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 현대자동차 / 연구개발
Q. 현대자동차 직무역량검사
안녕하세요 이번 현대자동차 신입 채용에 지원하려는 학생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연구개발 직무에서 직무역량검사를 본다고 합니다. 지원서 내 응시과목 선택란이 있는데(기계공학/전기전자/코딩 테스트 등) 이 응시과목은 예를 들어 기계공학이라하면 4대역학을 보는 걸까요? 인터넷 조사를 해봐도 잘 나오지 않아 여쭤봅니다. 기사 수준으로 준비를 하면 되는지도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2026.03.21
답변 4
- 멘멘토 지니KT코상무 ∙ 채택률 63%
채택된 답변
● 채택 부탁드립니다 ● 직무역량검사는 전공 전반을 보는 시험으로 기계공학 선택 시 4대역학이 핵심입니다. 다만 단순 이론 암기보다 개념 이해와 응용 문제가 많이 나오기 때문에 공식 암기 위주보다는 문제 풀이 중심 준비가 중요합니다. 난이도는 기사 수준과 유사하지만 더 넓게 출제되는 편이라 열 유체 재료 동역학 전반을 얕고 넓게 보는 전략이 좋습니다. 코딩은 선택 시 기본 알고리즘과 구현 문제 수준으로 준비하시면 됩니다. 결론적으로 기계 선택이면 4대역학 중심 기본서와 기사 기출을 병행하는 방식이 가장 효율적입니다.
- 대대한민국취준생파이팅포스코코부사장 ∙ 채택률 68%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후배님, 취업 준비에 수고가 많으십니다. 질문 사항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본인의 주전공에 부합하는 전공 과목의 주요 기본/핵심 개념에 대해 질문들이 빈출되게 되며, 기계공학일 경우 4대 역학 및 기타 주요 과목의 법칙 및 간단한 응용 내용 등의 수준에서 출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직무역량검사의 경우 제한된 시간 내에 지원자의 역량을 압축적으로 평가하게 되므로 너무 지나치게 어렵고 지엽적인 심화 문제를 출제하기 어려우며, 일반기계기사 필기 전형에 출제되는 문제 수준으로 준비해주시면 큰 이슈가 없습니다. 참고하십시오.
- ㅇㅇㄹㄹㅇ1313만앤휴멜코리아코사원 ∙ 채택률 60%
채택된 답변
네 기사 수준입니다 작년 봤어요 ㅎㅎ ㅜㅜ
댓글 2
히히히홧팅작성자2026.03.21
헉 감사합니다.. 혹시 몇문제 나오셨는지 기억나시나요?
코코멘토훈코멘토훈2026.04.06
@히히홧팅 궁금합니다.. 일반기계는 양이 너무 많아서 이걸로 준비하는게 맞는지...
- PPRO액티브현대트랜시스코전무 ∙ 채택률 100%
안녕하세요 멘티님~~ 현대자동차 직무역량검사는 선택 전공의 핵심 전공지식을 봅니다. 기계공학이면 4대역학(재료·유체·열·동역학) 중심에 기초설계/제어 개념까지 포함됩니다. 난이도는 기사~전공 중간 수준으로, 공식을 암기하기보다 개념 이해+기본 문제풀이 위주로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인턴경험을 R&D 직무, 대학원 진학에 어떻게 어필해야 할까요?
현재 3학년 겨울방학 기간 동안 자동차 회사에서 섀시 & ADAS 실차 시험 직무 인턴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전체 인턴 기간은 2개월이며, 아직 1개월 정도만 근무했지만 실차 시험 업무를 경험하면서 장기적으로는 시험 직무보다는 연구개발, 특히 섀시 제어 분야로 진로를 설정하고 싶다는 생각이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섀시 제어 연구실 대학원 진학을 고려하고 있는데, 한편으로는 시험 직무 인턴 경험이 연구 중심 진로를 준비하는 데 오히려 마이너스로 작용하지는 않을지 고민이 됩니다. 아직 학부생 단계에서의 경험이긴 하지만, 시험 직무 중심의 경력이 연구개발이나 대학원 지원 시 어떻게 받아들여질지 궁금합니다. 또한 향후 섀시 제어 연구실로 진학하거나 R&D 직무를 목표로 할 경우, 이번 섀시·ADAS 실차 시험 인턴 경험을 어떤 관점에서 정리하고, 어떤 포인트를 강조하면 연구개발 진로와 잘 연결지어 어필할 수 있을지 멘토님들의 조언을 듣고 싶습니다.
Q. 현대자동차 , 기아 , 현대모비스 학벌
안녕하세요 . 전 전자공학과 재학중인 학생입니다 . 현대자동차 , 기아 , 현대모비스 연구개발 쪽으로 가고싶은에 학벌이 얼마나 중요할까요? 그리고 학사 출신으로 충분히 가능한지 , 전자공학과로 가는 연구개발분야를 갈 수 있는지 등이 궁금합니다! 현실적이고 상세한 답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Q. 상용차 시작개발 채용공고 내용 관련 질문드립니다.
상용차 시작개발 JD관련해서 질문드립니다. 우선, 제 상황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저는 1년간 국제 태양광 자작차 대회 참여와 2년간의 수소 자작차(연료전지) 대회에 참여했습니다. 과정에서 오차를 발견하고 개선한 경험을 어필하려고 합니다. · 시작 부품 개발 - 부품별 제작 공법 검토 및 부품 성형성/양산성 검증 · 시작차 제작 및 제어기 점검 - 양산 조립성 사전 검증 및 설계 문제점 검토 - 시작 단계 제어기 점검을 통한 차량 작동성 점검 · 시험 신뢰도 확보를 위한 시작차 품질 관리 우대사항 · 자동차 관련 자격증 및 대형운전면허 보유하신 분 1.제어기 점검에서 어느 수준의 전문성이 요구되는지 궁금합니다. 2.현재 대형운전면허가 없어서 현직에서 얼마나 자주 사용되고 중요한지가 궁금합니다. 3.상용차 시작개발에 대한 정보가 적어서 승용차와 상용차 시작개발 간에 큰 차이점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