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멘티님.
처음 자소서를 쓰며 많이 혼란스러웠던 제가 기억이 납니다. 제게도 모든 질문이 같아보였거든요.
우선, 기업에서 자소서를 요구하는 이유가 뭘까요?
첫째. 이 학생이 일을 할만큼의 지식과 역량을 가지고 있는지.
둘째. 기본적으로 올바른 인성을 갖추고, 성실하게 배울 준비가 되어있는지.
이 두가지를 판단하기 위해서 비슷하지만 다른 질문들을 물어보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것에 대한 답을 해주기 위해선 멘티님은 다음 두가지를 자소서에 꼭 포함하셔야겠죠.
1. 고등학교때 지원직무(전기관련)과 관련하여 어떤 지식을 배웠고, 어떤 실무경험을 쌓았는지. (내가 회사에서 잘 일할수있다는 근거)
2. 내가 무언가를 끈질기게 노력하여 성취해낸 경험, 친구들과 협업해 단합을 모도한 경험. (내가 회사에서도 잘 그만두지 않고 끈기있게 일을 배우고, 또 동료 및 선후배와도 잘 지낼수있다는 근거)
결국 멘티님은, 본인의 역량이 충분하며, 회사에서 열심히 일하고 잘 적응할수있다는것을 "증명"하기위해 많은 자소서 항목을 작성하시는겁니다.
중학교때 내용을 포함해도 상관은없지만, 이왕이면 고등학교때 일어난 일들을 담으실것을 추천해드립니다.
시간을 두고 천천히 생각해보세요. 내가 1학년때 학교에 들어와서 어떤 수업들을 들었는지, 어떤 수업이 특히 재밌었는지, 어떤 수업/실습이 특히 어려웠는지. 그 어려움을 어떻게 극복했는지. 성적을 잘받은 과목이 있거나, 실습에서 칭찬을 받은적이있다면 왜 잘할수있었는지.
그 밖에, 친구들과 함께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겪은 갈등은 없는지, 있었다면 이걸 어떻게 해결했는지.
아주 조그만 사건이라도 떠오른다면 적어놓으시고, 그 중 본인의 지식, 실무경험, 성실함/끈기, 리더십, 좋은 대인관계 등을 나타낼수있는 사건들을 2-3가지만 고르세요. 뼈대를 만든 후, 이야기에 살을 붙여서 하나의 스토리를 만들고, 그 스토리를 글로 풀어내시면 자소서가 완성됩니다. 너무 겁먹지 마시고, 솔직하게 나의 성장스토리를 쓴다고 생각하세요. 보잘것없다고 생각하는 경험도 멘티님에 대한 많은것들을 면접관에게 알려줄수있고, 또 고등학생이니만큼 높은 기준을 요구하지 않기때문에 편하게 생각하시면됩니다.
자소서 작성시에는 항상 두괄식으로 써주시고 (첫 문장에 내가 어떤 경험을 했고, 그 경험을 통해 어떤 성장을 했는지를 먼저 말해준뒤, 세부적인 내용은 뒤에 적어주는것을 두괄식 작성이라고 합니다), 최대한 구체적으로 적어주세요. 또, 경험을 풀어내셨으면, 그 경험이 나의 어떤 역량과 관련되있고, 그 역량을 이용해 회사에서 어떻게 업무를 수행할지에 대한 내용도 포함해주세요.
처음 작성하시는 만큼, 조금 어려울수도 있을것같아서 예시를 드릴게요.
[3일의 밤샘으로 완성한 ㅇㅇㅇ]
고등학교 2학년 때, 완성도 높은 실습 과제물을 내기위해 3일간 친구들과 밤을 새며 프로젝트에 매달린 경험이 있습니다.
절대 포기하지 않는 끈기, 그리고 강한 체력을 이용해 (지원하는 회사)에서도 맡은바는 꼭 해내는 신입사원이 되겠습니다.
이렇게 소제목과 두괄식 문장을 쓰셨다면, 뒤에는 과제에 대한 세부적인 설명(어떤과목이였고 어떤것을 요구하는 과제였는지)과 어려웠던 이유, 극복한 방안(매일 방과후 선생님을 괴롭히며 많은 질문을 물었다/ 안되면 될때까지 스스로 계속 도전했다 등등), 결과(결국 과제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반1등을 했다 등등)를 적으시면 됩니다.
생각보다 쉬우니, 찬찬히 소재를 생각해보시고 한글자 한글자 써내려가세요:)
멘티님의 건승을 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