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턴 · 삼성전자 / 공정설계
Q. 반도체 후공정 인턴해야할까요?
안녕하세요, 현재 4학년 재학중입니다. 좋은 기회로 2학기때 반도체 후공정 기업에 인턴 기회가 생겼습니다. 그러나 제가 지원하고 싶은 기업은 삼성전자 전공정 파트의 공정기술이나, 삼성디스플레이 공정기술 직무를 희망하고 있는데, 후공정 기업에서 인턴했던 경험이 충분히 어필이 될지 궁금합니다. 서류상으로나 면접에서, 반도체 전공정 파트보다는 후공정 패키징 분야에 관심이 있는 것으로 받아들여질 지 궁금합니다. 기회가 주워졌으니 일단 잡는게 맞겠지요?
2023.08.23
답변 7
- 메메인멘토삼성전자코부사장 ∙ 채택률 85%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후공정이라고 할지라도 공정 업무이기에 해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해당 업무에서 공정상의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하는 과정을 경험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부분을 자기소개서나 면접에서 어필하실 수 있습니다
- 다다시 돌아온 상코미코코사장 ∙ 채택률 99%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해당 질문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관련 산업이기에 어느정도 연관성을 찾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계획이 따로 없거나 공백기로 지내는거라면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도움이 된 답변이라면 채택 부탁드려요! 취업에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 좋좋다좋다삼성전자코사장 ∙ 채택률 91%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공정이 다르다고 하더라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공정에서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고 데이터 분석을 해보는 실무적 경험을 통해서 추후 지원시에도 어필하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졸졸린왈루(주)KEC코사장 ∙ 채택률 98%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어차피 멘티님께서 신입으로 지원하실거라면 어떤 인턴인든간에 동일 산업 및 직무에 관한 인턴이라면 좋은 경험이 될 것입니다. 따라서 인턴 한 번 해보시는것도 추천드립니다. 제 답변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항상 목표한 바 이루어지길 바라겠습니다.
- 차차우차우쿼카삼성전자코부장 ∙ 채택률 73%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네, 기회가 주어졌으니 잡아야지요. 전공정도 후공정도 결국엔 반도체 공정의 일부이고 프로세스입니다. 멘티님이 인턴을 하시면서 알게되는 게 전공지식뿐만아니라 사회생활, 여러 인맥들 등 많을거에요. 강추드립니다! 축하드려요
Top_TierHD현대건설기계코사장 ∙ 채택률 96%채택된 답변
저는 멘티분이 향후 희망하시는 공정이 아니라고 하더라도 인턴을 하시는 것이 좋다고 생각을 합니다. 연관성이 있다면 가장 좋겠지만 인턴은 현업경험을 했다라는 것이 크기 때문에 직무연관성이 다소 떨어지더라도 어느정도 규모와 네임벨류의 기업에서 인턴을 하시는 것이 도움이 된다 생각합니다.
- 탁탁기사삼성전자코사장 ∙ 채택률 78% ∙일치회사직무
채택된 답변
학사입장에서는 와서 처음부터 다 가르친다는 입장이라서 인턴경험이 있으면 당연히 좋습니다. 또 회사경험을해보고 공정경험, 데이터분석 등등을 해볼 수 있는데 그게 포인트가되고 한번하고나면 1000자 이상 술술 쓰기도 쉬우실 겁니다. 지원하는 직무모듈과 완전유사한게아니더라도 반도체회사, 공정경험이면 인턴으로써 가치는 충분합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취업스펙 질문
안녕하세요! 2026년 상반기에 지원 예정인 전자공학과 학생입니다. 현재 공정 설계 직무를 1순위로 희망하고 있으며, 이외에 장비사에도 지원하고 싶어서 현재 설비 교육도 수강중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제가 인턴 경험을 하지 못하고 졸업을 할 예정인데, 서류에서 떨어질 것 같아서 너무 걱정입니다. 지금이라도 어떤 부분을 보완하면 좋을지 객관적인 평가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학점 4.1/ 4.35(전공) OPIC AL 교육 수료증, 프로젝트 SOI NMOS 공정실습,TCAD를 활용한 성능 최적화 CMOS 공정 실습 하이닉스 반도체 공정 이해 수료증 반도체 전공정, 후공정 이론 교육 수료증 소자 특성 분석 교육 수료증 하계 반도체 공정 실습 수료증 최신 반도체 기술 강좌 수료증 AMAT 현장실습 코미코 현장실습 반도체 공정/설비 데이터 분석 수료증 반도체 장비 설계 수료증 미국 반도체 사업 연수 spotfire 활용 데이터 분석 수료증 반도체 장비 엔지니어 직무 부트캠프(코멘토)
Q. 반도체 기업 직무 선택
안녕하세요 졸업을 앞둔 전자공학부 학생입니다. 이번 상반기에 지원을 할 때 공정설계와 공정기술중 어떤 직무로 지원해야할지 고민중입니다. 현재 제 상태는 학점: 3.61 어학: 오픽 IH 경험: TCAD로 소자 설계 및 분석 소자 공정 레이아웃 설계, 제작 및 분석(위 두개는 모두 학교 수업입니다) 마스크 제조회사 공정기술팀 인턴 3개월(진행중) 정도입니다. 작년 하반기에는 공정기술로 모두 지원했었습니다. 유명 취업사이트에서 상담 비슷할걸 했었는데, 전자과라는점과 프로젝트 내역을 보면 공정설계로 지원을 해야한다 라고 하시더라구요. 사실 공정기술이 티오도 더 많다고들 하고, 또 제 학점이 좋은편이 아니어서 공정기술로 지원을 했었는데 이번 상반기에 어떻게 지원해야 할 지 고민중입니다. 그리고 공정설계, 혹은 공정기술로 지원했을 때 각각 어떤점을 어필하면 좋을까요?
Q. 공정설계에 적합한 프로젝트 ?
- TCAD ScaleDown 설계 프로젝트 - Full custom IC 설계, Layout 설계실습 - 딥러닝기반 PCB검사및 자동분류장치설계 - MOSCAP제작및 파이썬활용C-V특성분석 - KDC 반도체데이터 분석교육 (엑셀,스팟파이어) 프로젝트경험을 정리해보니 공정설계쪽에 가까운거같은데 소신껏 이번에 공정설계를 쓰는게 맞을까요? 아니면 티오가 많을거로 추정되는 공정기술을 쓰는게 맞을까요? 반도체공학과라 반도체공정관련 교과목은 꽤나 들었습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