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 삼성화재해상보험 / 영업관리, 손해사정
Q. 보험사의 직무에 대해서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금융관련 취업을 희망하다가 최근에 보험사도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보험사 직무와 연봉 워라벨 등에서 궁금한 사항이 있어서 도움을 요청하게 되었습니다. ㄱ. 영엉관리/ 손해사정 크게 이렇게 2가지로 나뉘던데 손해사정의 경우에는 영업압박이 없고 보통은 본사에서 합의금배분, 과실비율 결정 이런 업무를 주로 보게 되는 것 인가요? ㄴ. 손해사정직무의 경우 영업관리직보다는 연봉이 적은편인가요? ㄷ. 보험사 연봉이 증권사보다도 높던데.. 이렇게 높은 이유는 무엇인가요? 일이 힘든가요.. 저녁이 없는 삶이라거나... ㄹ. 금융을 희망하는 이유가 전문성때문인데요, 증권사와 달리 보험사는 회계나 재무지식이 필요한것 같지는 않은데 실제로 그런가요? ㅁ. 보험사에서 전문성을 키운다거나 자기성장 욕구가 채워진다거나 하기는 쉽지 않나요? 약간 그냥 시중은행 행원정도의 업무전문성이라고 생각하면 되나요? ㅂ. 평균적인 정년이나, 이직, 은퇴이후 등의 커리어설계가 궁금합니다.
2018.03.06
답변 2
- 뿜뿜뿌뿌뿜뿜현대하이라이프손해사정코이사 ∙ 채택률 78%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궁금하신 부분에 대해 답변 드려볼게요. 1. 모든 회사는 실적이라는게 존재합니다. 그게 영업관리직군이라면 영업실적일테고 손해사정(보상)직군이면 미결 처리 및 기타 항목이 실적이 되겠지요. 2. 영업관리직보다 손해사정직이 연봉이 작다고 볼순 없습니다. 다만 영업관리직은 관리직무이기 때문에 관련업무를 위한 활동비, 지원비 등이 추가로 나오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3 보험사는 업무량이 많아서 그런것 같습니다. 저녁이 있는 날들을 주2-3회 정도 보장은 해주고 있습니다. 4. 보험사에서의 전문성 향상은 가능하다고 보여집니다. 향후 10-20년 및 앞으로 직업적인 부분을 봐도 기계및기술의 발달로 대체될 직업은 아닌것 같습니다. 5 전문성은 충분히 키울수 있습니다. 자격증 취득도 가능하고 사내에서도 전문가 육성을 위한 여러가지 방법을 도입해서 지원하기 때문에 노력하고 결과를 얻어낸다면 충분히 성장가능합니다. 6. 평균정년은 기타 일반 기업들과 유사하고 임금피크제를 도입해서 하기때문에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 멘멘토54094삼성화재해상보험코대리 ∙ 채택률 80%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질문 갯수가 너무 많네요ㅠㅜ 일단..사람과 회사에 따라 다른점도 많고 문자로 다 답변드리긴 어려우니 설명회에 참석하시길 추천합니다. 1. 손해사정은 지역별 보상센터에 근무하고 자동차 대인보상은 고객대면을 위해 외근도 있습니다. 장기보상은 직접대면이 적기는 하나 케이스에 따라 직접 수행하기도하며, 상품담보에 따라 과실소득장해에 따라 손해액을 산출하고 지급될 보험금을 협의합니다. 2. 연봉은 동일합니다. 단 영업은 인센티브의 편차가 큽니다. 손해사정직도 성과 인센티브가 있으나 편차가 크진않습니다. 케바케고 사용하기 따라 다르므로 어느직무가 돈을 많이 번다고 말하긴 쉽지않습니다. 3. 증권사는 수입에서 인센티브 비중이 큰 구조라 계약연봉이 적습니다. 일은 상대적으로 조금더 힘들수 있습니다. 보험사고는 좋은일로 만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며 워라벨이 스타트업만큼 좋은편은 아니지만 통상적인 대기업 정도 수준입니다. 최근 개선중 4. 영업직무라면 재무관련지식이 꽤 도움되고, 손해사정은 업무 일부에 활용가능합니다. 소득산출 등 이외 의학, 사고조사, 민형사법률, 약관해석 등 많은 전문성이 필요합니다. 5. 보험사는 교육제도가 잘 잡혀있는 편이라 성장욕구는 충분히 충족할 수 있습니다. 본인이 그 욕구를 지속적으로 노력하시는게 우선이겠죠 6. 정년은 60세이며 은퇴시기는 대부분의 사기업체와 비슷한 수준입니다. 최근 임금피크제를 적용해 특정직무에 근무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직 퇴직후 커리어는 회사내에서 어떤직무를 수행했냐에 따라 다르기에 다 설명드리긴 어렵습니다. 입사 3ㅡ5년 이후에는 영업손해사정만 하시는게 아니라 다양한 직무를 수행하기 때문입니다. 손보사는 생보사대비 보좀,상품, 직무갯수가 매우 다양하며 경력개발을 위해 직무순환제도도 권장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직무에 대한 명확한 이해가 필수이니 지인이나 설명회, 정보검색 등을 통해 좋은결과 거두시기 바랍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스타트업 지원동기에 어떤 인재상 키워드가 가장 좋을까요?
스타트업 지원하려고 하는데 인재상이 나오지 않아서 키워드 잡기가 힘드네요 저는 동반 성장 키워드로 하려고 하는데 지원동기에 동반 성장 이외에 뭐가 좋을까요?
Q. 공기업 여자나이 등 현실적조언 구합니다
안녕하세요, 공기업 공공기관 쪽 생각하고 있는 멘티입니다 ^^ 기초적인 질문도 양해부탁드립니다 ! 저는 28/국숭광명 3.2/어문전공/항공사 5년 /hsk6/tsc6/토익830 에 한국사와 컴활이 준비하려합니다. 제가 궁금한 것은 공기업공공기관의 1.여자 나이에 대한 암묵적인 상한선이 있는지? 입사자들의 평균 나이가 궁금합니다. 2.평균 준비기간이 어느정도되는지? 3.관계없는 직종에 근무했어도 관계없는지? 관련직종 인턴 등을 선호하는지. 궁금합니다 ^^ 현실적으로 전혀다른 분야에 근무하던 제가 준비를 한다면 가능한것인지. .궁금합니다
Q. 낮은 학점에 대한 고민 상담 부탁드립니다! (석유화학업계 지망)
현재 지방국립대 4학년 2학기 재학중이며 목표하는 쪽은 석유화학 업계 쪽이며 직무는 공정 및 설비 개선, 개발을 맡는 생산기술 엔지니어 입니다. 개인적인 사정으로 인해 큰 공백기(2년)를 가지고 이제서야 제대로 취업준비를 시작하게 되었기에, 갖춘 스펙이 전혀 없습니다. (어학, 인턴, 자격증 전무) 여기에 엎친데 덮친격으로 학벌과 학점도 낮은 상태라 걱정이 앞서는 상황입니다. (확실하지는 않지만, 전공평점을 보는 기업도 많다고 들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최대한 빠르게 취업(19년 상반기)을 하려고 하는데, 현재 학점을 최대한 올리는 데에 매진을 해야하는지 조언 부탁드리겠습니다. (만약, 학점을 올린다고 한다면 내년 1학기까지 졸업유예를 해서 전체평점 최소 3.5 이상, 전공평점 3.4 이상을 목표로 합니다.) 아니면, 학점 보다는 어학능력과 직무관련 경험을 쌓아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덧붙여 목표 직무와 관련된 경험 내지 활동으로 어떠한 것이 있을지 알려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