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접 · 삼성전자 / 영업
Q. 삼성전자 한국총괄
안녕하세요. 삼성전자 한국총괄 국내영업 지원자입니다. 한국총괄 국내영업은 CE영업, IM영업, B2B영업, 온라인영업으로 나뉘고 국내마케팅은 Retail 마케팅, 제품마케팅,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으로 나뉜다는 글을 삼성 직무스토리에서 보았습니다. 1. 저는 한국총괄 - 국내영업으로 지원을 하였기에 만약 직무, 부서 중 어느 곳에 가고싶냐고 했을 때 Retail 마케팅이라고 답하면 안되는 것인가요? 2. 만약 Retail 마케팅 부서도 된다면, 저는 경영학부이지만 마케팅 경력은 없고 서비스직 아르바이트 경험과 이 관련 프로젝트를 진행한 것이 있습니다. Retail 마케팅 부서는 삼성 디지털프라자의 전반에 관련한 것을 개선하고 관리하는 것이라 이해하고 있는데 이 부분에서 '마케팅'보다는 'Retail'에 집중하여 부족한 경력임에도 Retail 마케팅 부서로 답하는 것이 괜찮을까요? 3. 또한, 만약 그렇다면 다른 부서로 발령나면 어떡하실건가요? 라는 질문에 저는 제가 _ _ 해 온 경험이 Retail 마케팅 부서에서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이라 Retail마케팅 부서에서 일하고 싶습니다. 하지만, 삼성전자 한국총괄은 어느경로를 통해서든 더 많은 고객이 우수한 제품을 사용하도록 이끄는 공통의 목표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른 부서에 발령이 되더라도 고객의 관점에서 사고하고 고민하며 삼성전자 제품 전달에 힘쓰겠습니다. 라고 대답하는 것이 괜찮을까요?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0.07.01
답변 3
삼성전자-삼성전자코이사 ∙ 채택률 61% ∙일치회사직무학교채택된 답변
마케팅 관련 경험과 경력사항이 있으면 어필하는 것도 방법이나, 한총은 영업직무 중심의 조직으로, 오히려 FANCY 한 것만 추구한다는 안 좋은 인식을 줄 수 있습니다. 보다 영업의 관점에서 접근이 필요합니다. 애초에 '국내영업'으로 뽑는 이유를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합격 메이트삼성전자코부사장 ∙ 채택률 81% ∙일치회사채택된 답변
retail마케팅 부서는 부서 자체에 인력도 매우 적고, 신입은 선발되지 않는 직무입니다. 한국총괄 대부분의 조직은 영업조직이며 마케팅조직은 일부이며 숫자도 적습니다. 따라서, oo 영업팀에 가고싶다고 답변하시는 것이 적합합니다. 신입들 대부분은 영업부서로 배치받습니다.
- 무무조건가능삼성전자코차장 ∙ 채택률 71%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넵 그 중에서 그 부서로 가고 싶다고 말씀하시면 됩니다 사실 대부분의 대학생들이 그런 실무적인 경험을 안가지고 계시기에 영업적 측면에서 어필하는 것이 더 도움이 될 것 같구요. 다른 부서로 발령낸다고 하더라도 거기서 또 다른 부분을 배워 영업인으로 성장하겠다고 어필하시면 될 것 같네요
함께 읽은 질문
Q. 삼전 DX 영업
안녕하세요 삼전 해외영업에 지원하고자합니다 mx, vd, nb, da 중에 채용규모는 당연히 아무도 모르겠지만 어디가 그나마 경쟁률이 낮을까요..? 학점 학벌 경력 등 다양한 측면이 있겠지만.. 사실 삼성에 가고싶어진 가장 큰 이유가 MX사업부 때문인데 이쪽은 워낙 잘나가는걸 알아서 고학벌 고학점이 많을 것 같아서요 정말 간절하게 가고싶은 기업이라 최대한 가능성 있는 곳으로 지원해보고싶습니다.
Q. 면접에서 회사 지원동기를 솔직하게 말하려고 합니다. 괜찮을까요?
사실 특정 회사를 희망한게 아니라 직무만 보고 구직활동을 해 왔기 때문에 회사에 대한 지원동기를 언급하기가 상당히 힘이 듭니다. 그래서 솔직하게 말을 하려고 하는데 예를들어, 저는 인사직무만을 바라보면서 구직을 했던 것이라 특별히 입사를 희망하는 회사는 없습니다. 그래서, 특별히 xxx여야 하는 이유는 없습니다. 하지만, 저 같은 경우는 일단 제것이 되었다 싶으면 애착을 가진다는 부존효과가 상당히 강한 편입니다. 그래서 봉급이 밀리면서도 폐업했던 회사를 쉽게 떠나지 못했고 제 핸드폰 역시 여전히 2g 폰입니다. 저는 다른 지원자분들 처럼 xxx여야 하는 특별한 이유는 없습니다. 하지만 저를 채용해 주시고 제가 xxx를 저의 집단으로 느낄 때 다른 어떤 사람들보다 강한 애착을 가지고 xxx를 위해 일할 것입니다. 라고 한다면 마이너스 일까용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