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 · 한국수력원자력 / 전기기사
Q. 한국수력원자력 전기직 직무
한국수력원자력 전기직은 보통 일근, 교대 근무로 나뉜다고 알고 있습니다. 일근의 경우 유지보수, 설비 점검 등의 업무를 주로 하고 교대 근무의 경우에는 원자력발전소 운영 업무를 한다고 들었습니다. 첫 번째로 이 둘 사이의 특별한 차이점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근무 시간이 다르다는 차이점을 제외하고 다른 이유를 적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두 번째, 각 근무를 위해서 필요한 역량이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세 번째, 저는 계장 제어(PLC)업무 멘토링 프로그램에 참여해볼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해당 멘토링 프로그램이 한수원에 지원하는데 도움이 될지 모르겠습니다. 관련해서 조언 부탁드립니다.
2021.05.17
답변 3
- 전전계장현대중공업코차장 ∙ 채택률 72%
채택된 답변
1. 일근과 교대의 차이 : 교대는 발전소 운영, 일근은 발전소 정비라고 간단하게 보시면 됩니다. 발전소에는 수많은 설비가 있습니다. 교대 근무는 그 수많은 설비의 조작을 담당합니다. 설비가 조작이 안되면 어떻게 될까요? 설비에 문제가 있으면 그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일근 정비의 업무입니다. 설비의 문제가 간단하면 현장에서 바로 조치가 되지만, 안되면 자재도 불출해야 되고, 또 자재가 없으면 구매도 해야되고 그렇겠죠. 2. 각각 필요한 역량 : 교대근무의 경우 꼼꼼한 성격이 요구됩니다. 각 절차서에 맞게 운전 조작을 해야하므로, 각 절차서에 따라 조작을 할려면 꼼꼼해야겠죠. 일근 정비 근무의 경우 멀티플레이어 여야합니다. 대부분의 업무가 정비부서와 연결이 됩니다. 발전소에서 필요한 모든 서류, 모든 절차에 다 관여를 해야하므로, 멀티플레이어처럼 다방면의 내용을 알아야 합니다. 3. 멘토링 참여 관련 : 한수원 멘토가 있다면 참여해서 그 분으로부터 현장에 대해 잘 알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조그마한 자금을 투자해서 많은 아웃풋을 낼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되네요.
- 대대기업간판깨기한국수력원자력코부사장 ∙ 채택률 85%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1. 말씀하신 정비부(일근)와 발전부(교대)는 완전다르다고 볼수있죠. 쉽게말하면 발전부는 펌프기동 및 밸브조작같이 발전소를 돌리기위해존재하는부서이고 정비부는 발전소의 펌프와밸브를 유지보수업무를 하는 부서입니다. 그래서 자재를수급하고 교체 및 정비하는일이죠. 2. 필요한역량은 둘다 비슷합니다. 발전부는 전기과 기계과 가릴것없이 동일한업무를 수행합니다. 펌프, 라이팅, 발전기 등등 다 수행합니다. 그에반에 정비부에서는 좀더상세하게도면을보고 조치해야되는점이 요구되나 결론은 문제해결능력이 필요한역량이라고 생각됩니다. 3. 전기직으로는 PLC관련은 필요없지만 계장부서로 지원하시면 강점이있을거예요. 자소서에 좋은역량어필이될것입니다.
- iikdk3한국중부발전코전무 ∙ 채택률 72%
1. 당연 차이점이 큽니다. 일근부서는 말그대로 전기에서도 세분화되는 각 파트 고유업무를 수행하고 운영부서역시 마찬가집니다. 2. 무엇보다 전공관련 지식이 중요하겠습니다. 3. PLC업무도 알아두면 좋습니다. 전기직이라고 해도 제어,전기,기계 업무는 모두 알아두어야 업무처리시 원활하기 때문입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발전소 입사 희망하는데 혹시 PLC가 도움이 될까요?
발전소 입사를 희망하는데요 학부때 특별한 경험 없이 졸업을 해서 면접이나 자소서에 도저히 적을 말이 없습니다. 혹시 plc가 도움이 될까요?
Q. 면접에서 회사 지원동기를 솔직하게 말하려고 합니다. 괜찮을까요?
사실 특정 회사를 희망한게 아니라 직무만 보고 구직활동을 해 왔기 때문에 회사에 대한 지원동기를 언급하기가 상당히 힘이 듭니다. 그래서 솔직하게 말을 하려고 하는데 예를들어, 저는 인사직무만을 바라보면서 구직을 했던 것이라 특별히 입사를 희망하는 회사는 없습니다. 그래서, 특별히 xxx여야 하는 이유는 없습니다. 하지만, 저 같은 경우는 일단 제것이 되었다 싶으면 애착을 가진다는 부존효과가 상당히 강한 편입니다. 그래서 봉급이 밀리면서도 폐업했던 회사를 쉽게 떠나지 못했고 제 핸드폰 역시 여전히 2g 폰입니다. 저는 다른 지원자분들 처럼 xxx여야 하는 특별한 이유는 없습니다. 하지만 저를 채용해 주시고 제가 xxx를 저의 집단으로 느낄 때 다른 어떤 사람들보다 강한 애착을 가지고 xxx를 위해 일할 것입니다. 라고 한다면 마이너스 일까용
Q. 공기업 여자나이 등 현실적조언 구합니다
안녕하세요, 공기업 공공기관 쪽 생각하고 있는 멘티입니다 ^^ 기초적인 질문도 양해부탁드립니다 ! 저는 28/국숭광명 3.2/어문전공/항공사 5년 /hsk6/tsc6/토익830 에 한국사와 컴활이 준비하려합니다. 제가 궁금한 것은 공기업공공기관의 1.여자 나이에 대한 암묵적인 상한선이 있는지? 입사자들의 평균 나이가 궁금합니다. 2.평균 준비기간이 어느정도되는지? 3.관계없는 직종에 근무했어도 관계없는지? 관련직종 인턴 등을 선호하는지. 궁금합니다 ^^ 현실적으로 전혀다른 분야에 근무하던 제가 준비를 한다면 가능한것인지. .궁금합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