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현대자동차 배터리개발팀에 재직하고 있습니다.
신규 인력 채용시, 직무와의 연관성, 연계성을 가장 높게 보고 있는 것 같습니다.
배터리개발팀은 크게 선행개발과 셀개발로 나뉘어지며, 선행개발팀의 대부분의 인력은 석사졸 이상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셀개발팀은 상대적으로 학사졸 비율이 높지만, 석사졸 이상의 학력이 입사에 도움이 되는 것은 맞습니다.
멘티님은 학사라고 하셨으니, 학사기준에서 어떤 것을 고려하고, 준비해야할 지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1) 전공과 직무의 연관성
배터리 셀개발은 전기화학을 베이스로 하는 연구분야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화학과, 화학공학과, 신소재 또는 에너지 공학과 등이 연계성이 높은 전공입니다.
실제 업무도 소재부터 전극 제작, 셀 평가에 이르기까지 데이터를 분석하고, 실험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화학적 베이스가 많이 요구됩니다.
멘티님은 기계공학과 전공이고, 배터리 팩 제작 경험도 있으니, 배터리설계(시스템구조설계) 쪽이나 셀 개발의 제조공정(조립) 쪽과 연관성이 있어보입니다.
자기소개서를 확인할 수 없고 주어진 정보가 한정적이라 어떤식으로 경험들을 풀어나가셨는지는 모르겠으나, 광범위하게 셀개발을 하고싶다! 배터리 관련 이정도 안다! 보다는 본인이 수강했던 강의, 팩 제작 경험 등에서 최대한 연결지을 수 있는 포인트를 찾는 것입니다. 산업에 대한 관심, 분야에 대한 관심보다는, 이런 분야에서 내가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를 본인의 역량과 연결지어보는건 어떨까요?
예를 들어 기계공학쪽에서는 CAD나 NX와 같은 툴을 많이들 다룬다고 알고 있는데, (저는 화학전공이라 잘 알지는 못하지만..) 이런 부분들이 배터리 셀구조를 설계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겠죠. 배터리 셀과 시스템을 기계적인 관점에서 접근할 수 있는 장점도 가질 수 있을 것이고,.. 다른 화학 전공생들과 차별화 할 수 있는 기계공학과만의 연계성을 찾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고민을 많이 해보는 것이 가장 좋겠습니다.
2) 학점 및 영어
학점은 바꿀 수 없는 부분이지만, 영어 점수는 개선할 수 있는 부분이니, 최대한 더 높은 점수 (AL)를 받을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영어 점수 자체가 크게 중요한 것 같진 않지만, 학사졸로 최대한 성실성, 노력성을 어필할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3) 석사 진학 여부
모든 R&D 직군은 석사졸 이상이 학사졸 보다는 유리한 것이 맞습니다.
아무래도 배터리 전공 석사로 2년간 연구를 한 경험이 학교 수업만 듣고 졸업한 학부생들과는 확실히 다르기 때문입니다.
대학원에서는 단순한 지식뿐만 아니라 연구 계획을 세우고, 실제 실험을 하고, 데이터를 분석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대학원 진학이 어렵다고 하셨으니, 석사졸들에 비해 디메릿이 있는 것은 분명하지만, 학사졸로도 R&D 직군에 근무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제 주변에도 꽤 있습니다. 회사는 입사하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그 직무로 그 순간부터 다시 시작합니다. 생산/설비 직무로 지원하신다면 R&D직군보다 훨씬 수월할 수 있겠으나, 본인이 정말 원하는 업무 방향이 어떤 것인지 고민해보시기 바랍니다.
제 답변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