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 삼성전자 / 설계엔지니어

Q. 자소서 작성에 대한 질문입니다.

공학을 전공한 학생입니다. 보통의 합격 자소서들을 보면 대부분의 지원자들이 전공 관련 프로젝트를 서술하며 여기서 얻은 성과를 통해 회사에 기여하겠다. 라는 식으로 쓰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저는 전공 프로젝트를 한 경험이 없고, 관련 업계 인턴 경험이 있습니다. 이 인턴 동안 겪은 여러 에피소드들을 여러 문항에 서술하여도 무방한가요?

답변 3
황금두꺼비
코이사 ∙ 채택률 79% ∙
회사 산업
일치

굳이 꼭 전공프로젝트를 쓸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저 또한 전공프로젝트 경험이 없었기에 동아리나 대외활동에서 겪었던 경험들을 임팩트 있게 쓰려고 노력하였고 실제로 삼성전자 외에 대부분 기업에서도 서류합격을 하였습니다. 기업에서도 전공프로젝트 경험이 실무와 큰 연관이 없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오히려 특히 하셨던 인턴이 지원직무와 연관이 있어 실무 능력을 어필하는데 도움이 되거나, 인턴시절 겪었던 경험이 본인의 역량을 잘 드러낼 수 있는 차별적인 에피소드라면 오히려 전공프로젝트보다도 더 큰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채택
날틀
코과장 ∙ 채택률 90%

전혀 상관없습니다.
취준생 입장에서는 전공관련 프로젝트가 대단해 보이고, 그런 경험이 있는 사람만 합격이 가능하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실제 현업에 들어와보면 해당기업에서 해당업무로 인턴을 하다가 채용된 경우를 제외하면 학생때의 경험과 연관되어 도움이 되는 경우는 10%도 되지 않습니다.
그냥 인턴 경험시 어느 집단에나 잘 융합할 수 있는 사람이라는걸 강조하는게 전공을 언급하는것보다 낫다고 생각합니다.


채택
R
R&D
코부장 ∙ 채택률 88%

전공 프로젝트든 관련 업계 인턴 경험이든 무엇을 얻었고 회사 및 그 직무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 자소서에 녹여내시면 됩니다. 그리고 면접 때 흥미롭게 잘 말씀하시면 아무 문제 없습니다. 화이팅 입니다.


답변이 안보이시나요? 직접 질문해보세요.
글자수: 0 / 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