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 · 한국석유관리원 / 연구개발
Q. 연구직 지원과 관련하여 궁금한 점이 있습니다.
채용공고에 기술직과 연구직 모두 학사 이상이면 지원 가능으로 되어있습니다. 그러나 연구직에 경우 실제로 석사학위 이상을 선호하거나, 주로 석사 이상만 채용되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또한 저의 경우는 대학원에서 연구 경험 및 기기를 다뤄본 경험이 있으나 중퇴하여 학위는 취득하지 않았습니다. 이 경우, 연구직 지원 시 합격 가능성이 있는지 아니면 차라리 기술직으로 지원하는 것이 승산이 있을지 궁금합니다. 답변을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19.01.22
답변 4
- ㅇㅇㅇㅇㅇㅇㅇㅇㄹㄴㅇ한국과학기술연구원코사원 ∙ 채택률 0% ∙일치직무
공고상 학사 이상이면 연구직도 지원 자체는 가능할 것 같습니다. 다만 연구직은 업무 특성상 석사 이상을 선호하는 경우가 많고, 실제 합격자도 석사 이상 비중이 높을 수는 있습니다. 그래도 대학원에서 연구 경험과 장비 사용 경험이 있다면 완전히 가능성이 없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다만 학위가 없다는 점은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으니, 연구직은 본인의 연구 경험과 직무 적합성을 잘 보여줄 수 있을 때 지원해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현실적으로 합격 가능성만 보면 기술직이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특히 장비 운용, 실험 보조, 공정 관리, 분석 업무 경험을 살릴 수 있는 기술직이라면 학위보다 실무 경험을 어필하기 좋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연구직이 꼭 가고 싶은 직무라면 연구직도 지원해보되, 안정적으로 가능성을 높이려면 기술직도 함께 지원하는 방향이 좋을 것 같습니다.
- ㅇㅇㅇㅇㅇㅇㅇㅇㄹㄴㅇ한국과학기술연구원코사원 ∙ 채택률 0% ∙일치직무
공고상 학사 이상이면 연구직도 지원 자체는 가능할 것 같습니다. 다만 연구직은 업무 특성상 석사 이상을 선호하는 경우가 많고, 실제 합격자도 석사 이상 비중이 높을 수는 있습니다. 그래도 대학원에서 연구 경험과 장비 사용 경험이 있다면 완전히 가능성이 없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다만 학위가 없다는 점은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으니, 연구직은 본인의 연구 경험과 직무 적합성을 잘 보여줄 수 있을 때 지원해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현실적으로 합격 가능성만 보면 기술직이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특히 장비 운용, 실험 보조, 공정 관리, 분석 업무 경험을 살릴 수 있는 기술직이라면 학위보다 실무 경험을 어필하기 좋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연구직이 꼭 가고 싶은 직무라면 연구직도 지원해보되, 안정적으로 가능성을 높이려면 기술직도 함께 지원하는 방향이 좋을 것 같습니다.
- 항항공JOB항공안전기술원코대리 ∙ 채택률 84%
공기업 연구직 근무 중입니다. 해당 회사의 인사정책마다 다를 수 있으니 가장 좋은 것은 그 회사 재직자 분을 찾아 물어보는 것이고, 현실 같은 경우엔 당연히 석사 이상을 학사보다 선호하고 좋은 직장이라면 연구직에 박사분들도 다수 지원할 것입니다. 학사가 그 사이를 비집고 들어가긴 쉽지 않겠지요. 학사로 합격이 유리한 곳으로 지원하는게 보다 확률이 높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멘멘토179111
말하신것처럼 지원가능한 학력의 경우 학사 이상인 경우는 지원이 가능하지만 회사마다 다르기때문에 확실하게 말씀드리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석사 이상만 채용이 된다는건 아니지만 연구직에서 실제로 채용이 되는 학위는 석사의 경우가 훨씬 많다고 알고있습니다. 멘티님의 경우 대학원 중퇴의 학력을 갖고계시기때문에 최종 학력은 대학교 졸업. 즉, 학사이기때문에 이력서 자체에는 학사졸업이라고 작성하셔야하지만 자기소개서에 대학원 중퇴 전 연구실에서 경험하셨던 내용을 자세히 작성하신다면 가능할 것 같습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여자나이 31 교직원 도전
대기업 건설사에서 4년간 근무하고, 대학교 계약 교직원으로 1년간 근무하다가 이제는 대학교 정규직 또는 공기업 준비중입니다. 컴활2급, 토익825, 한국사2급, 한자2급,운전면허,(그리고 정처리필기합격, 소방기사필기합격) 뭔가 제대로 되고 잇지 않다는 생각이 드네요..중구남방..ㅠ 나이 땜에 서류에서 떨어지는 건 아닌지 괜한 생각만 듭니다 어떻게 준비를 해나가야할지 조언 부탁드릴게요!!
Q. 공기업 여자나이 등 현실적조언 구합니다
안녕하세요, 공기업 공공기관 쪽 생각하고 있는 멘티입니다 ^^ 기초적인 질문도 양해부탁드립니다 ! 저는 28/국숭광명 3.2/어문전공/항공사 5년 /hsk6/tsc6/토익830 에 한국사와 컴활이 준비하려합니다. 제가 궁금한 것은 공기업공공기관의 1.여자 나이에 대한 암묵적인 상한선이 있는지? 입사자들의 평균 나이가 궁금합니다. 2.평균 준비기간이 어느정도되는지? 3.관계없는 직종에 근무했어도 관계없는지? 관련직종 인턴 등을 선호하는지. 궁금합니다 ^^ 현실적으로 전혀다른 분야에 근무하던 제가 준비를 한다면 가능한것인지. .궁금합니다
Q. 낮은 학점을 뒤집을 수 있는 것이 무엇이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서울 중하위권 전자공학 전공하는 26살 남자입니다. 현재 학점이 3.23되고요.. 막학기에 재수강 하고 나면 3.3대로 올릴 수 있을 것 같긴합니다. 영어는 토익스피킹 레벨6 하나 있습니다. 정보처리기사는 실기 다시 준비중이고요. 이번에 KT IT컨설팅 직무에 지원하려고 합니다. 낮은 학점을 뒤집을 수 있는 것이 무엇일 있을까요...?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