성을 확보한 인재를 뽑는게 아니기 때문에 데리고와서 키운다는 개념입니다.
따라서 직무선택은 소신껏하시고, 직무에 있어서 얼마든지 입사 후 변경 될 수도 있으니 그 부분은 사고의 유연성을 가지도록 하세요.
전공보다는 공학도 본연으로써 가진 논리적사고에 기반한 문제해결능력을 어필하시는게 좋습니다.


탁기사
코부사장 ∙ 채택률 84% ∙
회사 직무 산업
일치

반도체 부전공 그리고 대외활동 10개나 있으시면 충분히 공정기술에 지원가능해보입니다. 반도체 공정 과정중에서 포토나 클린 공정내에서 설비들은 케미칼을 뿌리고 온도를 높이고 이러한 공정이 진행되므로 열역학, 유체역학 성질이 이용됩니다. 다만 공정기술은 양산 대응에 가깝고 기계공학 지식으로 유체시뮬레이션 등등을 진행하려면 공정설계가 조금 더 가깝습니다. 부전공 + 대외활동 통해서 기계공학 지식까지 갖춘 인재로 어필을 하면 공정기술도 충분히 도전해 볼 만 합니다.


개미는오늘도뚠뚠
코부사장 ∙ 채택률 75% ∙
회사 산업
일치

1. 기계공학적 지식은 3대역학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도가 공정내 설비의 작동. 원리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도를 높여준다고 생각합니다.
2. 충분히 어필될만한 스펙이라고 판단되네요. 하지만 10개 전부를 어필하기보다는 그중 핵심적인부분위주로 답변하는것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코칭E
코부장 ∙ 채택률 65% ∙
회사 산업
일치

이건 직무 분석을 좀더 해보시면 답이 나올 것 같습니다. 추가로 설득보다는 어필에 가까울 것 같고. 처음부터 말하진 말고 질문 들어오면 말해보세요.


재육보끔
코부장 ∙ 채택률 65% ∙
회사 산업
일치

말씀하신 것처럼 전공 지식을 활용해서 반도체 공정의 문제점을 어떻게 해결하고 개선할 것인지를 고민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많이 들으셨겠지만 어차피 입사 후에는 처음부터 배우셔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신입사원분들이 엄청난 걸 보여줘야 한다는 압박감을 느끼실 필요는 없습니다. 어떤 전공을 하셨든 전공과목을 수강하면서,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기른 엔지니어적인 마인드(문제를 바라보는 시각, 문제해결능력 등)와 팀워크, 책임감 등을 면접관들이 인상깊게 보십니다.


답변이 안보이시나요? 직접 질문해보세요.
글자수: 0 / 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