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 · 현대자동차 / 생산기술
Q. 자동차산업 생산기술
선배님들 안녕하세요? 생산기술 직무에 대한 고민을 하다 답이 안나오는 상황이라 질문드립니다 제 스펙은 지거국 기계 3.6/4.5 토익850 오픽ih 기사1 입니다. 대학다니며 제가 흥미있었던 부분은 3역학 기요설 유압기계 쪽입니다. 제가 또래들보다 조금 더 가지고 있는 무기는 AutoCAD 작업속도와 도면해석력입니다. 그래서 생산기술 분야 중 금형 또는 설비 개발쪽으로 지원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3D 캐드의 경우 인벤터나 솔웍엔 익숙하지만 카티아나 UG 등 고급s/w에 미숙하다는 점(UG는 다뤄본적도 없네요.)과 3D 프린팅 프로젝트나 인턴활동 등 관련 대외활동이 없다는 점입니다. 위로를 얻고자 글을 쓰는 것은 아니고, 선배님들께 저의 생산기술 직무에 대한 이해도가 맞는지,상반기 자동차답정너식으로업계 생산기술 금형/설비 부서 최종합 가능성이 어느정도쯤 될 지 검토 받고 싶습니다. 또한, 제가 고민한 직무 외에 부합되는 다른 직무가 있으시면 추천 부탁드립니다.
2018.02.22
답변 3
- 취취업신신쌍용자동차코사장 ∙ 채택률 83% ∙일치직무학교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1. 스펙은 잘 갖추어 놓으셨습니다. 학점은 평범하지만 자격증으로 학점을 커버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영어 또한 우수하시고요. 2. 인벤터/솔리드웍스는 쓰지않습니다. 그러나 도면해석능력과 3D툴을 다뤄본 경험이 있기에 CATIA 금방 배우실 수 있습니다. 실제 입사하시면 3주간의 교육을 통해 기초부터 실무까지 친절하게 교육해 줍니다. 그러니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3. 설비구축 및 공장 layout설계를 하는 생산기술 직무로서 아주 우수한 인재십니다. 추가로 보전으로 가셔도 생기랑 비슷한 업무을 하니 괜찮을 것 같습니다. 스펙은 다 갖추어 놓으셨으니 자소서와 인적성 준비 잘 하시고 합 격하시길 바랍니다.
캐빈코치기아자동차코사장 ∙ 채택률 88%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반갑습니다. 기아자동차 생산기술, 금형 부문 현직자입니다. 1. 설계 툴 자동차 분야는 다 카티아를 쓰신다고 생각하셨는데, 아닙니다. 캐드, 카티아, 프로이 등 다양한 툴을 사용합니다. 2. 설계 툴2 또한 툴을 사용할 수 있는지 없는지가 채용과정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서류/인적성/면접과정에서 어떤 증명도 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그냥 물어보면 할 수 있다 정도로만 이야기 하면 됩니다. 3. 스팩 토익이나 다른 스팩이 많이 부족해 보이지 않습니다. 자신을 가지셔도 될 듯합니다. 4. 생산기술 금형이나 어디로 가고 싶다고 하더라도 채용공고는 '생산기술'로 뜹니다. 그렇기에 생산기술 전반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자동차 4대 공정 프레스/차체/도장/의장 이나 엔진/변속기/소재 등 생산 기술이 실제 하는 일에 관심을 가지고 알아보실 것을 추천합니다.
- 멘멘토52936
안녕하세요 정확히. 생산기술중 어느영역에 관심이. 있으신지요 학교때 배운거 회사에서거 의 써먹지 못합니다 다시 새로배워야합니다 회사는 여러가지 시스템과 접목되어 이습니다 입사해서.선배가 가르쳐주는 업무 열심히 배우면 누구든지 충분히 업무가능합니다 화이팅 하십시요
함께 읽은 질문
Q. 현대차 남양연구소 생산기술
안녕하세요, 혹시 현대차 생산기술(남양연구소)의 경우 연구개발 직군과 다른 것인지 궁금합니다. 위치가 연구소로 나와있는데 연구 개발로 분류되어 있지 않고 생산기술로 따로 분류되어 있어서 감이 잘 잡히지 않습니다. 그리고 커뮤니티를 좀 찾아보았을 때 선형생기의 성격을 남양연구소가 띄고 있다고 찾았는데 이 부분에서 선행 생기가 정확히 무엇을 한다는 것인지를 모르겠습니다. 예를 들어 새로운 자동차룰 생산하는 것에 있어 적용될 기술을 만든다는 것인지 아니면 공장 자동화에 활용되는 전반적인 선행 기술을 만든다는 것이 감이 잘 안잡힙니다. 답변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Q. 다음 인턴 업무가 완성차 생산기술 직무에 도움이 될 지 여쭤보고싶습니다.
올해 2월 졸업후, 인턴 경험이 없어 서류 난사하다보니 우연찮게 면접까지 합격했습니다. 회사는 특장차 제작하는 인원 40명 규모의 중소기업 입니다. 2주차 : 탱크로리 구조 이해-탱크로리 구성요소 분석 3주차 : 탱크로리 설계 이해-기존모델 도면분석 보조 4주차 : 설계 보조 및 도면 작업- 단순 부품도면 작성보조, CAD모델링 실습 5주차 : 구조·강도 기초 검토- 하중조건 이해, 간단 구조계산 6주차 : 제작 공정 이해- 탱크 제작 공정 학습 (절단 → 성형 → 용접 → 비파괴검사 → 도장) 7주차 : 품질 및 검사 업무 보조- 비파괴검사(NDT: RT, UT 등) 이해, 압력 테스트 및 누설 검사 참관 8주차 : 인증 및 규격 이해- 인증 서류 구성 및 작성 방식 이해, 관련 법규 및 인증기준 학습 9주차 : 데이터 분석 및 보고- 생산/품질 데이터 기초 분석, 문제 발생 사례 원인 분석 (불량, 누설 등) 10주차 : 최종 발표 및 정리- 연구소 피드백 수렴
Q. 현대자동차 생산기술 1차 직무 면접
안녕하세요. 현대자동차 생산기술 인적성 검사에 합격한 뒤, 5일 뒤에 1차 면접이 잡혔습니다. 1지망: 완성차 생산기술, 2지망: 자동화 설비제어 생산기술) 결과 발표 이후 6일이라는 시간을 주었기 때문에 빠듯한 상황에서 선배님들께 다음과 같은 조언을 얻고 싶습니다. 1. 완성차의 4대 공정(프레스, 차체, 도장, 의장)의 기본 개념을 전문 서적이 아닌 구글링과 유튜브를 통해서 기본기만 알고 가도 직무 문제를 풀 수 있을까요? 아니면 제조 공정에 대한 책들을 한번이라도 공부하는게 좋을까요? 2. 완성차 생산기술에서 신차 투입 시 가장 중요하게 검토하는 요소도 궁금합니다. 공정 순서, 설비 사양, 투자비, 품질 리스크 등을 고려한다고 봤는데, 어떤 부분이 가장 중요하게 다뤄질까요? 3. 준비 기간이 짧기에 면접 전 공부의 우선순위를 잡고 싶은데, 자동차 4대공정, 생산관리, 품질 관리, 자동화, 스마트팩토리 중 어디에 가장 시간을 많이 써야할지 궁금합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