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산업 · 현대자동차 / 품질관리
Q. 현대자동차 NVH 시험평가 업무에 대해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항공유체역학으로 석사를 졸업하고 이전 직장에서 가전제품 NVH 업무를 한 경험이 있는데요. 현대자동차 NVH 시험평가 직무에 지원하고싶어서 질문드립니다. 1. 주요 업무는 NVH 해석 및 시험을 하여 설계팀에 개선점을 분석하는 역할인가요? 아니면 직접 관련 부품을 설계하기도 하나요? NVH 평가 부서의 일반적인 업무가 궁금합니다. 2. 시험 및 해석 방법을 개발하는 업무가 있다고 들었습니다. 빅데이터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분석하거나 해석 툴을 개발하거나 하는 업무가 맞나요?? 그건 대부분의 NVH 시험평가팀의 공통된 업무인가요? 그리고 석사졸업생도 할 수 있는 업무인가요? 3. NVH에서도 유체 해석을 많이 한다고 들었습니다. 유체와 관련된 업무를 하는 NVH 팀이 따로있나요? 아니면 모든 팀에서 어느정도 유체역학적인 지식이 필요한가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답변 부탁드려요
2022.03.16
답변 2
- 뫼뫼비우스 가위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관련 성능 업무를 함께 진행한 적이 있어서 참고하시라고 말씀을 드려봅니다. 1. NVH 시험 업무는 크게 두가지로 나뉘어집니다. 일반적으로 단품에서의 평가는 관련 협력사 제작사에서 스팩상으로 하는 부분이고 시험 평가 분야에서는 차량관점에서 크게 평가를 하시면 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즉, 로드로이즈 관점과 같이 감성적인 평가와 실제 차량이 가지게 되는 가진과 공진등의 물리적 성능 부분에서 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설계는 생각하지 않으시면 됩니다. 이러한 평가를 거쳐서 유관부서에 공유해 주고 개선 방향에 대해서도 공유해 줍니다. 2. 시험 평가 부분은 해석을 수행하지 않습니다. 이는 해석팀에서 수행을 하는 R&R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해석툴 개발이나 해석은 별로도 하지 않고 시험 평가인 장비를 이용한 측정을 메인으로 한다고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석사졸업생도 충분히 시험/평가 가능합니다. 3. 유체해석은 공력이나 냉각시험(해석파트)에서 수행을 하지 NVH 소음진동 쪽에서는 유체해석을 하지 않습니다. 각 성능 별로 나뉘어져 있기 때문에 다르다고 보시면 됩니다. 답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 끝끝까지도와줄게요현대자동차코차장 ∙ 채택률 83%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끝까지 도와줄게요입니다. 1. 주요 업무는 NVH 해석 및 시험을 하여 설계팀에 개선점을 분석하는 역할인가요? 아니면 직접 관련 부품을 설계하기도 하나요? NVH 평가 부서의 일반적인 업무가 궁금합니다. ==>설계팀에서 설계한 부품에 대한 성능 평가를 진행합니다. 설계를 하진 않습니다. 다만, 설계측에서 부품을 개선하기 위한 방향에 대해 제시를 하기 때문에 설계팀과 동등한 수준의 지식을 가지고 업무를 해야하는 건 마찬가지입니다. 2. 시험 및 해석 방법을 개발하는 업무가 있다고 들었습니다. 빅데이터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분석하거나 해석 툴을 개발하거나 하는 업무가 맞나요?? ==> 최근에는 데이터를 활용하여 분석 및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만들고있습니다. 다만, 데이터를 써서 해결하는 이슈가 있고 원론적으로 접근하는 이슈가 있기때문에 항상 데이터를 쓴다는건 조금 애매합니다. 그건 대부분의 NVH 시험평가팀의 공통된 업무인가요? ==> 대부분의 nvh 시험 평가팀이라는 표현을 썼는데 nvh팀은 하나입니다. nvh말고 다른 시험팀도 위의 데이터를 쓰는 방식의 업무를 합니다. 그리고 석사졸업생도 할 수 있는 업무인가요? ==> 당연합니다! 다 배우고 할수있는 일들입니다. 다만, 고졸이나 중졸은 못하겠죠? 3. NVH에서도 유체 해석을 많이 한다고 들었습니다. 유체와 관련된 업무를 하는 NVH 팀이 따로있나요? 아니면 모든 팀에서 어느정도 유체역학적인 지식이 필요한가요? ==> 공력과 nvh가 관련이 있긴하지만 유체 해석을 많이 하지는 않을겁니다. 기본적으로 노이즈에 대한 소음을 많이 보는 곳입니다. 모든 팀이라는 표현도 살짝 이해가 안가는데, nvh보는 팀은 하나입니다. 추가로 질문있으면 댓글달아주세요 끝까지 답변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현대자동차 등 완성차 품질관리 직무를 위해 어떤 경험을 더 채워야할지 궁금합니다.
[스펙 및 경험] - 기술ㆍ데이터공학전공 (산업공학) : 전체학점 4.05, 전공학점 4.29 - 빅데이터/AI 기업 현장실습을 통한 데이터분석 프로젝트 경험 5개월 - 차량용 디스플레이 공정 데이터 불량 예측 프로젝트 경험 - 코멘토 품질관리 직무부트캠프 - '비즈니스 컴퓨팅' 연구실에서 학부연구생을 하며 다양한 데이터분석 프로젝트 수행 및 논문 작성 중 (자동차와 관련 X) - 자동차 부품사 2곳 아르바이트 6개월(품질팀, 생산직) / 3개월(생산직) - 교내 해커톤(데이터분석) 금상, 데이터공학전공 멘토 총장상 - 정보처리기사, ADsP, 6Sigma, 토익스피킹 150 [질문사항] 1. 제 경험과 활동들이 데이터분석에 조금 몰려있는데 품질관리 및 생산관리 두 직무에 Fit하다고 봐도 괜찮은 경험들일까요..? 2. 품질경영기사나 CAD 같은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이 나을지, 본격적으로 자소서와 면접을 준비하며 산업/기업/직무분석 및 경험정리를 계속하는 것이 맞을지 궁금합니다.
Q. 현대자동차 품질 직무
안녕하세요 지방국립대 3학년 재학중인 기계과 학생입니다. 저는 현기나 1차사 취업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직무는 생기나 품질관리입니다. 방학때 현장실습으로 인턴하면서 집에서 아두이노로 로봇같은거 연습삼아 만들어볼까 생각중인데,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현차같은 경우 스팟이나 아틀라스등 로봇이 공장에서 생산공장에 투입되기에 관련 경험이 있으면 좋지 않을까 싶어 생각해봤습니다. 로보틱스 기술을 겸비한 품질 엔지니어가 목표입니다.!자동차산업뿐만 아니라 다양하게 쓸 수 있을거 같구요. 다양한 조언 부탁드립니다.
Q. 현대자동차 플랜트운영 직무 질문
플랜트운영 최종면접을 봤고 결과 대기중입니다. 저는 자소서부터 1,2차 면접모두 품질관리를 포커스해서 다뤄왔는데요. 혹시나 원치않는 직무로 배정이 되면 다른 기업으로 최종선택을 하려고 하는데 플랜트운영에서의 세부직무 배정은 입사 후 교육받으면서 확정이 나는건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각자 원하는 대로 직무배정이 잘 되는편인지도요...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