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펙 · 세아상역 / 재무-회계

Q. 1년의 교환학생 이력이 실질적으로 면접에선 어떤 평가를 받을 지 궁금합니다.

지방 사립대에서 말레-인도네시아어 전공, 경영학부 복수전공 중인 학생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1학기 후 1년간 인도네시아로 교환학생을 갈 수 있는 기회가 생기는데, 가게 된다면 복수전공이나 여러모로 한국에 머물면서 쌓을 수 있는 여타 스펙을 포기해야하는 상황이 오리라 예측되는 상태인데요...
면접에서 1년간 교환학생을 간 걸 큰 메리트로 인식해주는 편인가요?
취업판 실전을 나서보지 못해 와닿지가 않네요

답변 4
채택
휴면계정

안녕하세요 멘티님 :)
요새 면접에서 보면 교환학생 안 간 친구들을 찾기 힘든것 같아요. 따라서 '교환학생을 다녀왔다'는 그 자체로는 취업시장에 전혀 메리트가 없어요.
다만, 교환학생에서 얻은 여러 느낌이나 경험..(예를들어 교환학생을 가서 해당 회사가 인도네시아에서 얼마나 영향력이 있는지 몸소 알게되었다.. 등과 같은 스토리)들이 회사의 지원동기를 더 진정성 있게 만들어줄 수 있는 툴이 될수도 있고요.


채택
휴면계정

안녕하세요.
사실 1년 교환학생 경험이 면접이나 취업 상에 큰 도움이 된다고는 말씀드리기 어렵습니다.
다만 맨티님이 교환학생 경험으로 얻을 수 있는 것은 크다고 감히 말씀드리고싶습니다^^ 교환학생이 면접에 유리한지 여부 보다는 조금 더 장기적인 관점(해외 경험, 다양한 외국인 학생들과의 만남, 국제적인 마인드 등)에서 긍정적으로 생각하시고, 1년간 즐기고 오시는건 어떨까요? 이러한 살아있는 경험이 궁극적으로 취업에 유리하게 작용할거라 생각하구요~!
다양한 경험을 통해 큰 배움을 얻는 1년이 되시길 기원합니다!


채택
S
Scottseven
코부장 ∙ 채택률 87%

안녕하세요. 멘티님.
재무, 회계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입장에서 답변 드립니다.

교환학생을 다녀온 경험 자체는 재무나 회계 직무에 큰 도움이 되지는 않습니다. 다만 교환학생을 가셨을 때 현지에서 경험한 일들은 자소서를 쓰거나 면접 시에 일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다만 교환학생으로 1년의 시간을 소비할 만큼 가치가 있는지에 대해서는 생각응 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재무, 회계쪽에 지원을 할 계획으로 보이는데, 재무쪽에서는 교환학생 이력에 대해 큰 비중을 두지 않습니다. 차라리 1년의 시간을 아래사항에 투자하시는게 좋습니다.
1. CFA 1차 통과 + 토익 고득점
2. AICPA 최종합격
3. 토익 만점 + 인턴 경험
위 세가지 옵션이 재무나 회계 직무에 있어 교환학생보다 값어치가 있으니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채택
웅티
코과장 ∙ 채택률 43% ∙
회사 산업
일치

안녕하세요
교환학생을 갔다는 자체만으로 어떤 가점이 더 부과가 되는것 같지는 않습니다. 그 교환학생 경험을 통해서 남들이 경험해보지 못한것을 경험해보고 배우지 못한 것을 배울수 있었던 계기가 되었던 것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인니로 교환학생을 가는 학생들이 그리 많지는 않을것 같은데 그런 희소성이 오히려 장점이 될 수 있는게 이런 부분들이라봅니다.


답변이 안보이시나요? 직접 질문해보세요.
글자수: 0 / 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