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 · 하이네켄코리아 / 영업

Q. 하이네켄 코리아 영업직 관련 하여 질문드립니다.

1. 주류를 판매하는 유통 채널 별로 어떤 업무를 하는지 궁금합니다.
(예를 들어 일반 음식점 같은 경우 사장님을 상대로 판매하고
대형 유통점 같은 경우 본사 MD를 통해서 영업한다던지
상이한 판매 채널을 대상으로 어떻게 영업을 하는지)

2. 유능한 주류 영업사원이 남들과는 다른점이 궁금합니다.

답변 2
선한영향력7
코부장 ∙ 채택률 67%

안녕하세요. 후배님.
유통채널로도 나누나 주종별로도 나뉩니다.
대부분 개인 미팅보다는 정기적인 미팅을 통해 이뤄집니다.
잘하는 분들은 소비자 분들의 니즈를 이미 알고 있고 영업의 큰 방향성부터 참여하여 그 니즈를 맞출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합니다. 건승하세요.


채택
J
JJay
코차장 ∙ 채택률 68%

안녕하세요 멘티님,

기본적으로 영업의 경우 본사/지점(지방 혹은 대리점)영업부서로 나뉩니다.
일단 본사에서 영업을 시작하게 될 경우 대리점 영업 및 유통채널 영업으로 한번 더 나뉩니다.
유통채널 영업은 알고계신 것처럼 각 유통채널(대형마트, 백화점 등)의 MD와의 미팅을 통해 입점을 하는 것인데 사실상 하이네켄같은 브랜드는 별도의 영업이 필요없이 단순 관계유지정도로 보시면 될 것같습니다. 다만 판매량을 늘이기 위한 MD와의 지속적인 미팅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 매장진열, 진열매대 위치, 각 매장의 판매율추이 등등..

대리점 영업은 사실 대리점 관리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본사에서 전국 채널을 다 관리하는지 저도 정확히는 모르겠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지방 및 서울의 소규모 대리점을 관리가 필요합니다.

일단 소비자에게 브랜드가 많이 알려진 제품의 경우에는 입점 영업보다는 판매량을 늘리는것이 중요하기때문에 각 영업채널별 담당자와 좋은 관계를 유지하며 자사 브랜드가 좋은 매대를 차지하고 정확한 판매관련데이터를 전달받는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유능한 영업사원은 직군 및 제품에 관계없이 소비자의 입장과 판매자의 입장 모두를 대변하여 그 중간점에서 각자의 니즈를 해결해주는 거라 생각합니다.

좋은 결과 있길 바랍니다


답변이 안보이시나요? 직접 질문해보세요.
글자수: 0 / 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