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 · 현대자동차 / 생산
Q. 현대자동차 모빌리티 기술인력 채용
이번 6월 모빌리티 기술인력 채용 내 자동차생산 vs R&D기술인력 어디가 더 경쟁력이 높을지 여쭤보고자 질문드립니다. 속된말로 고,초대졸이 많이 뽑히는 채용자리이다 보니 대졸도 많이 늘어나는 추세라고는 하지만 둘중에 어느 곳이 더 경쟁력이 있을지 고민중입니다. 이번 들리는 소문으로는 생산직이 약 300명 선이고 기술인력쪽은 두자리수 정도 된다고 들어서 이 부분도 또한 고민이여서 현직자 분들께 조언을 구하고자 아래 스펙 첨부하여 질문 올려봅니다. 지방대 4년 대졸 / 학점 3.92 전공 4.17 자동차 계열 1년 3개월 근무중 일반기계기사 자동차정비기사 자동차정비산업기사 1종보통 6시그마
2026.06.16
답변 3
- 멘멘토 지니KT코상무 ∙ 채택률 63%
채택된 답변
● 채택 부탁드립니다 ● 현재 스펙이라면 자동차 생산보다 R&D 기술인력에 먼저 지원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학점도 우수하고 전공 성적도 높으며 자동차 계열 실무 경력 1년 3개월과 일반기계기사 및 자동차정비 관련 자격증까지 갖추고 있어 기술직무와의 연관성이 충분합니다. 물론 생산 직군은 채용 규모가 커 합격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높을 수 있지만 지원자 수준도 매우 다양합니다. 반면 R&D 기술인력은 채용 인원은 적어도 직무 적합성을 더 중요하게 보는 경우가 많아 현재 경력과 자격증을 잘 녹여낸다면 충분히 경쟁력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1순위를 R&D 기술인력으로 두고 생산 직군도 함께 지원하는 전략이 가장 현실적입니다. 지원 기회를 넓히면서 본인의 강점을 가장 잘 살릴 수 있는 방향으로 준비해 보시길 바랍니다.
- 야야야야마마우으대한유화코사원 ∙ 채택률 0%
대졸이시기에 R&D가 더 유력해 보입니다
- 다다할수있습니다큐비앤맘코이사 ∙ 채택률 61%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다면 채택 부탁드립니다 ~~~~ 올려주신 스펙이라면 자동차 계열 경력과 일반기계기사 자동차정비기사 6시그마까지 갖추고 있어 R&D 기술인력 직무와의 연관성이 충분히 있습니다. 다만 모집 인원이 적은 만큼 경쟁률과 합격 커트는 생산직보다 높을 가능성이 큽니다. 반대로 자동차생산은 채용 규모가 큰 편이라 기회는 많지만 지원자 수도 많아 단순 비교는 어렵습니다. 현재 스펙이라면 직무 적합성을 살릴 수 있는 R&D 기술인력에 우선 지원하고 생산직도 함께 지원하는 전략을 추천드립니다. 선택이 가능하다면 본인의 경력과 자격증을 가장 잘 활용할 수 있는 것은 R&D 기술인력 쪽입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전공분야가 아닌 회사에 취직 할때
안녕하세요 제 전공은 호텔조리학이고 10년 가까이 관련 요식업계에서 일을 했습니다. 마지막에는 창업도 했으나 결과는 폐업을 하게 되었습니다. 사유는 거창할것 없이 매출 하락과 운영능력부족이 되겠네요. 현재는 현대자동차에 취업 준비중인데 면접시 원래 "전공을 포기한 이유"에 대해 질문을 받는다면 부정적인 답변만이 나올것이 그려지네요. 어떤 방향으로 대답을 해야 할까요?
Q. 학점은행제로 자격증 취득시 회사에서 안좋게 볼까요
현재 산업안전산업기사 밀링 선반 생산자동화 전산응용기계제도 기능사를 취즉한 상태인 오래 23남자입니다 아직 미필이라 군대를 안가서 군대를 다니는 상태에서 학점 은행제로 전기산업기사 혹은 다른 자격증을 취득시 회사에서 안좋게 볼 가능성이 있을까요 저는 대기업 생산직에 합격하고 싶습니다 또한 군 복무 중 학점은행제로 자격증 취득 자격이 가능한지도 여쭙고 싶습니다
Q. 현대자동차 인적성검사
안녕하세요 현대자동차 생산직 준비중입니다. 채용과정에 현대자동차 인적성검사(hmat)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예전에는 인성+적성 검사 둘다 했는데 최근에 인성검사만 하고 적성검사는 없어졌다는 얘기를 들었습니다. 사실인지 아닌지 헷갈려서 여쭙습니다. 사실일까요??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