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접 · 신용협동조합중앙회 / 금융사무
Q. 신협중앙회 1차 면접 준비- 조직과 직무 질문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사학과를 졸업 후 고시를 그만두고 공기업을 준비하던중에, 신협중앙회 필기를 붙어 면접 답변을 준비하던 중에 입사후 계획에 막혀 현직자의 조언을 여쭙고 싶습니다. 먼저, 저는 비전공자에 금융자격증 없이, 필기시험도 경영경제가 아닌 법 행정으로 시험을 통과했습니다. 저는 영어와 스페인어에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고 교환학생과 어렸을때 유학경험이 있습니다. Q.중앙회의 조직 중에 비전공자로 저의 역량을 가장 잘 살릴 수 있는 조직이 어디가 될 수 있을지 현직자분의 조언을 구하고 싶습니다. 제가 지원한 일반직군의 직무설명 중 제 역량을 살릴만한 업무가 있을까요 여신지원·관리, 수신지원, 경영지원 검사·감독, 자금운용, 공제, 기획·총무 기획조정본부 신성장추진본부 총무본부 홍보실 경영지원본부 여신지원본부 수신지원본부 ESG경영본부 정보보호실 감독본부 검사본부 자금기획본부 유가증권운용본부 투자금융본부 공제기획본부 공제서비스본부 여신투자심사실 지역본부-지원팀/ 감독
2026.06.18
답변 1
합격 메이트삼성전자코부사장 ∙ 채택률 81%멘티님. 안녕하세요. 중앙회 일반직군은 특정 전공을 필수 요건으로 제한하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비전공자 신분으로도 충분히 본인만의 강점을 살려 입사할 수 있습니다. 자금운용이나 검사 등 고도의 전문성이 필요한 분야보다는 기획조정본부나 경영지원본부처럼 전사적 사업을 조율하는 부서가 비전공자에게 접근성이 높습니다. 해당 조직들은 학문적 지식보다 유관 부서와의 소통 능력이나 행정적인 문서 작성 능력이 실무에서 가장 중요한 핵심 역량으로 발휘됩니다. 최근 중요도가 높아진 ESG경영본부나 홍보실 또한 전공에 구애받지 않고 논리적인 기획력을 어필하기에 적합하므로 조직 관리 역량을 중심으로 자소서를 구성하길 권합니다. 응원하겠습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비전공자 금융자격증 없이 1차 면접 준비 중인데 현직자분의 도움을 여쭙고 싶습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사학과를 졸업 후 외무영사시험을 그만두고, 공기업을 준비하던중에 신협중앙회 필기를 붙어 면접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면접 자체도 처음이고 은행권 면접도 처음이지만 너무 헤멨기 때문에 필기시험을 합격했을때 꼭 기회를 잡고 싶습니다.ㅠㅠ 1. 1차에서 실무면접, 개인PT면접, 집단PT면접, 집단토론면접을 보는데 각각 유의해야할 점이 있을까요? 2. 제가 금융자격증 없고 비전공자에 필기시험도 경영경제 직렬이 아닌 법 행정으로 시험을 통과했기 때문에 직무에 대한 어떤 질문이 나올 지 너무 막연하고 두렵습니다. 혹시 면접에서 어떤 지표를 묻는지, 최소한 어떤 이슈들을 꼭 숙지하고 가면 좋을지 조언해주세요ㅠㅠ 3. 회사에 대해 공부하고 있는데 상품을 어디까지 공부해야 하나요? 지금 예금,공제 상품을 계속 읽고 있는데 어떤 것부터 우선순위를 정해 공부해야할지 조언을 구하고 싶습니다.
Q. 면접에서 회사 지원동기를 솔직하게 말하려고 합니다. 괜찮을까요?
사실 특정 회사를 희망한게 아니라 직무만 보고 구직활동을 해 왔기 때문에 회사에 대한 지원동기를 언급하기가 상당히 힘이 듭니다. 그래서 솔직하게 말을 하려고 하는데 예를들어, 저는 인사직무만을 바라보면서 구직을 했던 것이라 특별히 입사를 희망하는 회사는 없습니다. 그래서, 특별히 xxx여야 하는 이유는 없습니다. 하지만, 저 같은 경우는 일단 제것이 되었다 싶으면 애착을 가진다는 부존효과가 상당히 강한 편입니다. 그래서 봉급이 밀리면서도 폐업했던 회사를 쉽게 떠나지 못했고 제 핸드폰 역시 여전히 2g 폰입니다. 저는 다른 지원자분들 처럼 xxx여야 하는 특별한 이유는 없습니다. 하지만 저를 채용해 주시고 제가 xxx를 저의 집단으로 느낄 때 다른 어떤 사람들보다 강한 애착을 가지고 xxx를 위해 일할 것입니다. 라고 한다면 마이너스 일까용
Q. 해외영업 직무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습니다.
해외영업 직무에 관심이 있습니다. 영업관련 인턴채용공고를 보고 지원하려고 하는데 직무에 대해 자세히 모르니 자소서 쓰는게 어렵습니다. 1) 해외영업 직무는 주로 무슨 일을 하나요? 직무기술서를 보니 경쟁환경을 분석하고 영업전략을 짜서 매출극대화에 기여한다고 쓰여있는데 너무 일반적인 내용인것 같아서, 조금 더 자세히 알고 싶습니다. 2) 해외영업 부서에 배치되면 하루 업무일과가 궁금합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