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접 · 쌍용건설 / 모든 직무
Q. 토목 공무 실무면접 예상질문
쌍용건설 토목 공무로 지원하여 1차 면접 준비 중에 있습니다. 다른 직무 면접 후기 들어보니 실무에 관련된 질문만 했다고 하더라고요. 토목 공무는 일정, 자재, 원가, 협력사 관리와 대외업무도 총괄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여기서 실무에 관련된 어떤 질문들이 나올 수 있을까요? 감이 안잡히네요
2025.05.13
답변 3
- 신신뢰의마부두산에너빌리티코사장 ∙ 채택률 91%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아래와 같은 질문 나올수가 있습니다. 토목 공무가 현장에서 어떤 역할을 한다고 생각하나요? 공무 직무와 시공 직무의 차이를 설명해보세요. 원가 산출이나 공정 관리 경험이 있나요? VE(Value Engineering)란 무엇이고 공무에서 어떻게 활용되나요? 도면 변경이 발생했을 때 어떻게 대응하시겠습니까? 도급계약서에서 중요한 조항은 어떤 게 있다고 생각하나요? 하청업체가 계약대로 일을 수행하지 않을 경우 어떻게 하겠습니까? 현장에서 설계 변경 요구가 들어왔을 때 공무 엔지니어로서 절차는? 불리한 계약 조건이 있는 상황에서 본사와 소통해야 할 때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공정 지연이 발생했을 때, 공무 담당자로서 어떤 보고를 올릴 것인가요? 본인이 맡았던 프로젝트 중 공무/설계 관련 경험이 있다면? 실습이나 인턴 중 갈등을 겪었던 경험은? 문서 작성 또는 엑셀 능력을 발휘한 경험이 있다면? 토목 공무 직무에 지원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쌍용건설을 선택한 이유는? 쌍용건설의 대표적인 토목 프로젝트를 아시나요? 해외 플랜트나 인프라 시장에 대한 본인의 의견은? 건설 산업에서 BIM, 스마트건설 등 기술이 공무에 미치는 영향은?
댓글 1
YYAY!작성자2025.05.10
와 정말 감사합니다!
프로답변러YTN코부사장 ∙ 채택률 86%멘티님, 쌍용건설 토목 공무 실무면접에서는 실제 현장에서 겪게 될 일정, 자재, 원가, 협력사 및 대외업무 관련 구체적인 상황을 묻는 질문이 주로 나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공정 지연이 발생했을 때 대처 방법”, “자재 수급이 늦어질 때 협력사와의 소통 및 해결 방안”, “원가 절감을 위해 시도해본 경험이나 아이디어”, “발주처나 감리단과의 갈등 상황에서의 대처법”, “실제 문서 작성이나 엑셀을 활용한 관리 경험” 등이 대표적입니다. 또한 “현장에 설계와 다르게 시공된 부분을 발견했을 때 어떻게 조치할 것인지”, “부실공사의 원인과 예방책”, “도로 포장에서 중요한 점”, “슬럼프 시험 결과 해석”, “협력업체 기성 관리 및 계약 실무”, “공사 준공 후 하자 발생 시 처리 방법” 같은 실무 중심의 전공지식 질문도 자주 출제됩니다. 아울러 “실습이나 인턴 중 갈등을 겪었던 경험”, “토목 공무 직무에 지원한 이유”, “입사 후 기여할 수 있는 점”, “회사 및 현장에 대한 관심” 등 지원자의 태도와 문제해결력을 확인하는 경험 기반 질문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무면접에서는 실제 현장 사례에 기반해 구체적으로 답변하고, 본인이 직접 경험하거나 배운 내용을 중심으로 논리적으로 설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신신뢰의마부두산에너빌리티코사장 ∙ 채택률 91%
안녕하세요 멘티님, 현장 중심의 이해도, 내역 및 원가 관리 능력, 문서 및 계약 관리 역량, 그리고 협력사와의 소통력등을 중심으로 질문이 이루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1. 공무팀이 무슨 역활을 하는지 아는지? 2. 내역서 작성 또는 물량 산출 경험이 있는지? 3. VE 또는 원가절감 제안 사례가 있는지 ? 4. 도면/설계 검토 대응 능력은 어느정도 인지? 5. 협력사와 충돌 발생시 어떻게 조율할지? 6. 쌍용건설 지원 사유는 ?
함께 읽은 질문
Q. 면접에서 회사 지원동기를 솔직하게 말하려고 합니다. 괜찮을까요?
사실 특정 회사를 희망한게 아니라 직무만 보고 구직활동을 해 왔기 때문에 회사에 대한 지원동기를 언급하기가 상당히 힘이 듭니다. 그래서 솔직하게 말을 하려고 하는데 예를들어, 저는 인사직무만을 바라보면서 구직을 했던 것이라 특별히 입사를 희망하는 회사는 없습니다. 그래서, 특별히 xxx여야 하는 이유는 없습니다. 하지만, 저 같은 경우는 일단 제것이 되었다 싶으면 애착을 가진다는 부존효과가 상당히 강한 편입니다. 그래서 봉급이 밀리면서도 폐업했던 회사를 쉽게 떠나지 못했고 제 핸드폰 역시 여전히 2g 폰입니다. 저는 다른 지원자분들 처럼 xxx여야 하는 특별한 이유는 없습니다. 하지만 저를 채용해 주시고 제가 xxx를 저의 집단으로 느낄 때 다른 어떤 사람들보다 강한 애착을 가지고 xxx를 위해 일할 것입니다. 라고 한다면 마이너스 일까용
Q. 해외영업 직무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습니다.
해외영업 직무에 관심이 있습니다. 영업관련 인턴채용공고를 보고 지원하려고 하는데 직무에 대해 자세히 모르니 자소서 쓰는게 어렵습니다. 1) 해외영업 직무는 주로 무슨 일을 하나요? 직무기술서를 보니 경쟁환경을 분석하고 영업전략을 짜서 매출극대화에 기여한다고 쓰여있는데 너무 일반적인 내용인것 같아서, 조금 더 자세히 알고 싶습니다. 2) 해외영업 부서에 배치되면 하루 업무일과가 궁금합니다.
Q. 낮은 학점을 뒤집을 수 있는 것이 무엇이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서울 중하위권 전자공학 전공하는 26살 남자입니다. 현재 학점이 3.23되고요.. 막학기에 재수강 하고 나면 3.3대로 올릴 수 있을 것 같긴합니다. 영어는 토익스피킹 레벨6 하나 있습니다. 정보처리기사는 실기 다시 준비중이고요. 이번에 KT IT컨설팅 직무에 지원하려고 합니다. 낮은 학점을 뒤집을 수 있는 것이 무엇일 있을까요...?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