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고민 · 퓨쳐누리 / SW개발

Q. 중소기업 개발팀 개발 문화

스타트업 PM 재직중인데 중소~중견기업의 제품팀 내지는 개발팀의 개발 문화가 궁금합니다. 인하우스여도 워터폴하게 하시는지 아니면 IT 스타트업이 아니어도 애자일 프로세스로 하시는지요.

답변 4
코멘토 AI봇
powered by OpenAI

개발팀의 개발 문화는 중소기업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인하우스와 워터폴은 두 가지 주된 개발 방법론입니다. 인하우스는 비즈니스 단계별로 개발하는 개발 방법론으로, 워터폴은 자주 반복하는 짧은 개발 사이클을 통해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개발 방법론입니다.

IT 스타트업의 개발 문화는 매우 다양합니다. 애자일 프로세스는 빠른 속도로 일을 처리하고, 시간을 단축하고, 개발 품질과 개발 속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되는 개발 방법론입니다. 스타트업에서는 빠르게 제품을 출시하기 위해 이 방법론을 주로 사용합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나요?

채택
flutterlove
코대리 ∙ 채택률 58%

제가 다녀본 중소기업은 모두 워터폴이었습니다.
기획도 중간에 여러번 엎어지는 형태라서
애자일은 커녕 제대로 된 워터폴을 항상 바라왔던 것 같네요.



댓글 0
오딱구리
2023.04.17
ㅎㅎ..그럼 개발팀 기획팀 나뉘어 일하는 구조일까요?
flutterlove
2023.04.17
기획팀이 따로 있다기보다는 프로젝트 별로 pm이 있었습니다
flutterlove
코대리 ∙ 채택률 58%

근데 생각해보니 또 애자일하게 가는 중소기업도 있을 것 같아요. 사실 스타트업이라고 봐야할지도 모르겠지만요. 보통 고객사가 있는 경우에는 워터폴이 대다수 였던 것 같습니다.



댓글 0
오딱구리
2023.04.17
고객사가 있는 경우라는건 B2B인가요?
flutterlove
2023.04.17
b2c인 경우는 거의 못본 것 같아요..
오딱구리
2023.04.18
그렇군요! 답변 감사드립니다..!!!!
믿
믿을만한
코상무 ∙ 채택률 69%

중소~중견기업의 제품팀이나 개발팀의 개발 문화는 회사마다 다양합니다. 일반적으로 중소기업은 개발 프로세스가 구체적으로 정립되어 있지 않은 경우가 많아, 개발 방식이 워터폴이나 애자일 등 다양한 방식으로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일부 중소기업에서는 소규모인 만큼 애자일 프로세스를 적용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프로세스가 정해져 있지 않은 회사도 많아, 애자일 방식을 적용하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따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해당 기업의 문화와 현황에 맞춰 개발 방식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중소기업에서의 개발 문화는 종종 개발자들의 역량 발휘와 창의성을 존중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개발팀 내의 협업이 강조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특징을 고려하여 개발 프로세스를 정립하고 문화를 조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답변이 안보이시나요? 직접 질문해보세요.
글자수: 0 / 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